$\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 대학 몰입의 경로분석
Path Analysi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to Impact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1 = no.85, 2017년, pp.40 - 50  

김희정 (대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and validate the path models among faculty-student inter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which impacted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To achieve these goals, the survey results from 488 university students in North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국 본 연구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형성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자기주도학습과 대학 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학업성취도에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경로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각 요인별로 영향력을 확인한 그 동안의 연구에서 확장하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 대학몰입의 경로를 분석함으로써 통합적인 관점에서 학습효과를 연구하는데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 20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별 상이한 집단 간 성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결국 본 연구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형성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자기주도학습과 대학 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학업성취도에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경로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각 요인별로 영향력을 확인한 그 동안의 연구에서 확장하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 대학몰입의 경로를 분석함으로써 통합적인 관점에서 학습효과를 연구하는데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최근 주목하고 있는 대학 몰입이 어떠한 경로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미흡하게 진행되는 연구에 활력소가 되어 향후 학습부진으로 인한 중도탈락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여할 것을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구조적관계모형 속에서 대학 몰입이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변인들 간의 직·간접 효과와 매개효과의 개별 검증하고 그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 대학 몰입 간의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북 소재 4년제 대학생 488명이 응답한 설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몰입 및 자기주도학습 그리고 학업성취도 간의 경로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몰입, 자기주도학습을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몰입은 무엇인가? 또한 Hong과 Bae(2015)은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대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즉 대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규명하였다. 대학 몰입은 재학 중인 대학에 대한 확신과 신뢰, 만족감과 소속감 및 자부심을 느끼는 정서적 성향으로 특히 최근에는 학생들의 중도탈락률 감소와 학업성취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학에 대한 불만과 낮은 소속감 등 개인 차원의 요인으로 주목하고 있다(Hong & Bae, 2015). 대학 몰입은 관점에 따라 정의가 다양한데 Nora와 Cabrera(1993)은 여러 학자들의 관점을 종합하여 대학선택에 대한 확신, 대학교육의 질과 명성에 대한 만족도, 대학에 대한 충성심, 재학 중인 대학에서 학업을 지속하려는 의지 등의 문항을 개발을 개발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대학에서 학업성취의 대표적인 지표는 무엇인가? 특히 대학에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학점은 학업성취의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학점은 학생 개인의 학문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만큼, 개인의 지적능력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학생들의 선행학습, 학문영역별 지식, 대학에서의 학습을 위한 수학능력 등에 관심을 가지고 실증적으로 연구해 왔다(Shin et al.
학생들의 대학이탈과 관련하여 대학 몰입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최근에는 학생들의 대학이탈과 관련하여 대학 몰입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Kim, 2016b). 낮은 학점을 연속으로 받게 되면 학사경고 누적으로 학교에서 제적을 당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대학의 생존문제와 더불어 사회적으로도 재원과 인력의 손실(Kim, 2016a)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 몰입은 재학 중인 자신의 대학에 대한 인식, 소속감 등 대학에서 학업을 완수하고 졸업하고자 하는 정의적 태도로 대학생 학업중단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제시하였다(Tinto, 199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Ahn, Doe-hee.Kim, Yu-ree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relatedness,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1), 1-25. 

  2. Aitken, N.(1982). College student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retention: Specification and estimation of a structural model.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3(1), 32-50. 

  3. Astin, A. W.(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Jossey-Bass. 

  4. Bae, Sang-Hoon.Han, Song-Ie(2015). The impact of out-of-class activities on ac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2), 323-356. 

  5. Bean, J. P. & Vesper, N.(1994). Gender Differences in College Student Satisfactio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Higher Education, Conference Paper, Tucson. 

  6. Birch, S. H. & Ladd, G. 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7. Bong, Mi-Mi.kim, Hye-Youn.Shin, Ji-Youn.Lee, Soo-Hyun.Lee, Hwa-Sook(2008). Exploration of Socio-Cultural Factors Affecting Korean Adolescents' Motivatio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4(1), 319-348. 

  8. Chickering, A. W. & Gamson, Z. F.(1987). Seven principles for good practice in undergraduate education. Retrieved October 10, 2011, from http://learningcommons.evergreen.edu/pdf/Fall1987.pdf. 

  9. Cho, Won-kee(2015). Relationship among College Admission System, College Students'College Life and Satisfaction on College Major,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Ph. D thesis. 

  10. Choi, Jeung-Yun.Shin, Hye-Sook(2010). The Nature and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on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 Korean Universities: Focusing on Effects of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7(.2), 131-154. 

  11. Gan, Z.(2004). Attitudes and strategies as predictors of self-directed language learning in an EFL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4(3), 389-411. 

  12. Hong, Ji-In.Bae, Sang-Hoon(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Students. 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33(3), 351-379. 

  13. Hur, Eun-Jung.Lee, Jae-Doc (2014). The Effects of Learning Type on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concept. Journal of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ssues, 32(4). 121-139. 

  14. Jones, M. H..Alexander, J. M. & Estell, D. B.(2010). Homophily among peer groups members' perceived self-regulated learnin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8(3), 378-394. 

  15. Kim, Eun-Joo(2014).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atisfaction, professor-students inter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7), 209-231. 

  16. Kim, Hee-Jung(2016a). A Preliminary Study for a Academic Probation Target Individual Learning Coaching Program Development.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4), 972-984. 

  17. Kim, Jong-Doo(2016b). Interviews with Students under Academic Probation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3), 253-265. 

  18. Kim, Jong-Doo(2016b). Interviews with Students under Academic Probation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3), 253-265. 

  19. Kim, Seong-Hun(2015).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s at University: Influences on Self-Awareness,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Global Creative Leader, 5(2), 71-93. 

  20. Kim, Young-Suk.Cho Han-ik(2015).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and Gender differences between School Adjust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9(4), 845-871. 

  21. Kinzie, J..Gonyea, R..Kuh, G. D..Umbach, P.. Blaich, C. & Korkmaz, A.(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and student engagement in college. In nd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Higher Education, Louisville, KY. 

  22. Kuh, G. D. & Hu, S.(2001). The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in the 1990s.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24(3), 309-332. 

  23. Kuh, G. D..Kinzie, J..Buckley, J..Bridges, B. & Hayek, J. C.(2006). What matters to student success: A review of the literature, Commissioned report for the National Symposium on Postsecondary Student Success: Spearheading a Dialog on Student Success. Washington, DC: National Postsecondary Education Cooperative. 

  24. Lee, Hak-Sik.Lim, Ji-Hun Han(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6.0. Bobmunsa. 

  25. Lee, Sook-Jeong(2010). The Path Analysis of Teacher- Student Relationships, Class Climate, and Learning Flow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4), 207-227. 

  26. Leutwyler, B. & Merki, K. M.(2009). School effects o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 multivariat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perceptions of school processes and cognitive, metacognitive, and motivational dimensions of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for Educational Research Online, 1(1), 197-223. 

  27. Marchand, G. & Skinner, E. A.(2007). Motivational dynamics of children's academic help-seeking and conceal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1), 65-82. 

  28. Moon, Seung-Tae.Park, Mi-Ha., & Yang, Bok-Mann(2012). The relationships among Human Relationship, Personal Initiative in learning and Vocational Adaptability o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5(3), 39-60. 

  29. Moon, Soo-Back(2010).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akjisa. 

  30. Newman, R. S.(2002). How self-regulated learners cope with academic difficulty: The role of adaptive help seeking. Theory into Practice, 41(2), 132-138. 

  31. Nora, A. & Cabrera, A. F.(1993). The construct validity of institutional commitment: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4(2), 243-262. 

  32. Nota, L..Soresi, S. & Zimmerman, B. J.(2004). Self-regul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resilie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3), 198-215. 

  33. Park, Hee-In.Koo, Ja-Gyoung(2011).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f career issues by undergraduate students with low major satisfaction that experience discordance of major-aptitud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4(4), 173-190. 

  34. Park, Ji-Hyeon.Seo, Sang-wan.Chung, Ji-hee.Lee, Sha-Sha.Jang Sung-Hwa(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Parenting Style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0(1). 107-126. 

  35. Park, Kyung-Sun & Sung, Eun-Mo(2012). The Influence of Students' Perception of Instructional Performances 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2), 289-315. 

  36. Pascarella, E. & Terenzini, P.(2005). How college affects students(Vol. 2): A third decade of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37. Pike, G. R.(1991). The effects of background, coursework, and involvement on students' grades and satisfac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2(1), 15-31. 

  38. Sax, L. J..Bryant, A. N. & Harper, C. E.(2005). The differential effects of student interaction on college outcomes for women and 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6(6), 642. 

  39. Seoung, Youl-Hun & Kim, Sung-Soo(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Employment Capability Reinforcement Programs for Health-related College Students to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2), 356-383. 

  40. Shin, Jung-cheol.Shin Tack-soo.Jung Ji-sun(2008). Causal Relations Between Colleg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Its Factors.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23(1), 287-313. 

  41. Strauss, L. C. & Volkwein, J. F.(2002). Comparing student performance and growth in 2 and 4 year institutions. Research in Higher Eduction, 43(2), 133-161. 

  42. Strauss, L. C. & Volkwein, J. F.(2004). Predictors of student commitment at two-year and four-year institu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5, 203-227. 

  43. Tinto, V.(1993).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4. Weidman J. C.(1989). Undergraduate socialization: A conceptual approach. In J. Smart (Ed.), Higher educatio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Vol. 5, pp. 289-322). New York: Agath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