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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담지 촉매를 이용한 NaBH4 가수분해반응에서 부산물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Byproduct After NaBH4 Hydrolysis Reaction Using Unsupported Catalyst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5 no.1, 2017년, pp.13 - 18  

이혜리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박대한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주원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나일채 ((주)CNL Energy)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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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수소발생용으로써 $NaBH_4$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무인항공기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NaBH_4$ 가수분해 반응 후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가 작아야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비담지 촉매를 사용한 $NaBH_4$ 가수분해 반응 후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에 대해 연구하였다. 촉매 형태, $NaBH_4$ 농도, NaOH 농도, 촉매팩 두께 등이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실험 조건에서 발생한 부산물은 대부분 $NaB(OH)_4$였고, 거품이 발생하여 부피가 증가하였다. 안정화제인 NaOH 농도는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에 별 영향을 주지 않았다. $NaBH_4$ 농도가 증가하면 부산물 무게가 감소하였으나, $NaBH_4$ 농도 23 wt%에서 최고 부피를 나타냈다. 소포제를 이용해 부산물의 부피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dium borohydride, $NaBH_4$, shows a number of advantages as hydrogen source for UAV PEMFC (Unmaned Aerial Vehicl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In order to use for UAV, the weight and volume of byproduct should be small after $NaBH_4$ hydrolysis reaction. Therefor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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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물의 부피는 부산물에서 발생하는 거품 때문에 NaBH4의 농도에 따라 일정하게 변하지는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무인항공기용 수소발생장치의 무게와 부피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담지 촉매를 이용한 연속반응기 시스템에서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를 감소시키는 최적의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 부산물에서 발생하는 거품 때문에 부피가 증가하는 것이 문제여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거품 발생을 방지하는 소포제를 적용해 보기로 했다. 소포제의 종류에 따른 부산물의 무게는 소포제가 가수분해 반응에 영향을 주지 않아 수소 발생량이 동일하기 때문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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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BH_4$는 어디에 사용되어지는가? 무인항공기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수소발생용으로써 $NaBH_4$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무인항공기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NaBH_4$ 가수분해 반응 후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가 작아야 한다.
$NaBH_4$가 무인항공기용으로 이용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수소발생용으로써 $NaBH_4$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무인항공기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NaBH_4$ 가수분해 반응 후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가 작아야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비담지 촉매를 사용한 $NaBH_4$ 가수분해 반응 후 부산물의 무게와 부피에 대해 연구하였다.
무인 항공기의 전원으로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가 사용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요구되는 비행시간이 점차 증가하는 무인 항공기의 전원으로서 2차 전지는 한계가 있어 이를 대체할 소형 연료전지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여러 연료전지 중에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가 무인항공기용 연료전지로 적합한데 연료인 수소를 저장·공급할 수 있는 방법이 어려운 점이 문제다[1]. 수소 저장·공급에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들 중에서 붕소수소화물과 같은 화학적 수소화물이 여러 측면에서 제일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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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radley, T. H., Moffitt, B. A., Mavris, D. N. and Parekh, D. E.,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a Fuel Cell Powered Aircraft," J. Power Sources, 171, 793-801(2007). 

  2. Liu, B. H. and Li, Z. P., "A Review: Hydrogen Generation from Borohydride Hydrolysis Reaction," J. Power Sources, 187, 527-534(2009). 

  3. Fernandes, R., Patel, N., Miotello, A. and Filippi, M., "Studies on Catalytic Behavior of Co-Ni-B in Hydrogen Production by Hydrolysis of $NaBH_4$ ," Journal of Molecular Catalysis A: chemical, 298, 1-6(2009). 

  4. Fernandes, R., Patel, N., Miotello, A., Jaiswal, R. and Korthari, D. C., "Stability, Durability, and Reusability Studies on Transition Metal-doped Co-B Alloy Catalysts for Hydrogen Production," Int. J. Hydrogen Energy, 36, 13379-13391(2011). 

  5. Fernandes, R., Patel, N. and Miotello, A., "Hydrogen Generation by Hydrolysis of Alkaline $NaBH_4$ Solution with Cr-promoted Co-B Amorphous Catalyst,"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92, 68-74(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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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im, W. J., Jo, J. Y., Choi, D. K., Nam, S. W. and Park, K. P., "Study on the Stability of $NaBH_4$ Solution During Storage Process," Korean Chem. Eng. Res, 48(3), 322-326(2010). 

  13. Hwang, B. C., Cho, A. R., Sin, S. J., Choi, D. K., Nam, S. W. and Park, K. P., "Durability of Co-P-B/Cu Catalyst for $NaBH_4$ Hydrolysis Reaction," Korean Chem. Eng. Res., 50(4), 627-631(2012). 

  14. Hwang, B. C., Jo, A. R., Sin, S. J., Choi, D. K., Nam, S. W. and Park, K. P., " $NaBH_4$ Hydrolysis Reaction Using Co-P-B Catalyst Supported on FeCrAlloy," Korean Chem. Eng. Res., 51(1), 35-41 (2013). 

  15. Lee, H. R., Na, I. C. and Park, K. P., "Characteristics of Hydrolysis Reaction Using Unsupported Catalyst at High Concentration of $NaBH_4$ Solutions," Korean Chem. Eng. Res., in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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