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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24 no.1, 2017년, pp.30 - 40
심경섭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리치료학과) , 전혜선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Background: Many studies have reported positive results of the various mirror training and virtual reality games in improving dynamic standing balance and posture adjustment in chronic stroke patients. However, no systematic study has been conducted to compar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games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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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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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이란 무엇인가? |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뇌출혈로 구분되며, 뇌에 혈류공급이 부족하여 유발되는 갑작스런 신경학적 결손이 생기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Jang과 Yoon, 2008; Roh와 Kim , 2012). 뇌졸중 환자는 발병 후 1개월 이내에 약 25%가 사망하고 75%는 생존하지만 대부분 의식장애, 운동장애, 언어장애 등의 기능장애 및 반신불수 상태로 되어 영구적으로 잔존하는 만성 건강문제로 인해 장기적인 간호를 요구하는 장애를 갖게 된다(Park 등, 2005). | |
정상적인 균형조절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정상적인 균형조절을 위해서는 시각, 고유수용성감각, 안뜰계 감각 등의 개별 감각기관을 통해 입력되는 신호들을 근골격계의 조절을 위해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균형조절 훈련을 위해서는 피드백을 통한 감각신호들이 적절하게 포함되어야하며, 시각적 피드백을 활용한 뇌졸중 환자의 균형 및 보행 훈련을 위해 전신 거울을 이용한 중재에 대한 연구들이 시도되었다. | |
전신 거울을 이용한 시각적 피드백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전 연구에서는 전신 거울을 이용한 시각적 피드백을 받으면서 트레드밀 보행을 한 군이 시각적 피드백 없이 트레드밀 보행훈련을 받은 군에 비해 균형과 보행능력의 향상이 더 컸다고 보고되었다(Seo 등, 2013). 그러나 전신거울을 사용하여 뇌졸중 환자가 환측과 건측의 움직임을 확인하며 기립 균형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며(Ji 등, 2011), 전신 거울을 이용한 균형 운동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체계적이지 않다는 한계점이 있다(Ji 등, 2011; Seo 등, 2013; Yang 등,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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