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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 균형 게임과 자가 거울 균형 운동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균형 및 무릎관절 고유수용성 감각에 미치는 효과 비교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Wii Balance Games and Mirror Self-Balancing Exercises on Knee Joint Proprioception and Balance in Chronic Stroke Patients 원문보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24 no.1, 2017년, pp.30 - 40  

심경섭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리치료학과) ,  전혜선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Many studies have reported positive results of the various mirror training and virtual reality games in improving dynamic standing balance and posture adjustment in chronic stroke patients. However, no systematic study has been conducted to compar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games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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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연구의 경우 훈련의 내용은 단순히 체중이동의 동작을 전, 후, 좌, 우, 대각선 방향으로 단순하게 훈련 하였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가상현실 게임을 이용한 보다 더 다양한 방향과 속도의 변화를 요하는 균형 과제가 포함된 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여 본 연구를 통해 자가 거울 균형 운동과 Wii Fit 게임을 이용한 가상현실 균형운동이 만성뇌졸중 환자의 균형능력과 무릎관절 고유수용성감각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 이는 신체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였기 때문인데, Ji 등 (2011)의 연구에서 전신 거울이 없는 장소와 전신 거울 앞에서 뇌졸중 환자에게 균형 운동을 시킨 결과, 거울 앞에서 운동한 그룹의 균형 능력이 더 향상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적 피드백을 이용한 Wii 균형 게임과 프로그램 된 자가 거울 균형 운동을 환자가 수행 했을 때, 균형기능과 무릎관절 고유수용성감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자의 체중을 100%로 환산하여 환측 체중지지 값(X)%과 건측 체중지지 값(100-X)%을 구한 후, 환측 값에서 건측 값을 뺀 값에 절대값을 씌워 집단 내 전후 값 및 집단 간 비교를 하였다. 수들의 차이값은 0에 가까울수록 환측과 건측으로 균등하게 체중지지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동적 균형능력의 변화는 1) 버그균형척도(BBS) 2) 동적보행지수(DGI) 3) 일어서 걷기검사(TUGT)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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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뇌출혈로 구분되며, 뇌에 혈류공급이 부족하여 유발되는 갑작스런 신경학적 결손이 생기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Jang과 Yoon, 2008; Roh와 Kim , 2012). 뇌졸중 환자는 발병 후 1개월 이내에 약 25%가 사망하고 75%는 생존하지만 대부분 의식장애, 운동장애, 언어장애 등의 기능장애 및 반신불수 상태로 되어 영구적으로 잔존하는 만성 건강문제로 인해 장기적인 간호를 요구하는 장애를 갖게 된다(Park 등, 2005).
정상적인 균형조절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정상적인 균형조절을 위해서는 시각, 고유수용성감각, 안뜰계 감각 등의 개별 감각기관을 통해 입력되는 신호들을 근골격계의 조절을 위해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균형조절 훈련을 위해서는 피드백을 통한 감각신호들이 적절하게 포함되어야하며, 시각적 피드백을 활용한 뇌졸중 환자의 균형 및 보행 훈련을 위해 전신 거울을 이용한 중재에 대한 연구들이 시도되었다.
전신 거울을 이용한 시각적 피드백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전 연구에서는 전신 거울을 이용한 시각적 피드백을 받으면서 트레드밀 보행을 한 군이 시각적 피드백 없이 트레드밀 보행훈련을 받은 군에 비해 균형과 보행능력의 향상이 더 컸다고 보고되었다(Seo 등, 2013). 그러나 전신거울을 사용하여 뇌졸중 환자가 환측과 건측의 움직임을 확인하며 기립 균형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며(Ji 등, 2011), 전신 거울을 이용한 균형 운동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체계적이지 않다는 한계점이 있다(Ji 등, 2011; Seo 등, 2013; Yang 등,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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