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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523 - 531
This paper tried to study how the narrative to allow the audience to emotionally immerse in documentary using virtual reality platform has shown. For this purpose, it defined the VR documentary as contents what make creative approach and rebuild reality using VR media platform, and analyzed it by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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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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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즌 밸리(Prison Valley)>은 관객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 전통적인 다큐멘터리가 일반적으로 추구해왔던 ‘객관적인 현실’ 대신 ‘구성된 현실’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웹 플랫폼을 사용해 관객이 상호작용하며 이 구성된 현실을 체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가령 <프리즌 밸리(Prison Valley)>를 예로 들면 관객들이 탈출한 죄수를 추적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 기능을 지원, 관객들에게 탈출 경로를 지시하는 맵이나 한 장소를 지나야하기 위해서 치러야 하는 미션을 주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6]. 또 기존에 있던 다큐멘터리 영상을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로 재배열한 <더 디펙터>의 경우, 필름 다큐멘터리에서 상호작용을 시키기 위해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서사구조로 재편한 것을 볼 수 있다[7]. | |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 이 점은 필름과 TV 등 스크린이라는 미디어를 사용하는 다큐멘터리에서 오랫동안 지적되어 왔으며, 이에 엘리스(Ellis)는 그리어슨(J. Grierson)의 정의를 빌려, 다큐멘터리가 단순히 기록영상을 재구성한 것이 아니며 '내적 진실에 도달하기 위해 사실에 창조적으로 접근해 실체를 재구성하는 것'(creative treatment of actuality)라고 정의하였다[4]. 여기에서 말하는 창조적인 재구성이란 2차원의 스크린에 감독이 현실을 담는 구도, 편집에 감독의 주관적 의도와 선택을 현실적으로 배제할 수 없음을 인정했기 때문에 나온 개념이다. | |
기본적인 스토리텔링의 모델인 Story Core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제이슨 윌러(Jason Ohler)는 기본적인 스토리텔링의 모델을 ‘Story Core’라 부르며 이를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한 바 있다. 첫 번째 중점 과제(central challenge)는 질문이나 문제, 장애물, 기회나 목표와 같은 것으로 긴장을 만들고 이야기를 앞으로 끌고나가며 독자를 끌어들이는 것이고, 둘째는 인물이 그 문제와 싸워나가면서 변화해 나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초반에 설정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다[10]. 이러한 문제 해결이 가장 기본적인 체험적 서사구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웹 다큐멘터리에서는 중점과제 및 도전은 일어났으나, 문제 해결까지 체험시키기는 어려웠다. |
http://news.mk.co.kr/newsRead.php?no567332&year2016
문원립, "VR과 영화," 씨네포럼, 제22호, pp.351-375, 2015.
정헌, 영화 역사와 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Ellis, The documentary idea: A critical history of english-language documentary film and video,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89.
박미선, 이재준,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미학적 분석과 그 의미," 영화연구, Vol.53, pp.63-87, 2013.
이영수, "인터랙티브 기술을 활용한 탈북여성 다큐멘터리의 체험적 서사구조 연구-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pp.211-238, 2015.
번트 슈미트, 박성연 역,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2002.
박미선, 이재준,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미학적 분석과 그 의미," 영화연구, Vol.53, p.76, 2013.
Jason Ohler, Digital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 New Media Pathways to Literacy, Learning, and Creativity, Corwin Press, 2013.
변찬복, "TV 기행다큐멘터리 샹그리라의 서사구조 분석- 관광객의 진정성 경험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5호, pp.253-273, 2012.
이진경, "노마디즘과 이동의 문제," 진보평론, pp.269-285, 2007.
http://www.vrn.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5
박진호, 김상헌, "가상현실(假想現實)을 이용한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 궁전벽화 디지털 복원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pp.77-82, 2016.
홍지아, "1인칭 다큐멘터리에 드러난 결혼이주 여성들의 자기재현과 정체성의 자리매김,"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8호, pp.141-187, 2011.
박명진, 이범준,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그 체험의 양상: 몰입과정과 몰입 조건에 대한 수용자 연구," 언론정보연구, 제41호, pp.29-60, 2001.
http://www.notesonblindness.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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