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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17 - 25
항만의 교통량 증가 및 입항선박의 대형화는 기존 항만시설의 재배치 및 신규확충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역시설 중 하나인 정박지와 관련하여 현 여수 광양항에 지정된 정박지가 타 수역시설 등과 조화롭게 배치되었는지 여부를 검토하였다. 최근 5년간 각 정박지의 연도별 투묘선박 척수, 연도별 총 투묘시간, 평균 동시정박 척수, 최대 동시정박 척수, 최대크기 정박선박 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정박지의 지정된 선박수용능력에 상응하는 최소 선회반경을 계산한 결과, 일부 정박지는 인근의 항로를 침범하거나 인접한 정박지 간 선회반경이 서로 겹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박지 규모 적합성 여부 분석 결과, 여수항 및 광양항에 배치된 정박지에 대하여 여수항 2 정박지의 이동, 광양항 1~5 정박지를 집단정박지로 확장, 광양항 8~9 정박지의 이동 및 광양항 11 정박지 폐지 등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Relocation and expansion of existing port facilities are necessary given this increase in marine traffic volume and the presence of larger entering vessels. Therefore, this study focused on anchorage among water facilities, and examined the degree of harmony between anchorage and other water facil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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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박지가 갖춰야할 조건은 무엇인가? | 정박지는 선박이 운항을 멈춘 상태에서 안전하게 머무를수 있도록 정온하고 충분한 수면적이 확보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닻을 놓기에 적당한 수심과 양호한 저질 역시 확보해야 하고 주변의 수역시설 등과 조화롭게 배치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수 광양항에 지정된 포인트 정박지 및 원 정박지에 대하여 인근 수역시설과의 간섭 및 이용현황 등을 고려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
정박지 선회반경을 계산하여 제시한 여수항 정박지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1) 여수항 2 정박지는 정박지의 서측 경계가 해안과 매우 근접하여, 정박지로의 접근 용이성 및 정박 중 주묘의 위험성을 개선하기 위해 현 위치보다 동쪽으로 약 150 m 이상 이동하여 재지정한다. | |
해상교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재검토되어야 할 항만시설은 무엇인가? | 이러한 여수 광양항의 선박 입항척수 증가 및 물동량 처리량의 증가에 따른 입항선박의 대형화는 기존 항만시설의 재검토 혹은 재배치 및 신규확충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해양수산부에서는 2014년 1월 31일 광양항 원유부두 2번 선석에서 발생한 유조선 우이산호 부두접촉사고를 계기로 2015년에 선박통항로 안전성 평가 연구를 통하여 여수 광양항의 기존 항만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를 수행한 바 있다(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5). 해상교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재검토되어야 할 항만시설에는 항로, 정박지, 선류장, 선회장 등의 수역시설, 방파제, 방사제, 파제제, 방조제 등의 외곽시설, 안벽, 물양장, 잔교, 돌핀 등의 계류시설 및 하역시설 등이 포함되며(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4a), 본 연구에서는 수역시설 중 정박지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여수 광양항에 배치된 정박지의 규모가 지정된 선박수용능력에 적합한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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