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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항 정박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Improvement Plans for Anchorage at Masan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637 - 645  

박준모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김승연 (한국해양대학교 마린시뮬레이션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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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산항 일부 정박지의 잠정 폐쇄로 인한 정박지 부족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산항 정박지 가동률 평가기준 수립 및 마산항 정박지 이용 부선 규모를 추정하여 최근 5년간의 정박지 가동률을 분석하였으며, 정박지 규모의 적정성 평가 후 문제점 분석 및 개선안을 제시하고 이를 최종 검증하는 절차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마산항 A-2, A-4, A-6 정박지는 가동률 평가 기준인 60 %를 초과하여 정박지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정박지 개선을 위해 A-2, A-4, A-6 정박지를 통합하여 마산항의 정박지 이용선박 선종 및 대기시간 등을 고려하여 집단정박지 방식으로 설정하고 정박지 규모를 기존 대비 1.8배 확장하는 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개선안의 검증 결과, 마산항 정박지 가동률이 기존 대비 약 1/2 감소하여 적정성 평가기준을 대부분 만족하였으며, 해상교통측면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problem of lack of anchorage caused by some anchorage closed and suggests ways to improve Masan anchorage. For this, we established the evaluation criteria, and analysed the anchorage operating rate during 5 years after estimating the capacity of barge, and suggested improv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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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산항의 수역시설 중 정박지에 초점을 맞추어 정박지 이용선박 규모와 정박지 용량과의 적절성을 고찰하고, 정박선박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정박지 지정방식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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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언급된 해상교통환경과 항만 안전성 측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이러한 항만개발에 따른 항만시설 확대, 수역면적 감소는 해상교통환경과 항만 안전성 측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을 위해 마산항을 어떻게 했는가? 한편 마산항은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을 위해 마산만 앞바다 수역을 매립함으로서 포인트 정박지 3곳(A-1, A-3, A-5)이 폐쇄되었고, 마산항 항만시설운영세칙(제2012-66호)에 따라마산항 정박지는 A-7, A-2, A-4, A-6 정박지만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박지 부족으로 인한 정박지 내 해양사고와 투묘를 위한 장거리 이동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정박지 지정방식의 단점은? 정박선박이 자유롭게 정박할 수 있어 안전 확보가 가능한 정박지 지정방식이다. 하지만 정박척수가 많지 않을 경우 타선박의 정박위치에 따라 정박지 개수가 축소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이 있다. 이 지정방식은 통항선박이 가장 많은 싱가포르 해협과 우리나라 울산항 입구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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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uang, S, Y., W. J. Hsu and Y. He(2011), Accessing Capacity and Improving Utilization of Anchorag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pp. 2016-227. 

  2. Kim, H. G., D. A. Kong and Y. S. Kang(2011),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Masan Port,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7, No. 3, pp. 179-206. 

  3. Lee, Y. S., J. S. Kim, J. M. Park and G. H. Yun(2012), A Study on the Designation of MIPO Emergency Anchor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4, pp. 316-322. 

  4. Lee, C. H. and H. H. Lee(2014), A Study on Expansion of Anchorage according to Increased Trading Volume at Pyeongtaek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63-670. 

  5. Lee, H. H.(2017), Improvement Plans for Anchorage at Yeosu Kwangyang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1, pp. 17-25. 

  6. MOF(2014), Design Standards of Ports and Fishing Ports, Mooring Facilities,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pp. 827-845. 

  7. MOF(2017), A Study on Safety Evaluation of Ship's Route in 20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pp. 6.1-6.54 

  8. Park, J. M., G. H. Yun, H. D. Jeon and G. Y. Kong(2016), The Proper Capacity of Anchorage in Ulsan Port with Reference to the Anchorage Operating R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5, pp. 380-388. 

  9. Yun, J. D.(2013), Theory and Practice of Ship Maneuvering, Sejong Press, pp.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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