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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박지 점유율을 이용한 집단 정박지 면적 제시 방법 연구 - 울산항 E 정박지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
A Study on the Method of Representing Anchorage Using Occupancy Rate - Simulation Based on Ulsan E Anchorage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2, 2016년, pp.167 - 173  

박준모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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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박지 해상교통 환경을 재현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정박지의 적정 면적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울산항 E정박지에 적용하여 울산항 정박지 면적의 적정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박지 사용현황에 따른 시간별 정박지 점유율과 필요 정박지 면적 계산식을 제시하였다. 시간별 정박지 점유율 분석을 위해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MATLAB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울산항 E 정박지에 적용하여 시간별 정박지 점유율과 필요 정박지 면적을 도출하고 현재 울산항 E정박지 면적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E1 정박지의 필요 정박지 면적은 현재 정박지 면적의 1.41배, E2와 E3 정박지는 0.90배, 0.96배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박지 면적의 적정성 분석 결과를 정박지 설계기준에 반영할 경우 정박지를 이용하는 선박의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esent methodology for determining the appropriate anchorage area through the simulation reproduces the maritime transport environment, and analysis of the adequacy of anchorage applied at Ulsan E anchorage, suggests the formula of anchorage occupancy rater per hour and necess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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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속이 20 m/s를 초과하는 경우에 대하여 PIANC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바탕으로 선회반경을 계산하도록 알고리즘을 구성하여 현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전체 정박지 점유율의 75 %ile를 기준으로 안전계수를 도출할 수 있으나, 항행환경 및 항해사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을 적용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정박지를 실제 이용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인 선박 운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박지의 안전계수에 대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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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울산항의 정박지 이용척수는? 울산항의 정박지 이용척수를 살펴보면 2013년 8,770척, 2014년 9,480척, 2015년 9,583척(Port-MIS, 2015)으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정박지에서의 선박 밀집도가 높아져 사고발생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다(Lee, 2014).
평균값을 이용하여 정박지 면적의 적정성을 판단할 경우에는 정박지 점유 면적이 평균값보다 커질 경우를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어 그 타당성이 부족하고,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 이유는?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정박지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 정박지를 이용하는 선박은 그 크기 및 정박지 대기시간이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항만교통시스템 흐름에 따라 선박의 투묘, 양묘 및 대기 선박이 공존하기 때문에 선박이 차지하는 정박지 면적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며(Huang et al., 2009), 정박선박의 점유면적 크기와 관계가 있는 환경적 요인도 정박지 내에서 일정하지 않다. 따라서 평균값을 이용하여 정박지 면적의 적정성을 판단할 경우에는 정박지 점유 면적이 평균값보다 커질 경우를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어 그 타당성이 부족하고,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정박지 전체 면적(Total Anchorage Space, STA)을 정박수역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본 이유는? 집단정박지에서 투묘 대기하고 있는 선박은 Fig. 1과 같이 투묘지점을 중심으로 묘쇄길이를 선회반경으로 하여 회전하고 일정한 수역을 점유하기 때문에 정박지 전체 면적(Total Anchorage Space, STA)을 정박수역으로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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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eville, S. B.(2011), Port of Rotterdam Anchorage Study: An Occupancy Evaluation Using Simulation,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pp. 37-68. 

  2. Fan, H. S. L. and J. M. Cao(2007), Sea Space Capacity and Operation Strategy Analysis System,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 24, No. 1, pp. 49-63. 

  3. Huang, S. Y., W. J. Hsu, Y. He, T. Song, D. S. Charles, Y. Rong, C. Chuanyu and N. Stuti(2009), Anchorage Capacity analysis using simulation,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arbor, Maritime & Multimodel Logistics Modeling and Simulation HMS, Vol. 2009. No. 1, pp. 1-6. 

  4. Lee, C. H. and H. H. Lee(2014), A Study on Expansion of Anchorage according to Increased Trading Volume at Pyeongtaek Por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63-670. 

  5. Lee, Y. S.(2014), A Study on the Anchorage Safety Assessment of G-Gruop Anchorage in Ulsan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2, pp. 172-178. 

  6.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4), Guidelines of Port and Harbor Design, Chapter 6 Water Facilities, pp. 708-715. 

  7. Port-MIS(2015), http://www.portbusan.go.kr/port-mis/04/. 

  8. USKH(2010), Harbor Capacity Study: Statter Harbor Improvements Project, p. 7. 

  9. Yun, G. H., B. Y. Kim, J. S. Park and Y. S. Lee(2010), Enlargement of Harbour Limit and Anchorage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New Ulsan Port,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6, pp. 487-492. 

  10. Yun, J. D.(2008),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Sejong Publishing Company, p.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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