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적·인지적 공감 및 또래 유능성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Young Children's 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and Peer Competence on 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217 - 231  

권기남 (오산대학교 아동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and peer competence on behavioral problems among young childre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24 4- to 5-year-olds attending daycare centers in Gyeonggi-do. Children's empathy, peer competenc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연령과 성차에 따른 공감능력(Huang & Su, 2014), 또래 유능성(Huang & Su, 2014), 행동문제(DiLalla, Bersted, & John, 2015)의 차이를 보고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매개효과 분석에서 유아 성별 및 연령 변수의 통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유아의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정서적·인지적 공감, 또래 유능성,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한 공감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가 공감을 단일 개념으로 측정했을 뿐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지 못했으며 행동문제에 대한 공감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 또한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적 공감 및 인지적 공감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적 및 인지적 공감, 또래 유능성,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만 4, 5세 유아 2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Baron과 Kenny (1986)가 제시한 매개 효과 분석을 위한 전제 조건 즉, 첫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져야 하며, 둘째, 독립변인이 종속변인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져야 하며, 셋째, 독립 변인 통제 시 종속변인에 대한 매개변인의 영향이 유의해야 하며, 종속변인에 대한 독립변인의 영향은 매개변인을 통제 한 후에 그 효과가 사라지거나 감소해야 한다는 조건에 근거하여 유아의 정서적 공감 및 인지적 공감이 또래 유능성 및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공감 능력의 영향이 또래 유능성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연령과 성차에 따른 공감능력(Huang & Su, 2014), 또래 유능성(Huang & Su, 2014), 행동문제(DiLalla, Bersted, & John, 2015)의 차이를 보고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매개효과 분석에서 유아 성별 및 연령 변수의 통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유아의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정서적·인지적 공감, 또래 유능성,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대조적으로 공감과 또래 유능성 간에 아무런 관련성을 찾지 못한 연구 보고(Caravita, Di Blasio, & Salmivalli, 2009)도 있다. 이처럼 선행 연구들에서 공감과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가 일관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된 바, 유아의 공감 수준과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를 새롭게 규명해 보고자 한다. 한편, 정서적 공감은 대인 간 조화와 협력을 증진시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며, 인지적 공감은 타인의 정서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de Waal, 2008)는 측면에서 또래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의미하는 또래 유능성에 대한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의 영향 또한 다를 수 있음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 수준이 높을수록 행동문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공감이 어떠한 개념으로 정의되든 공감과 행동문제 간의 관련성에 대한 가정은 거의 동일하다. 공감 수준이 높을수록 공격성이나 또래괴롭힘과 같은 행동문제 수준이 낮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로 Jolliffe와 Farrington (2006)이 제시한 바에 의하면 공감 수준이 높은 이들의 경우 타인의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타인의 정서를 대리 경험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타인의 고통이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행동을 수행하기 어려운 반면, 공감 수준이 낮은 이들의 경우 타인의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정서를 대리 경험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자신들의 부정적인 행동이 타인에게 고통이나 불편함을 주더라도 거리낌이 없다는 것이다.
공감이란 무엇인가? 생후 18시간밖에 안 된 신생아가 다양한 소리 중에서 다른 아기의 울음에 더 강하게 반응하는 것은 공감능력이 일찍부터 발달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McDonald & Messinger, 2011). 공감이란 타인의 정서를 경험하는 정서적 속성이라고 정의되는가 하면, 타 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인지적 능력으로 정의되기도 하며, 혹은 두 가지 개념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공감이 어떠한 개념으로 정의되든 공감과 행동문제 간의 관련성에 대한 가정은 거의 동일하다.
유아기 행동문제에 대한 조기 중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유아기 행동문제에 대한 조기 중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Harris, Fox, & Holtz, 2016; Harris, Fox, & Love, 2015). 이는 유아기 행동문제는 유아기에 한정되는 문제가 아니라 이후 시기에도 발달적으로 지속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성인기까지의 심리사회적 부적응 및 반사회적 행동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Dittman, Farruggia, Keown, & Sanders, 2016; Harris et al.,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2. Borke, H. (1971).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5(2), 263-269. doi:10.1037/h0031267 

  3. Broidy, L., Cauffman, E., Espelage, D. L., Mazerolle, P., & Piquero, A. (2003). Sex differences in empathy and its relation to juvenile offending. Violence and Victims, 18(5), 503-516. doi:10.1891/vivi.2003.18.5.503 

  4. Caravita, S. C. S., Di Blasio, P., & Salmivalli, C. (2009). Unique and interactive effects of empathy and social status on involvement in bullying. Social Development, 18(1), 140-163. doi:10.1111/j.1467-9507.2008.00465.x 

  5. de Waal, F. B. M. (2008). Putting the altruism back into altruism: The evolution of empath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9, 279-300. doi:10.1146/annurev.psych.59.103006.093625 

  6. DiLalla, L. F., Bersted, K., & John, S. G. (2015). Peer victimization and DRD4 genotype influence problem behaviors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44(8), 1478-1493. doi:10.1007/s10964-015-0282-4 

  7. Dittman, C. K., Farruggia, S. P., Keown, L. J., & Sanders, M. R. (2016). Dealing with disobedience: An evaluation of a brief parenting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showing noncompliant behavior problems.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7(1), 102-112. doi:10.1007/s10578-015-0548-9 

  8. Dodge, K. A., & Schwartz, D. (1997).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aggressive behavior. In D. M. Stoff, J. Breiling, & J. D. Maser (Eds.), Handbook of antisocial behavior (pp. 171-180). NY: Wiley. 

  9. Egger, H. L., & Angold, A. (2006). Comm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preschool children: Presentation, nosology, and epidemi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3-4), 313-337. doi:10.1111/j.1469-7610.2006.01618.x 

  10. Eggum-Wilkens, N. D., Fabes, R. A., Castle, S., Zhang, L., Hanish, L. D., & Martin, C. L. (2014). Playing with others: Head start children's peer play and relations with kindergarten school competen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9(3), 345-356. doi:10.1016/j.ecresq.2014.04.008 

  11. Eisenberg, N. (2014). Empathy-related responding and its relations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Ais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8(1), 1-17.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article58975 

  12. Eisenberg, N., Liew, J., & Pidada, S. (2004). The longitudinal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quality of Indonesian children's socioemo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 y, 40(5), 790-804. doi:10.1037/0012-1649.40.5.790 

  13. Eisenberg, N., Murphy, B. C., & Shepard, S. (1997). The developmental of empathic accuracy. In W. Inckes (Ed.), Empathic accuracy. NY: Guilford Press. 

  14. Endresen, I. M., & Olweus, D. (2002). Self-reported empathy in Norwegian adolescents: Sex-differences, age trends, and relationship to bullying. In D. Stipek & A. Bohart (Eds.). Constructive and destructive behavior: Implications for family, school, & society (pp. 147-165). Washingt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5. Felix, E., & Furlong, M. (2008). Best practices in bullying prevention. In A. Thomas & J. Grimes (Eds.), Best practices in school psychology (pp. 1279-1289). Bethesda, MD: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Psychologists. 

  16. Findlay, L. C., Girardi, A., & Coplan, R. J. (2006). Links between empathy social behavior and social understanding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3), 347-359. doi:10.1016/j.ecresq.2006.07.009 

  17. Frick, P. J., Cornell, A. H., Bodin, S. D., Dane, H. E., Barry, C. T., & Loney, B. R. (2003). Callous-unemotional traits and developmental pathways to severe conduct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9(2), 246-260. doi:10.1037/0012-1649.39.2.246 

  18. Groh, A. M., Fearon, R. P., Bakermans-Kranenburg, M. J., van Ijzendoorn, M. H., Steele, R. D., & Roisman, G. I. (2014). The significance of attachment security fo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A meta-analytic study.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16(2), 103-136. doi:10.1080/14616734.2014.883636 

  19. Guralnick, M. J. (2010). Early intervention approaches to enhance the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fants & Young Children, 23(2), 73-83. doi:10.1097%2FIYC.0b013e3181d22e14 

  20. Harris, S. E., Fox, R. A., & Holtz, C. A. (2016). Screening for significant behavior problems in diverse young children living in poverty.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4), 1076-1085. doi:10.1007/s10826-015-0300-x 

  21. Harris, S. E., Fox, R. A., & Love, J. R. (2015). Early pathways therapy for young children in povert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ounseling Outcome Research and Evaluation, 6(1), 3-17. doi:10.1177/2150137815573628 

  22. Hoffman, M. L. (1997). The contribution of empathy to justice and moral judgement. In N. Eisenberg & J. Strayer (Eds.), Empathy and Development (pp. 47-80).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Huang, H., & Su, Y. (2014). Peer acceptance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role of emotional empathy, cognitive empathy and ge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 y, 49(5), 420-424. doi:10.1002/ijop.12075 

  24. Johnson, C. (2010). Adolescents' perceptions of bullying involving male relational aggression: Implications for prevention and interven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righam Young University, Utah, U.S.A. 

  25. Jolliffe, D., & Farrington, D. P. (2004). Empathy and offend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ggressive and Violent Behavior, 9(5), 441-476. doi:10.1016/j.avb.2003.03.001 

  26. Jolliffe, D., & Farrington, D. P. (2006).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ow empathy and bullying. Aggressive Behavior, 32(6), 540-550. doi:10.1002/ab.20154 

  27. Kauffman, J. M. (1997).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 (6th ed.). NJ: Prentice Hall. 

  28. Ketelaar, L., Rieffe, C., Wiefferink, C. H., & Frijns, J. H. (2013). Social competence and empathy in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nd with normal hearing. The Laryngoscope, 123(2). 518-523. doi:10.1002/lary.23544 

  29. McCrary, D., Brown, D. L., & Dyer-Sennette, J. (2016). Using ecological assessment to reduce aggressive behaviors in young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Education, 136(3), 365-377. 

  30. McDonald, N., & Messinger, D. (2011). The development of empathy: How, when, and why. In A. Acerbi, J. A. Lombo, & J. J.Sanguineti (Eds.), Free will, emotions, and moral actions: Philosophy and neuroscience in dialogue (pp. 1-36). FL: IF-Press. 

  31. Mayberry, M. L., & Espelage, D. L. (2007). Associations among empathy, social competence, & reactivity/proactive aggression subtype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36, 787-798. doi:10.1007/s10964-006-9113-y 

  32. Miller, P. A., & Eisenberg, N. (1988). The relation of empathy to aggressive and externalizing/antisocial behavior. Psycological Bulletin, 103(3), 324-344. doi:10.1037/0033-2909.103.3.324 

  33. Naylor, P., Cowie, H., Cossin, F., de Bettencourt, R., & Lemme, F. (2006). Teachers' and pupils' definitions of bully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3), 553-576. doi:10.1348/000709905X52229 

  34. Sallquist, J., Eisenberg, N., Spinrad, T. L., Eggum, N. D., & Gaertner, B. M. (2009). Assessment of preschoolers' positive empathy: concurrent and longitudinal relations with positive emotion, social competence, and sympathy.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3), 223-233. doi:10.1080/17439760902819444 

  35. Sette, S., Spinrad, T., & Baumgartner, E. (2013). Links among Italian preschoolers' socioemotional competence,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peer accepta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4(6), 851-864. doi:10.1080/10409289.2013.744684 

  36. Shechtman, A. (2002).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in aggressive boys: Implications for counseling.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Advancement of Counselling, 24(4), 211-222. doi:10.1023/A:1023316712331 

  37. Sutton, J., Smith, P. K., & wettenham, J. (1999). Social cognition and bullying: Social inadequacy or skilled manipulation.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435-450. doi:10.1348/026151099165384 

  38.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25-52. doi:10.1111/j.1540-5834.1994.tb01276.x 

  39. Wentzel, K. R., Russell, S., & Baker, S. (2016). Emotional support and expectations from parents, teachers, and peers predict adolescent competence at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8(2), 242-255. doi:10.1037/edu0000049 

  40. Zhou, Q., Eisenberg, N., Losoya, S. H., Fabes, R. A., Reiser, M., Guthrie, I. K., ... Shepard, S. A. (2002). The relations of parental warmth and positive expressiveness to children's empathy-related responding and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3), 893-915. doi:10.1111/1467-8624.00446 

  41. Choi, H.-J., & Kim, S.-Y. (2015). Effects of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empathic ability on interpersonal competence in relationship form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ic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5), 323-346. Retrieved from http://www.papersearch.net/thesis/article.asp?KEY3367729 

  42. Ghim, H. R., Jung M. S., Son, J. W., Park, M., Eom, J. S., Moon, E., ... Yi, S. M. (2013). The relation of cognitive and emotional empathy to social behaviors in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55-275.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375291 

  43. Go, H. G., Shim, S. Y., & Lim, S. A. (2015). A preliminary study for validation of EQ-YC (young children's version of the empathy quotient) scal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1), 59-80. 

  44. Han, M. H., & Yoo, A. J. (1995). The validat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6(2), 5-21. Retrieved from http://www.childstudies.org 

  45. Kang, Y., & Park, K.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expressiveness on empathy in middle school student and the quality of their peer relationships. Studies on Korean Youth, 25(2), 5-45.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437716 

  46. Kim, B., & Lee, G. (2010). Influence of negative life events, egoresiliency, and pe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3), 1-24.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article22167 

  47. Kim, H.-S. (2010).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frequency and parental demand for mature behavior on their preschoolers' prosocial behavi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4, 155-177.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537058 

  48. Gwon, G. N., & Sung, M. (2010). The influences of young children's happiness on behavior problems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2), 257-270.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340443 

  49. Park, J. H., & Rhee, U. H. (2001). Development of a peer competence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1), 221-232. 

  50. Song, S. H., & Jahng, K. E.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a child's affective empathy, a mother's empathy, and the child's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3), 59-75. doi:10.5723/KJCS.2015.36.3.5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