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관계에 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about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to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정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대상은 3개 대학의 3학년 간호대학생 151명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자가보고식 설문지 작성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Win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지식과 수행자신감(r=0.45, p=<.001), 태도와 수행자신감(r=0.35, p=<.001)의 관계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기도폐쇄나 심정시 상황에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지식, 긍정적인 태도,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영아심폐소생술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정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대상은 3개 대학의 3학년 간호대학생 151명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자가보고식 설문지 작성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Win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지식과 수행자신감(r=0.45, p=<.001), 태도와 수행자신감(r=0.35, p=<.001)의 관계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기도폐쇄나 심정시 상황에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지식, 긍정적인 태도,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영아심폐소생술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This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about convergenc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o measure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infan...
This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about convergenc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o measure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infant CPR, a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 was used.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151 nursing students from 3 universities in Korea. To analyse the data, t-test, ANOVA and Pea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pplied on SPSS 21.0. This research results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to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refore, it is suggested to develop a regular and repetitive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fant CPR.
This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about convergenc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o measure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infant CPR, a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 was used.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151 nursing students from 3 universities in Korea. To analyse the data, t-test, ANOVA and Pea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pplied on SPSS 21.0. This research results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to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refore, it is suggested to develop a regular and repetitive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fant C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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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문항별로 보면 ‘인공호흡을 실시할 때 영아의 가슴이 오르내림, 움직이는지 관찰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영아심폐소생술에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문제점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영아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술적 조사 연구로 시도되었다.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C시 및 K시에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151명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의 지식과 태도, 수행능력을 높이는 것 역시 필요하며,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태도 반응이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간호사가 되기 이전 간호학생 때부터 영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에 대해 검증을 하였으므로 향후 영유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식,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대상자들이 받은 영아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의 구성과 수준의 동질성 확인이 되지 않은 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영아들에게 응급이라 할 수 있는 기도폐쇄나 심정지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추게 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2)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영아심폐소생술 측정도구는 Cho[16]가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태도의 감정적 요소는 실제 상황 혹은 상황에 관한 상징적인 묘사가 개인 내에 불러일으키는 감정 혹은 정서를 말하는 것으로 이 요소는 인지적 요소보다 단순하고 인지적 요소가 망각된 후에도 지속되며 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태도는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12]를 말하며,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자세로 응급상황 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려는 마음가짐을 말한다. 본 연구의 영아심폐소생술 측정도구는 Cho[16]가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C시 및 K시에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교과목 혹은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1번 이상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5년 9월1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며, 자료수집방법은 자가보고식 설문방법으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익명으로 처리된다는 사실을 알려 주고 참여의 동의를 구한 다음, 동의한 자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에 소요된 시간은 약 10분 정도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영아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술적 조사 연구로 시도되었다.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C시 및 K시에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151명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90으로 했을 때 138명으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탈락자를 예상하여 총 160부 배부하여 154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부실한 3부를 제외한 151(98.7%)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수행은 연구기관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PO1-201506-22-005)을 받은 후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서면동의서를 받아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C시 및 K시에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교과목 혹은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1번 이상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5년 9월1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며, 자료수집방법은 자가보고식 설문방법으로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익명으로 처리된다는 사실을 알려 주고 참여의 동의를 구한 다음, 동의한 자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는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는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로 분석하였다.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C시 및 K시에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151명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영아 심폐소생술 지식 측정도구를 “2011년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의 개정된 사항을 기본으로 Oh[20]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 지식, 태도의 관계를 검정한 결과 지식과 수행자신감(r=.451, p=<.001), 태도와 수행자신감(r=.345, p=<.001)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검정한 결과 지식과 수행자신감(r=0.45, p=<.001), 태도와 수행자신감(r=0.35, p=<.001)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자신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심폐소생술 지식점수는 교육경험(t=4.12, p<.001), 자격증유무(t=4.45,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영아 심폐소생술의 태도 점수는 최고 70점 중 44.42점으로 나타나 대체로 긍정적인 태도로 나타났다. 앞서 언급한 유아교육학과 학생 대상의 연구에서는 최고 50점 중 31.
본 연구에서 영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점수는 11.28점으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약 63점이다. 이는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의 영유아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에 관한 연구[18]에서의 지식 점수 10.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은 심폐소생술 술기를 정확한 방법으로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지를 대상자가 지각하는 수행능력[17]을 말한다. 본 연구의 수행자신감 측정 도구는 국제심폐소생술협회의 내용을 근거로 Choi[21]가 개발하여 사용한 수행능력 측정도구를 2011년도 심폐소생술 개정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맞춰 수정, 보완하여, 응급의학의, 응급실 간호사, 간호학과 교수에게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도구는 대상자가 지각하는 수행자신감을 자가보고 형식으로 측정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로 수행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매우 잘한다’ 5점에서부터 ‘매우 못한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수행자신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둘째,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 교육에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교육주기와 횟수 등에 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상자들이 받은 영아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의 구성과 수준의 동질성 확인이 되지 않은 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자가보고식 설문 조사였으므로 수행자신감에 대한 대상자의 보고가 실제 정확한 수행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연구의 타당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영아심폐소생술 태도가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볼 수 있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Yoo와 Yu [15]의 연구에서도 수행능력에는 지식, 근무경력, 자격증 유무, 심폐소생술 경험이 순서대로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하였으며, Cho[16]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 태도 중 신념에는 임상경력, 심폐소생술의 직접 수행 경험, 심폐소생술 자격증 소지여부가, 지식에는 응급실/중환자실 근무경력, 심폐소생술 자격증 소지여부, 연령이, 행동적 요소에는 심폐소생술 직접 수행경험과 임상경력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들은 모두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임상경력이나 응급실/중환자질 근무 경력 등이 영향요인으로 작용했으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직접 임상과 관련된 요인들은 제외하고 비교하여야 한다. 연령 역시 임상경력을 포함하는 요인으로 고려한다면, 지식, 자격증 유무, 심폐소생술의 직접 간접 경험을 영향요인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영아심폐소생술의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 후 적용 및 효과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에 대해 검증을 하였으므로 향후 영유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식,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대상자들이 받은 영아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의 구성과 수준의 동질성 확인이 되지 않은 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자가보고식 설문 조사였으므로 수행자신감에 대한 대상자의 보고가 실제 정확한 수행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연구의 타당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인공적으로 혈액 순환을 돕고 호흡을 도와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시키는 과정이다[1].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심·폐정지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여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심폐기능을 최대화시키는 것이다[2].
아동의 심정지에서 최초 목격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심폐소생술 시행 사례를 아동 심정지 사례 61명 중 38명이 간호사에 의해 최초 목격되었으나 심폐소생술은 오직 한 사례만 시행되었다[10]. 또한 971명의 아동 심정지 환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병원 외에서 목격된 심정지 비율은 33.7%인 데 비해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은 단지 3.0% 만이 행해졌다고 보고되어 심정지 아동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시행률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3].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볼 때 아동의 심정지에 의한 손상과 사망을 최소로 줄이려면 최초 목격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므로 최초 목격자는 심폐소생술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태도와 수행자신감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11].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인공적으로 혈액 순환을 돕고 호흡을 도와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시키는 과정이다[1].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심·폐정지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여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심폐기능을 최대화시키는 것이다[2]. 병원 외에서 발생되는 아동 심정지 발생빈도는 100,000명당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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