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21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코칭리더십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방향제시(p<0.001)와 관계(p<0.001)로 나타났고,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관계(p<0.001), 방향제시(p<0.05), 역량개발(p<0.05), 수행평가(p<0.05)로 나타났다. 코칭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관계(p<0.001), 역량개발(p<0.01)로 나타났다. 이에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은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코칭리더십 교육 훈련이 체계적이고 융합적으로 이루어져 리더와 조직구성원 간의 신뢰를 쌓고, 소통하면서 효율적인 업무의 몰입과 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21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코칭리더십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방향제시(p<0.001)와 관계(p<0.001)로 나타났고,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관계(p<0.001), 방향제시(p<0.05), 역량개발(p<0.05), 수행평가(p<0.05)로 나타났다. 코칭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관계(p<0.001), 역량개발(p<0.01)로 나타났다. 이에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은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코칭리더십 교육 훈련이 체계적이고 융합적으로 이루어져 리더와 조직구성원 간의 신뢰를 쌓고, 소통하면서 효율적인 업무의 몰입과 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dental hygienists. A survey was conducted on dental hygienists in Busan and Kyungnam from December 7, 2016 to January 15, 2017. A total of 215 questionnaires were included in analysis.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dental hygienists. A survey was conducted on dental hygienists in Busan and Kyungnam from December 7, 2016 to January 15, 2017. A total of 215 questionnaires were included in analysis. The influence 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on the rapport-building between the leaders and the members included the leader's direction (p<0.001) and relationship (p<0.001). The influence 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cluded the leader's relationship (p<0.001), direction (p<0.05), development (p<0.05), and accountability (p<0.05). The influence 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included the leader's relationship (p<0.001) and development (p<0.01). The coaching leadership of dental hygienists has been found to mak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t is believed that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coaching leadership training for dental hygienists must be conducted to build up trust between the leaders and the members, facilitate communication, and enhance job commitment and performance. Furtherm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dental hygienists. A survey was conducted on dental hygienists in Busan and Kyungnam from December 7, 2016 to January 15, 2017. A total of 215 questionnaires were included in analysis. The influence 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on the rapport-building between the leaders and the members included the leader's direction (p<0.001) and relationship (p<0.001). The influence 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cluded the leader's relationship (p<0.001), direction (p<0.05), development (p<0.05), and accountability (p<0.05). The influence factors of coaching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included the leader's relationship (p<0.001) and development (p<0.01). The coaching leadership of dental hygienists has been found to mak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t is believed that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coaching leadership training for dental hygienists must be conducted to build up trust between the leaders and the members, facilitate communication, and enhance job commitment and performance. Further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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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한 후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고, 설문에 응답한 조사대상자 총 21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훈련 교육과 인력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조직구성원 간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 운영과정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사용하였다.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과 KMO값은 표본적합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5 이상인 문항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각 요인별 Cronbach‘s α는 코칭리더십 0.
연구의 도구는 남[11]과 양 등[12]의 논문을 근거로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로 구분된다. 코칭리더십의 하부 요인은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로 구분하였다.
연구의 도구는 남[11]과 양 등[12]의 논문을 근거로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로 구분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의 21곳 치과병·의원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임의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서면에 동의한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방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였고, 조사대상자의 231명 중 설문의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 16명을 제외한 최종 215명(93.
대상 데이터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서면에 동의한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방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였고, 조사대상자의 231명 중 설문의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 16명을 제외한 최종 215명(93.1%)을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의 21곳 치과병·의원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임의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한 후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고, 설문에 응답한 조사대상자 총 21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데이터처리
The data were analysed by Pe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he data were analysed by the linear regression analysis.
주요 분석방법은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인식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인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를 독립변수로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작성되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사용하였다.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과 KMO값은 표본적합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
05에서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방법은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인식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인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를 독립변수로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인식수준은 코칭리더십의 역량개발 3.3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무만족도 3.25점,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3.12점, 조직몰입도 2.84점 순으로 나타내었다.
2. 리더의 관계는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r=0.850, p<0.01), 리더의 방향제시는 리더의 역량개발(r=0.773, p<0.01), 리더의 수행평가(r=0.771, p<0.01), 리더의 관계(r=0.733, p<0.01),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r=0.750, p<0.01)순으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3. 코칭리더십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방향제시(p<0.001)와 리더의 관계(p<0.001)순으로 나타내었다.
4.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관계(p<0.001), 방향제시(p<0.05), 역량개발(p<0.05), 수행평가(p<0.05)순으로 나타내었다.
5. 코칭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리더의 관계(p<0.001), 역량개발(p<0.01)순으로 나타내었다.
코칭리더십의 하부 요인은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로 구분하였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는 조직 효과성 변수로 나타내었다.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작성되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84)순으로 나타났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은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하여 3.12점(SD=0.78), 조직몰입도 2.84점(SD=0.45), 직무만족도 3.25점(SD=0.57)으로 나타났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을 종속변수로 하고 코칭리더십의 하부 요인인 리더의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를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리더의 방향제시(p<0.001)와 관계(p<0.001)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 정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코칭리더십의 하부 요인인 리더의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를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리더의 방향제시(p<0.05), 역량개발(p<0.05), 수행평가(p<0.05), 관계(p<0.001)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코칭리더십의 하부 요인인 리더의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를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리더의 역량개발(p<0.01)와 관계(p<0.001)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인식수준에 대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치과위생사가 지각한 코칭리더십은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하여 3.25점(SD=0.72)으로 나타났고, 하위 요인별로는 역량개발 3.35점(SD=0.75), 관계 3.25점(SD=0.85), 수행평가 3.22점(SD=.81), 방향제시 3.17점(SD=0.84)순으로 나타났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은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하여 3.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의 인식수준에 대한 결과는 코칭리더십 3.2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무만족도 3.25점,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은 3.12점, 조직몰입도 2.84점 순으로 나타났다. 코칭리더십 하위 요인별로는 역량개발 3.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코칭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훈련과 인력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코칭리더십을 통해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을 쌓아 업무에 있어 조직몰입을 높이고 직무만족에 질을 높일 수 있는 코칭 훈련프로그램 운영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코칭리더십을 증진하기 위한 코칭리더십 훈련프로그램 과정을 운영한 치과 의료기관과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전·후 비교하여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일부 지역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표본추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코칭리더십을 증진하기 위한 코칭리더십 훈련프로그램 과정을 운영한 치과 의료기관과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전·후 비교하여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코칭스킬을 높일 수 있는 코칭훈련 프로그램과정이 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코칭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훈련과 인력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코칭리더십을 통해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을 쌓아 업무에 있어 조직몰입을 높이고 직무만족에 질을 높일 수 있는 코칭 훈련프로그램 운영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칭이란?
남 등[20]의 연구에서 코칭은 조직구성원들이 목표를 자조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업무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이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신뢰가 형성된 리더를 원하고 있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치과 의료기관에서치과위생사들의 코칭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대의 흐름에 따른 조직차원의 변화와 노력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남 등[20]의 연구에서 코칭은 조직구성원들이 목표를 자조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업무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이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신뢰가 형성된 리더를 원하고 있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치과 의료기관에서는 치과위생사들의 코칭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대의 흐름에 따른 조직차원의 변화와 노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된다.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조직몰입은 구성원들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일치시키고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들로 남아있기를 희망하는 상태에서 가지게 되는 태도라고 정의하였다[7]. 한과 박[3]의 연구에서 조직몰입은 본인이 속해 있는 조직에 애착과 충성심을 가지고 구성원들과 함께 조직을 위한 성과를 향상시킬 의지가 있고, 동일한 목표와 의미를 수용할 뜻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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