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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성리더십이 구성원의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Leader's Authentic Leadership and Follower's Project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105 - 112  

탁진규 (명지전문대학교 교양학과) ,  서정은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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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경영 현장과 더불어 대학에서 리더의 진정성은 점차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있어서 구성원들은 리더의 진정성 정도에 따라 태도, 행동 및 성과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에 본 연구는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조직분위기 및 프로젝트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진성리더십이 지니는 중요성을 시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회수된 175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은 STATA 14.0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리더의 진성리더십은 구성원의 진성리더십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구성원의 진성리더십은 프로젝트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리더의 진성리더십과 구성원의 진성리더십 간의 관계에 있어서 조직분위기는 조절역할을 하였다. 넷째, 구성원의 진성리더십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조직분위기는 조절역할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ddition to the recent business field, the importance of leadership in universities is becoming an increasingly important issue. Purpose of our study is to recommend the significance of authentic leadership by analyzing the effect of leader 's authentic leadership on follower' s project work clim...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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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향후 우리나라 기업이 겪게 될 산업변화로 인해 진정성 있는 리더십이 새롭게 주목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리더와 구성원들 간의 진성리더십과 프로젝트 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에 더하여 더욱 깊이 있고 구체적인 영향 관계를 살펴 진성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현재까지 진성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기업인이 아닌 준 사회인인 학생을 대상으로 진성리더십과 프로젝트 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흔하지 않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을 기반으로 향후 기업 내 일원으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학생들을 통해 진성리더십과 프로젝트 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진성리더십의 중요성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다만, 참여형 프로젝트 강의는 팀장이 리더로써 팀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며 그 리더십에 따라 성과 및 프로젝트 목표 달성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진성리더십 연구에서 다루었던 기업인을 중심으로 한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준 사회인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우리나라 기업이 겪게 될 산업변화로 인해 진정성 있는 리더십이 새롭게 주목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인지한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구성원의 진성리더십과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초점을 두었고 주요변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 프로젝트 분위기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1 리더의 진성리더십은 구성원의 진성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구성원의 진성리더십은 팀 프로젝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리더의 진성리더십과 구성원의 진성리더십 간의 관계에 있어서 프로젝트 분위기는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b 구성원의 진성리더십과 프로젝트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프로젝트 분위기는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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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성리더십이 가지는 하위요인은 프로젝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진성리더십이 가지는 4가지 하위요인의 영향은 팀장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이라기보다 팀 구성원에게 영향을 먼저 미치고 이를 통해 팀 구성원들의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성리더십의 하위개념은 리더와 부하(follower)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것이며 리더가 진정성이 있다고 하여 부하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에는 어느 정도의 간극이 존재한다.
진성리더십이란? 진성리더십은 도덕적 품성을 전제로 하여 타인과 솔직하고 투명한 관계를 유지하며, 진성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자신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따라 행동하며 타인과 열린 의사소통을 한다[4, 5]. Tak (2017)은 진성리더십을 “리더의 도덕적 가치와 신념을 기반으로 구성원들에게 긍정적 역할 모델이 되고, 내ㆍ외적으로 일치된 모습과 자신의 한계 인정을 통하여 상호 협력적 조직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리더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6].진성리더십의 구성요소에 관해서는 학자들의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균형잡힌 정보처리, 자아인식, 자아도덕성, 투명적 관계지향 등의 네 가지의 하위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7].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방침으로 도입된 강의방식은? 특히 최근에는 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방침으로 대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고, 창의적인 혜안을 유도하기 위해 참여형 강의방식을 도입하기 시작했다[2]. 기존 강의와 달리 참여형 강의는 교수자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장과 팀원이 각자가 맡은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한 학기 동안 성과물을 제시하게 된다. 다만, 참여형 프로젝트 강의는 팀장이 리더로써 팀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며 그 리더십에 따라 성과 및 프로젝트 목표 달성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진성리더십 연구에서 다루었던 기업인을 중심으로 한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준 사회인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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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cKinsey & Company. (2018). Suggestions for Fundamental Innovation of Korean Corporate Culture. Seoul: McKinsey & Company. 

  2. Minstriy of Education. (2017). Universities Evolve agains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Mistry of Education. 

  3. H. Lee. (2014).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Employe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181-190. 

  4. B. J. Avolio & W. L. Gardner. (2005).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s of Leadership. Leadership Quarterly, 16(3), 315-338. 

  5. F. O. Walumbwa, B. J. Avolio, W. L. Gardner, T. S. Wernsing & S. J. Peterson.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1), 89-126. 

  6. J. G. Tak. (2017). The Effect of the Authenth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Organizatioanl Climat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7. J. G. Tak & T. W. Roh. (2017). Effects of Supervisor's Authentic Leadership on OCB and Job Performance for Employe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171-179. 

  8. W. L. Gardner, B. J. Avolio, F. Luthans, D. R. May & F. Walumbwa. (2005). "Can You See the Real Me?" A Self-Based Model of Authentic Leader and Follower Development. Leadership Quarterly, 16(3), 343-372. 

  9. F. O. Walumbwa, P. Wang, H. Wang, J. Schaubroeck & B. J. Avolio. (2010). Psychological Processes Linking Authentic Leadership to Follower Behaviors. Leadership Quarterly, 21(5), 901-914. 

  10. J. H. Kim. (2012). The Effects of Perception and Attitude on Corporate Philanthropy on Job Performance - Focusing on Mediated Effec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28(2), 127-148. 

  11. R. P. Tett & J. P. Meyer. (1993).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Path Analyse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s. Personnel Psychology, 46(2), 259-293. 

  12. M. Blumberg & C. D. Pringle. (1982). The Missing, Opportunity in Organizational Research: Some Implications for a Theory of Work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4), 560-569. 

  13. J. Lee & J. Park. (2015). Effects Hotel Lead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Job Performance: Focused on Inter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Commitmen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12), 393-409. 

  14. G. H. Litwin & R. A. Stringer Jr. (1968).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Climat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5. J. Taylor. (2014). Public Service Motivation, Relational Job Design, and Job Satisfaction in Local Government. Public Administration, 92(4), 902-918. 

  16. B. J. Avolio, W. L. Gardner & F. O. Walumbwa. (2007). Authentic Leadership Scale (ALQ Version 1.0). Redwood City, CA: Mind Garden. 

  17. R. Likert. (1967). The Human Organization: Its Management and Values. New York, US: McGraw-Hill. 

  18. J. P. Campbell. (1977). On the Natur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New Perspective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 S. Goodman and J. M. Pennings (eds). CA: San Francisco: Jossey-Bass, 13-55 

  19. L. J. Williams & S. E. Anderson.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20. J. Yang, K. W. Mossholder & T. K. Peng. (2009). Supervisory Procedural Justice Effects: The Mediating Roles of Cognitive and Affective Trust. Leadership Quarterly, 20(2), 143-154. 

  21. P. M. Bentler & T. Raykov. (2000). On Measures of Explained Variance in Nonrecursive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1), 125. 

  22. J. B. Kim. (2018). Effects of Leadership, Organizational Justice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Job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9), 265-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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