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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치과종사자)의 코칭리더십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직무만족,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that Coaching leadership of Dental Hygienist (Dental practitioners) affects in the Motivational self-concept, Job Satisfaction, Quality of lif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61 - 267  

윤성욱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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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종사자들의 코칭리더십이 직무 만족도,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대구,경북지역 205명의 치과위생사(간호조무사)를 조사하였다. 코칭리더십의 전체 평균은 5점 척도에서 2.67, 개발코칭 2.61, 관계코칭 2.61로 나타났다. '나의 상사는 나의 발전을 위한 연수교육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준다'가 2.50으로 가장 낮았다. 일반적 특징에 따른 코칭리더십은 20-25세, 경력 1-5년, 미혼, 수입 2000만원 이하, 직속상관은 여성, 직속상관 나이 20-30세, 직속상사 직위는 팀장, 선임치과위생사가 높았다(p<.05). 코칭리더십에 대한 직무만족도,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삶의 질이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5). 따라서 올바른 코칭리더십은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개인의 발전을 높이기 위한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을 향상시켜 삶의 질도 높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nvestigated 205 dental personnel in Daegu and Gyeongsangbuk-do to find out the effects of Dental Hygienist(Nurse's Aide)'s coaching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motivational self-concept and quality of life. the entire average of coaching leadership was 2.67 On 5 point scale, development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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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 지역 치과조사자를 대상으로 직속 상관의 코칭 리더십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직무 만족,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치과인력관리를 위한 코칭 리더십 행도의 중요성과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코칭 리더십이 치과조직의 업무성과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여 향후 효과적이고 쳬계적인 조직관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급변하는 21세기의 치과경영에도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2].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상관의 코칭리더십이 그들이 치과에 종사하는 환경에서 직무만족도,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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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조직의 특징은 어떠한가? 병원조직은 다른 조직에 비해 인력의 구성비가 높고 공동목표를 위해 활동하는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조직이다. 현실의 의료시장은 대,외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게 위해 다양한 병원직종 인적 자원의 효률적 관리는 병원의 생산성과 경쟁력에 깊은 영향력을 미친다[1].
인적 자원의 효률적 관리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이를 위해서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욕구와 동기를 창출할 수 있는 정서적인 관계의 조직문화 풍토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며[3], 인적자원간의 유기적인 관계유지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구성원의 긍정적인 역량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코칭 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하다[2]. 코칭은 “행동적인 것으로서 프로세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여러 직종의 종사자들의 잠재력을 계발시켜 스스로 가능성을 인지하여 확대함으로서 능력과 의욕을 고취할 수 있는 리딩 방식이다.
경영문제들이 중요시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실의 의료시장은 대,외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게 위해 다양한 병원직종 인적 자원의 효률적 관리는 병원의 생산성과 경쟁력에 깊은 영향력을 미친다[1]. 특히 최근에는 치과병의원의 계속적인 증가로 기존의 진료 중심의 업무에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치과병의원의 조직도 많이 다양화되고 복잡해짐으로서 이에 적합한 경영문제들이 중요시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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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B. H. Lee & J. S. Kim.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Behaviors of Dental Managers,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Dental Hygienis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121-130. DOI : 10.1281/Kshsm.2012.6.121 

  2. G. M. Park, S. S. Ahn & H. Y. Lee. (2011).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Leadership Characteristics of Director on Job satisfaction and Job result of Employee in Dental Hospitals and Offices -A Focus on The Female Employee working in Dental Hospitals and Offices.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5(1), 43-53. 

  3. K. H. Lee & Y. J. Lee. (2016). Effects of Coaching Leadership and Moderating Effects of Trust in Leader and Followership on Job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is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0(1), 79-91. DOI : 10.12811/Kshsm.2016.10.1.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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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 S. Kim, D. W. Lee, H. S. Yoo & T. S. Yoon, (2011). Impact of Leader's Coaching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Job Involvement: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10), 374-386. DOI : 10.5392/JKCA.2011.11.7.374. 

  21. J. W. Lee, K. S. Ha. (2013). Coaching leadership's influences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Telemarketing field.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11(7), 9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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