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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1, 2017년, pp.1 - 7
김영광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윤여송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오태경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황보영환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황정희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Virtual reality(VR) is known as immersive multimedia or computer-simulated reality, is a computer technology that replicates an environment, real or imagined, and simulates a user's physical presence and environment to allow for user interaction. Virtual realities artificially create sensory exper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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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이 미래 유망분야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생성한 3D 가상공간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기술로서, 사용자는 이러한 가상공간에서 인체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통해 몰입감을 느끼고, 실제로 그 공간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제공하는 융합기술이다. 그러므로 시대적 요구 및 창조산업을 지원하고자 하는 정부의 콘텐츠 육성 전략에도 부응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척되고 있는 미래 유망분야이다[1-5]. | |
가상현실 기술은 무엇인가? |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생성한 3D 가상공간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기술로서, 사용자는 이러한 가상공간에서 인체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통해 몰입감을 느끼고, 실제로 그 공간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제공하는 융합기술이다. 그러므로 시대적 요구 및 창조산업을 지원하고자 하는 정부의 콘텐츠 육성 전략에도 부응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척되고 있는 미래 유망분야이다[1-5]. | |
가상현실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여러 종류의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들이 출시되면서 3D 가상현실 프로젝트들이 끊임없이 콘텐츠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3, 4]. 대부분의 가상현실 콘텐츠는 단일기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이용할 때 직접 게임 오브젝트와 유저 인터페이스를 조작할 수 없거나, 조작이 가능할지라도 가상현실 환경의 가상공간에서는 실제 키보드, 마우스를 볼 수 없어 조작이 불편하고, 게임 오브젝트 컨트롤이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몰입도 또한 떨어진다. 이 논문에서는 체스게임 말의 컨트롤을 모션인식 기술을 통해 가상현실세계에서 손모양의 모델을 사용자의 손과 같이 조작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손쉬운 조작과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정교하고 정확한 UI 컨트롤이 가능하고, 가상현실 콘텐츠의 핵심인 몰입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
Kim Ik Jae, "Virtual Reality Technology Trend" new technology of the month, Sept 2015.
Leap Motion : http://www.leapmotion.com
Oculus Rift : https://www.oculus.com/en-us/rift
Samsung Gear VR : https://www.samsung.com/global/galaxy/wearables/gear-vr
Lee Seo Hui, "Let your imagination experience, virtual reality 'Big Bang'", Korea Times, Oct. 2008.
Won Tae Young , "Has 'big money' in virtual reality hidden", Sisa Journal, Sept. 2015.
Oh Hui Na , "Creation of Future Science 'future growth Flick open relay' policy forum", EDAILY, Aug. 2015.
Jang Won Suk , "Comprehensive VR (virtual reality) content powerhouse aim", Central Magazine suggests, Ma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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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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