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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1, 2017년, pp.17 - 23
원종서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최성호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AR digital contents on user learning context. More and more companies using digital contents for their products. Especially, some companies using AR (Augmented Reality) digital contents as a manual of their car. This Application affords di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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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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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과 VR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AR과 VR의 가장 큰 차이점은 콘텐츠 개발을 위한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의 구성 방식이다. AR의 경우 실제 환경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진다. | |
증강현실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 첫째,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여 가상세계만 적용된 환경보다 순조롭고 매끄러운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둘째, 현실을 기반으로 한 가상으로 꾸며진 공간을 제공하여 현장감을 향상시키며 셋째, 메타포를 활용한 실물형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마지막으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전환을 부드럽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선행 연구들은 주로 학습이라는 환경에서의 효과성에 주목하였다[4]. | |
AR이란 무엇인가? | AR (Augmented Reality)이란 현실세계의 공간에서 가상의 이미지, 현상을 겹쳐 보이게 하여 현실과 가상의 공간에서 다양한 환경을 구성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2D 형태의 신문, 책자 등 평면을 인식시켜 새로운 체험과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3D 공간을 인식하는 AR 기술력의 성장으로 실제 물체를 인식시켜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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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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