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s of Robot-Based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원문보기
기술수용모형(TAM)을 바탕으로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 초 중 고등학교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의 3개 요인이며, 이중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지된 유용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혁신성향과 사회적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용이성과 혁신성향으로 밝혀졌다. 로봇활용교육이 특수교육에 안정적으로 수용되기 위해서는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인식을 이끌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술수용모형(TAM)을 바탕으로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 초 중 고등학교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의 3개 요인이며, 이중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지된 유용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혁신성향과 사회적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용이성과 혁신성향으로 밝혀졌다. 로봇활용교육이 특수교육에 안정적으로 수용되기 위해서는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인식을 이끌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s the use of robot-based instruction in special education are explored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ir interrelatedness is also analyzed. Research data were obtained via a questionnaire survey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pecial ed...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s the use of robot-based instruction in special education are explored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ir interrelatedness is also analyzed. Research data were obtained via a questionnaire survey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The results reveal that three factors influence the attitude towards using robot-based instruction in special education: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social influence. Of these, perceived usefulness exerts the strongest influence. Perceived ease of use was found to be influenced by personal innovation and social influence, and perceived usefulness is influenced by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sonal innovation. Efforts should be made to induce a receptive attitude towards the use of robot-based instruction among teachers for its stable acceptance.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s the use of robot-based instruction in special education are explored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ir interrelatedness is also analyzed. Research data were obtained via a questionnaire survey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The results reveal that three factors influence the attitude towards using robot-based instruction in special education: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social influence. Of these, perceived usefulness exerts the strongest influence. Perceived ease of use was found to be influenced by personal innovation and social influence, and perceived usefulness is influenced by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sonal innovation. Efforts should be made to induce a receptive attitude towards the use of robot-based instruction among teachers for its stable accep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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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변수와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 주는 공통분산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0.6이상이면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므로 이 기준을 만족하는지 살펴보았다.
기술수용모형(TAM)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왜 정보기술을 수용 혹은 거부하는지 그리고 사용자의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13]. 이 모형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을 때 그 기술을 수용하는 대상의 수용행동의 원인과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모델로 Davis et al.
또한 교사가 로봇활용교육을 실행하는 것이 쉽고 용이하다고 인식한다면, 유용성에 대한 인식으로 이어져 로봇활용교육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18][20][27]과 같이 수용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즉, 온전히 정부의 지원, 조직 및 인프라 특성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요인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렵고, 사용자의 심리와 같은 개인 내적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심리적 요인을 고려된 David et al. (1989)의 기술수용모형(TAM)을 바탕으로[13],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H1: 인지된 유용성이 높을수록 수용태도가 높을 것이다.
· H2: 인지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수용태도가 높을 것이다.
· H3: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수용태도가 높을 것이다.
· H4: 사회적 영향력이 높을수록 로봇활용교육 수용태도가 높을 것이다.
· H5: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인지된 용이성이 높을 것이다.
· H6: 사회적 영향력이 높을수록 인지된 용이성이 높을 것이다.
· H7: 인지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을 것이다.
· H8: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을 것이다.
· H9: 사회적 영향력이 높을수록 인지된 유용성이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최초로 마련한 설문문항은 교육학 전공자 2인의 검토를 받아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내용타당도를 확보한 후에는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1개 학교의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시되었다.
6이상이면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므로 이 기준을 만족하는지 살펴보았다. 더불어 분석 결과로부터 상관이 높은 요인들 간의 다중공선성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공차한계와 VIF(Variation inflation factor)를 살펴보았다.
7 이상으로 하였다. 더불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직교회전을 통한 베리맥스 방식을 활용하였다.
로봇활용교육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래 와 같이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로봇활용교육의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래 과 같이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로봇활용교육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래 과 같이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3월부터 2015년 9월까지 7개월 동안 수행되었다. 먼저, 특수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로봇활용교육에 관한 연구와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를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 요인들을 중심으로 설문 문항을 마련하였다.
이후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예비검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다. 본 검사에서 회수되지 못하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 요인들을 중심으로 설문 문항을 마련하였다.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일부 수정하거나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였다. 최초로 마련한 설문문항은 교육학 전공자 2인의 검토를 받아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로봇활용교육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용태도, 혁신성향,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사회적 영향력의 5개 요인에 따른 30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의 대부분은 선행연구를 통해 이미 검증된 문항들이며 일부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거나 직접 개발하였다. 문항 처리방식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하여 ‘매우 그렇다’는 5점으로 처리하는 방식인 리커르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검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1개 학교의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시되었다. 예비검사를 바탕으로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저해한다고 판단되는 문항은 삭제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설문문항을 마련하였다. 이후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예비검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다.
일례로 Venkatesh & Davis (2000)의 연구에서는 TAM 모형을 확장하여 TAM2 모델을 개발하였다[18]. 이 모형에서는 외부변인을 사회적 영향(주관적 규범, 자발성, 이미지)과 인지적 도구 프로세스(직무관련성, 출력품질, 결과 실연성, 인지된 용이성)으로 확장시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주관적 규범, 이미지, 직무 관련성, 출력품질 등의 외부변인들은 모두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동시에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6][18].
먼저, 특수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로봇활용교육에 관한 연구와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를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 요인들을 중심으로 설문 문항을 마련하였다.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일부 수정하거나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에 충청북도에 근무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정부 소속의 특수교육 관련 기관의 도움을 얻어 이메일과 SNS을 통해 충청북도에 있는 특수교사들에게 설문조사에 참여할 것을 통보하였고, 이에 응답한 교사들만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로봇활용교육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용태도, 혁신성향,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사회적 영향력의 5개 요인에 따른 30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의 대부분은 선행연구를 통해 이미 검증된 문항들이며 일부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거나 직접 개발하였다.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수용태도,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혁신성향, 사회적 영향력의 5개 요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3월부터 2015년 9월까지 7개월 동안 수행되었다. 먼저, 특수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로봇활용교육에 관한 연구와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를 탐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에 충청북도에 근무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내용타당도를 확보한 후에는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1개 학교의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시되었다. 예비검사를 바탕으로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저해한다고 판단되는 문항은 삭제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설문문항을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를 바탕으로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저해한다고 판단되는 문항은 삭제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설문문항을 마련하였다. 이후 특수교사 18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예비검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다. 본 검사에서 회수되지 못하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데이터처리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의 타당성을 판별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은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수와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 주는 공통분산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0.
설문 문항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ɑ 를 산출하였고, 계수 기준은 0.7 이상으로 하였다.
설문 문항의 타당성을 판별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은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에 대한 통계처리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 목적에 따라 적용한 통계기법은 다음과 같다.
설문문항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 검증은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ɑ 계수에 근거하였다.
측정도구의 요인이 수용태도를 적절하게 설명하는지를 Pearson의 상관계수를 통해 살펴보았다. 아래 <표 4>를 살펴보면,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혁신성향, 사회적 영향력 5개 요인 모두 p<0.
이론/모형
더불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직교회전을 통한 베리맥스 방식을 활용하였다. 요인적재량 값은 ±0.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력은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수교육에서 교사들이 그들이 속한 집단의 영향을 받아 로봇활용교육을 용이하다고 느껴 이를 교육에 수용하려는 의지가 강해진다는 것이다.
로봇활용교육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사회적 영향력으로 β값이 각각 0.617, 0.250, 0.094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력은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F값은 134.678로 나타났으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분석 결과,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F값은 48.852로 나타났으며 유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P<0.001).
분석 결과,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F값은 82.979로 나타났으며 유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P<0.001).
이 모형에서는 외부변인을 사회적 영향(주관적 규범, 자발성, 이미지)과 인지적 도구 프로세스(직무관련성, 출력품질, 결과 실연성, 인지된 용이성)으로 확장시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주관적 규범, 이미지, 직무 관련성, 출력품질 등의 외부변인들은 모두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동시에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6][18].
셋째, 혁신성향은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사의 혁신성향이 로봇활용교육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전적으로 배재하기 어렵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의 3개 요인이며, 이중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지된 유용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혁신성향과 사회적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신뢰성 검증은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ɑ 계수에 근거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고유값 1을 기준으로 혁신성향, 사회적 영향력, 수용태도,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5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각 요인별 Cronbach's ɑ 값이 모두 0.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혁신성향, 사회적 영향력으로 β값이 각각 0.336, 0.404로 나타났다.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용이성과 혁신의지로 β값이 각각 0.513, 0.400으로 나타났다.
094로 나타났다. 즉, 로봇활용 교육의 지속 수용태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인지된 용이성과 사회적 영향력 순으로 나타났다.
404로 나타났다. 즉, 인지된 용이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 영향력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혁신성향으로 나타났다.
400으로 나타났다. 즉, 인지된 유용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용이성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혁신성향으로 나타났다.
반면,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16]. 첫째, 신체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학생들에게 물리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행동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특수교육에 로봇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인지, 정서적 발달 교육 또는 신체적 재활을 목적으로 수업에 로봇을 활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요인이 동시에 수용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과관계는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바로 Davis et al.
후속연구
이것으로 볼 때, 편리하면서도 교육에 효과적인 사용 가능한 특수교육용 로봇매체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더불어 로봇활용교육을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로봇매체의 사용법이나 교육방법에 대한 추가 연구와 상세한 안내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이 수용·확산되기 위해서는 로봇활용교육의 유용성을 강조하여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앞서 제시한 선행연구에 비추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학습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거나 변화하려는 교사의 혁신성향이 로봇활용교육의 수용 태도와 관련 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하였다.
즉,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이 유용하다고 느끼기 위해서는 로봇매체가 다루기 쉽고 이를 활용한 수업 수행이 용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볼 때, 편리하면서도 교육에 효과적인 사용 가능한 특수교육용 로봇매체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더불어 로봇활용교육을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로봇매체의 사용법이나 교육방법에 대한 추가 연구와 상세한 안내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본 연구에서는 학교문화, 사회적 인식 등 교사가 새로운 교육방법을 수용하거나 실시하게 만드는 사회적 영향력이 클수록 로봇활용교육의 수용태도와 관련 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일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활용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활용교육은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국어, 수학, 과학, 기술, 수학, 미술 등의 교과에 로봇매체를 적용하거나, 로봇의 구조나 부품 등 로봇 자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14][15]. 반면,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16].
기술수용모형의 목적은?
기술수용모형(TAM)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왜 정보기술을 수용 혹은 거부하는지 그리고 사용자의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13]. 이 모형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을 때 그 기술을 수용하는 대상의 수용행동의 원인과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모델로 Davis et al.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반면,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16]. 첫째, 신체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학생들에게 물리적인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행동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특수교육에 로봇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인지, 정서적 발달 교육 또는 신체적 재활을 목적으로 수업에 로봇을 활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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