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고전 독서교육이 청소년의 인성과 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lassical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on Youth's Character and Competency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1, 2017년, pp.245 - 265  

이아영 (강남구립 역삼도서관)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인문고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청소년의 인성과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고전 독서교육이 청소년의 인성과 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의지에 따른 프로그램 효과검증에서 자발적 참여집단이 비자발적 참여집단보다 높은 평균을 보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지도방법에 있어서 인성키워드 중심의 토의식 수업은 낭송중심의 수업보다 더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 operate classical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program for youth, to verify the difference in effect with respect to the influence of classical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on youth's character and competency development and to clarify the difference in...

주제어

참고문헌 (16)

  1. Ahn, Joong Deok. 2013. The Effects of MeFOT-Based Reading Activities and Process-Oriented Reading Instructionon the Activity Competence, Creative Personality and Reading Attitude of Adolescents. Ph. D. diss. Dong-A University, Korea. 

  2. Chi, Eunlim, et al.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Index. Seoul: Ministry of Education. 

  3. Cho, Peck. 2016. The character is the ability. Seoul: Hainaim. 

  4. Do, Seung Lee. 2013. "The Character Education as a Future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9(2): 143-159. 

  5. Heo, Seung Yeon. 2016. The Recognition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a Character and the Effect of the Character Level on Development Tasks and Happiness of Adolescence. M.A. thesis. Kwangwoon University, Korea. 

  6. Jeong, Changwoo, Son, Kyung Won. 2014. "A Study on the Analysis of Korean Adolescents' Character and Its Implications for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3: 27-52. 

  7. Kang, Yun Sung. 2016. Career education effect using classical reading on the career maturi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Catholic University, Korea. 

  8. Kim, Ki Hun,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Progress Plan of Life Key Competency for Youth. Seoul,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09-R19-5. 

  9. Kwon, Il-Nam, Choi Chang-Wook. 2011. A Study on reestablish the range of youth activities. Seoul: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0. Kwon, Sang Woo. 2013. "The Personality Education of Confucius: Moral Healing,"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43: 1-28. 

  11. Lee, A Young. 2013. A Research about the Effect of Reading Ability Improvement on Elementary Schoolchildren by Reading Education of Classical Literature.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12. Lee, Ha-Jun. 2014. "A Search for the Direction of Classics Education for Cultivation of Human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5): 423-448. 

  13. Park, Sung Mi, Huh, Sung Hee. 2012.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humanity scale for adolescent",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21: 35-47. 

  14. Song, Ji Ae.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Humanities Classical Book Reading Activity on Reading Habit Formation. M.A. thesis. Daejin University, Korea. 

  15. Berger, Beth Michele Balog. 2005. A comparison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and their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behavior, and attendance. Ph. D. diss.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U.S.A. 

  16. Smith, Jeffry Ladell., 2007 The Correlation of Latin, Greek and the Classical Education model with learning other subject. Ph. D. diss. Capella University,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