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학술지 논문의 질적 연구 동향 분석
Trends of Qualitative Research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1, 2017년, pp.373 - 396  

김갑선 (중원대학교 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정보학 학술지에 발표된 질적 연구논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발전의 지향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문헌정보학을 대표하는 4개 학술지의 2016년까지 총 73편(1.4%)의 논문을 선별하였다. 분석 결과, 1) 질적연구로 가장 선호하는 주제는 정보행태(39.7%)와 사서업무(20.5%)이다. 2) 연구 목적은 경험의 이해(60.2%)가 우세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현황 개선(30.1%)이다. 3) 선호하는 연구방법은 '일반 질적 연구'(26.0%), '무언급'(21.9%), 근거이론(13.6%), 현상학(10.9%), 사례연구(10.9%) 등 이다. 4) 연구의 참여자는 사서가 41.0%로 매우 우세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전문직 종사자(13.6%)이다. 5) 가장 선호하는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담(20.5%), 면담(13.6%), 심층면담과 내부자료(9.5%)이다. 연구 결과, 문헌정보학 분야 질적 연구의 스펙트럼은 매우 다양하여, '느슨한 질적 연구'와 '과학성을 지향하는 질적 연구'가 공존하고 있었다. 문헌정보학의 질적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차원에서는 질적 연구자의 인식 고양, 엄격한 연구방법(자료수집, 분석과 해석, 타당성과 신뢰성)의 적용이 요구된다. 제도적 차원에서는, '질적 연구방법'의 교과목 설치, 심사자와 연구자의 질적 연구 수행과 이해를 돕기 위한 문헌정보학 질적 연구지침과 표준 제작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rends of qualitative research in four representative journals in Korean LIS from 1970 to 2016. 73 papers(1.4%) were analyzed focusing on publication year, subject areas, research purposes, authors, qualitative methods, research participants, data collect...

주제어

참고문헌 (31)

  1. Chang Durk-Hyun. 2001. "Discourse Analysi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2(2): 269-288. 

  2. Chang Durk-Hyun. 2002. "Employing Ethnographic Research Methods in Information Barriers Research."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55-75. 

  3. Chung, Jin Soo. 2003. "Learning with information in an Infomration-Rich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4): 135-158. 

  4. Kim, Jung-Gun. 1998. What is Ethnography in Academic Research. Seoul: Hanulmplus. 

  5. Kim, Jung-Gun, Chang Durk-Hyun. 1994. "A Study on the Present Stage of the Development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Consciousness of Librarians in Their Everyday Lives in Pusan- Kyongnam Area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 3-73. 

  6. Kim, Jung-Gun, Chang Durk-Hyun. 1999. "Methodological Implications of Everyday Life Research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ith Special Reference to Current Research Tren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7. Kim, Jung-Gun. Lee Young Jae. 1996. "Th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in Korea and Ethnographic Method."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107-161. 

  8. Kim, Jung-Gun. Kim Soon-hwa. 1996. "A Portrait of Physical Environment and Human Resources in Municipal Public Libraries: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City of "Paek-tu"."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333-363. 

  9. Kim, Kapseon. 2015. "Teach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255-275. 

  10. Lee, Ho-Sin. 2015. "Narrative Inquiry, As a Research Methodolog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1): 149-172. 

  11. Lee, Jae-Whaon, Lee Yeon-Ok, Chang Durk-Hyun.2004. "Methodology in Information Behavior Research of Minority Group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2): 55-75. 

  12. Lee, Jae-Whaon, Youn You-Ra. 2005. "Life and Information Poverty of Foreign Labor 'H'."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1): 181-202. 

  13. Lee, Myeong Hee. 2005. "Some Trends and Issues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2): 177-201. 

  14. Lee, So-Yeon. 2000. "Qualitative Study on Organizational Culture of an Academic Library: A Case Study of New Millennium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4): 123-142. 

  15. Lee, Soo-Sang. 1994. "A Discussion on Indegenous Setting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Doseogwan, 49(3): 63-84. 

  16. Ryu, Ki-ung. et al. 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Pakyoungsa. 

  17. Seol, Moon-Won, Cha Mikyeong. 1999. "Some implication Trends and Issues of Qualitative Research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th Anniversary of Founding Depar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EWU. 65-92. 

  18. Bamkin, Marianne, Sally Maynard, and Anne Goulding. 2016. "Grounded Theory and Ethnography Combined: A Methodology to Study Children's Interactions on Children's Mobile Libraries." Journal of Documentation, 72(2): 214-231. 

  19. Budd, John M. 2005. "Phenomenology and Information Studies." Journal of Documentation, 61(1): 44-59. 

  20. Cibangu, Sylvain K. and Mark Hepworth. 2016. "The Uses of Phenomenology and Phenomenography: A Critical Review."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8(2): 148-160. 

  21. Cook, Douglas, and Lesley Farmer. ed. 2011. Using Qualitative Methods in Action Research: How Librarians Can Get to the Why of Data.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Chicago, IL. 

  22. Eisenhart, Margaret and Susan Jurow. 2011. Teaching Qualitative Research in The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4th ed. ed. by Denzin, Norman K. Yvonna S. Lincoln. Los Angeles: Sage. 

  23. Forster, Marc. 2015. "Phenomenography: A Methodology for Information Literacy Research."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8(4): 353-362. 

  24. Frohmann, Bernd. 1994. "Discourse Analysis as a Research Method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6(2): 119-138. 

  25. Gorman, G.E., and Peter Clayton. ed. 2005. Qualitative Research for the Information Professional: A Practical Handbook. 2nd ed. Facet Publishing, London. 

  26. Lincoln, Yvonna S. and Egon G.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lif. : Sage Publication. 

  27. Selden, Lars. 2005. "On Grounded Theory: With Some Malice." Journal of Documentation, 61(1): 114-129. 

  28. Talja, Sanna. 1999. "Analyzing Qualitative Interview Data: The Discourse Analytic Method."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1(4): 459-477. 

  29. Tan, Jin. 2010. "Grounded Theory in Practice: Issues and Discussion for New Qualitative Researchers." Journal of Documentation, 66(1): 93-112. 

  30. Trace, Ciaran B. 2016. "Ethnomethodology: Foundational Insights on the Nature and Meaning of Documents in Everyday Life." Journal of Documentation, 72(1): 47-64. 

  31. Westbrook, Lynn. 1994.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A Review of Major Stages, Data Analysis Techniques, and Quality Control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6(3): 241-2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