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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6, 2017년, pp.19 - 28
김기홍 (홍익대학교 문화정보정책대학원) , 서범주 (홍익대학교 문화정보정책대학원)
There exist a variety of VR(Virtual Reality) contents that have been developed by the use of the latest VR technologies. Unlike the rapid advances in the recent VR devices however, the development of VR based game contents that fully utilize such cutting-edge devices has been lackluster. Using m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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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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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환경은 무엇인가? | 가상현실 환경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창조한 VR 환경 속에서 인간 감각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간적, 물리적 제약에 의해 현실 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사이버 스페이스의 세계를 의미한다[1]. 이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50여 년간 가상현실 기술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인공지능, 입체영상, 시뮬레이션, 인지 과학 등을 어우르는 총체적인 기술로 기술 분야가 확대되어 왔다[2]. | |
실재감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실재감이란 가상의 환경 속에서 사용자 자신이 존재하고 있다는 느낌 가상의 환경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로서 물리적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으로 분류할 수 있다[6]. 물리적 현실감이란 실제 존재하는 물리적 환경의 공간에서 매개된 미디어를 인식하지 못하고 가상공간 내에 자식의 존재를 느끼는 것으로 미디어의 대상 및 환경의 물리적인 가상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 |
물리적 실재감은 무엇인가? | 실재감이란 가상의 환경 속에서 사용자 자신이 존재하고 있다는 느낌 가상의 환경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로서 물리적 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으로 분류할 수 있다[6]. 물리적 현실감이란 실제 존재하는 물리적 환경의 공간에서 매개된 미디어를 인식하지 못하고 가상공간 내에 자식의 존재를 느끼는 것으로 미디어의 대상 및 환경의 물리적인 가상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사회적 실재감은 가상의 대상이 마치 실재하여 자신과 함께 하고 있다는 느낌을 통해 매개된 가상의 대상과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있어 인공적인 느낌을 느낄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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