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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에서의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 생성 연구
A Study on The Game Character Creation Using Genetic Algorithm in Football Simulation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6, 2017년, pp.129 - 138  

노해선 (상명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  이대웅 (상명대학교 ICT 융합대학 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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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축구 선수들의 능력치를 현실에 가깝게 만드는 것은 게임의 흥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에 경영 개념이 도입되면서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면 기존 선수 캐릭터의 은퇴문제가 발생하고 새로운 선수 캐릭터를 생성하여 게임의 환경을 유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선수 캐릭터를 생성할 때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기존의 선수와 유사하면서 최적의 능력을 갖추게 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랜덤 생성방식, 보정 랜덤방식제안한 알고리즘으로 선수 캐릭터를 생성하여 비교, 평가하여 제안한 방식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football simulation games, it is very important for the interest of the game to make the stats of the football players close to reality. As the management concept is introduced to the sports simulation game, when the user plays the game for a long time, the existing player character retires. 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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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캐릭터의 능력치 차이가 캐릭터의 역할과 특징을 정하는 요소로 사용된다는 가정 하에 기존 캐릭터 생성 방식이 가진 캐릭터의 역할과 특징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캐릭터 생성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캐릭터 생성 방식에 대해 제안하였다. 해당 방식은 기존의 캐릭터 데이터베이스에서 선정된 부모 캐릭터들의 교차를 통해 새롭게 생성되는 방식으로 기존 캐릭터가 가진 역할과 특징을 두드러지도록 설계된 능력 분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캐릭터의 다양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역할과 임무에 따라 능력별로 차이가 있다는 가정 하에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자식 캐릭터는 공격수 포지션만 생성한다고 가정한다. 더불어 적합도 연산의 기준점이 되는 포지션 일치도 역시 공격수로 한정하고, 친숙도는 ‘능숙함’을 표시하는 수치인 16이상으로 설정하여 적합도 연산을 통해 부모 집단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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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은 축구라는 스포츠의 관심도에 맞춰 무엇을 목적으로 삼고 있는가? 스포츠 시뮬레이션은 여타 게임과 달리 원작이 되는 스포츠의 규칙과 상황을 참고해서 개발을 한다. 그 중에서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은 축구라는 스포츠의 관심도에 맞춰 현재 축구 선수들의 수치와 능력치를 현실에 가깝게 만드는 것을 큰 목적으로 삼고 있고, 사용자가 직접 참가하는 액션형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과 감독이나 구단주가 되어 축구팀을 운영하는 매니지먼트형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스포츠 시뮬레이션 개발에 있어서 무엇이 매우 어려운 작업으로 간주되는가? 축구는 인류가 만든 스포츠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으면서 고도의 전술을 요구하는 게임 중에 하나이며, 야구와 배구는 달리 경기가 멈추거나 재정렬을 위한 시간을 주는 경우1)가 거의 없이 쉬지 않고 실시간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현실감있는 게임을 구현하기에 쉽지 않은 요소를 다수 가지고 있기도 하다[2]. 개발의 입장에서는 이런 요소에 대한 구현의 어려움과 더불어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각각의 선수의 능력을 수치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 역시 매우 어려운 작업으로 간주된다. 선수가 얼마나 잘 뛰는지, 얼마나 체력이 강한지를 숫자로 표기해야 하는 일은 사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나 축구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신뢰도를 얻기 쉽지 않다.
스포츠 시뮬레이션 개발은 여타 게임과 달리 무엇을 참고하여 개발하는가? 스포츠 시뮬레이션은 여타 게임과 달리 원작이 되는 스포츠의 규칙과 상황을 참고해서 개발을 한다. 그 중에서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은 축구라는 스포츠의 관심도에 맞춰 현재 축구 선수들의 수치와 능력치를 현실에 가깝게 만드는 것을 큰 목적으로 삼고 있고, 사용자가 직접 참가하는 액션형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과 감독이나 구단주가 되어 축구팀을 운영하는 매니지먼트형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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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al-ho Cho, Young ho Lee, Jin Hyung Kim, So-Young Park, Dae-Woong Rhee, "NPC Control Model for Defense in Soccer Game Applying the Decision Tree Learning Algorith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 6, pp.61-70, 2011. 

  2. Jung HyungGu, "Framework of AI Engine for Strategy Soccer Simulation", The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09 

  3. O-Kyang Kwun, Jong-Koo Park, "Control of RPG Game Characters Using Genetic Algorithm and Neural Network",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6, No. 2, pp.13-22, 2006. 

  4. Myun-Sub Lee, "A Study about Intelligent Character Game Based on Behavior Pattern of User by Using Genetic Algorithm", Korea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 Vol 7, No. 6, pp.135-143, 2012. 

  5. Laura Barbulescu, Jean-Paul Watson, Darrell Whitley, "Dynamic Representations and Escaping Local Optima: Improving Genetic Algorithms and Local Search", Seventeenth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AAAI), pp.879-884, 2000. 

  6. Darrin C. Bentivegna, Ales Ude, Christopher G. Atkeson, Gordon Cheng, "Humanoid Robot Learning and Game Playing Using PC-Based Vision", IEEE/RS Int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EPFL, Lausanne, Switzerland, pp.352-365, October 2002. 

  7. Byung-Ro Moon, "Easy Learning Algorithm: An Evolutionary Approach", HanbitMedia, 2008. 

  8. Thang Nguyen Bui and Byung Ro Moon, "On multi-dimensional encoding/crossove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netic Algorithms, pp.49-56, 1995. 

  9. Ji-Min Kim, Sun-Jeong Kim, Seokmin-Hong, "Players Adaptive Monster Generation Technique Using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8, No.2, pp.43-5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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