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제적인 치위생계의 임상실무와 교육의 표준인 치위생 관리 과정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치위생 교육기관인 미국 폰즈스쿨의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에 대해 심층분석 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의 표준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2015~2016년 폰즈스쿨의 임상치위생학은 모두 'Dental Hygiene Clinical Practice (DHYG)'라는 과목명으로 운영되었고, 실습의 비중이 매우 컸으며, 실습강의는 교수 1명당 학생 5명이 한 팀으로 운영되었다. 폰즈스쿨의 학과 목표는 브릿지포트 대학교의 미션에 따라 설정되었고, 폰즈스쿨의 임상치위생학 교육목표 또한 폰즈스쿨의 학과 목표에 기반하여 설정되었다. 또한, 임상치위생학의 교육목표는 ADHA에서 제시한 치위생임상 실무표준에 따라 개발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임상치위생학 교육을 통해 달성해야 하는 임상 핵심역량과 세부역량을 제시하고 있었다. 임상치위생학 교육내용은 다양한 대상자에게 적절한 치위생 관리 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되었고, 특히, 졸업 후 실제 임상 현장에서 수행하게 될 업무에 대한 실습내용이 다뤄졌다. 학생은 대상자/환자별로 수행한 술식에 문서를 작성하여 교수자와 함께 검토 및 보완작업을 통해 치위생 임상역량을 높이고자 하였다. 실습내용 중 치위생 관리 과정 실습은 필수적으로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특별환자를 대상으로 선정해야 하며, 구강 상태에 따라 중등도 이상의 치주환자를 포함해야 했다. 이론평가는 지필고사 혹은 사례연구 발표 등으로 이루어졌고, 실습평가는 주로 임상역량의 달성 정도에 따라 평가되었다. 특히 교수자의 로테이션 평가를 실시하였는데,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의 임상역량 달성 정도를 파악하고 부족한 역량에 대해 개선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ADHA에서 제시하는 치위생임상 실무표준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표준화된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임상치위생학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 depth the standardized Clinical dental hygiene curriculum of the Fones School in the United States. We investigated the clinical dental hygiene curriculum in 2015~2016 including title, credit, hours, contents, goals, competencies, and evaluation. We obtain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폰즈스쿨의 임상치위생학 실습은 교수자 1인과 학생 5인이 한 팀이 되어 진행되었고, 실습시간이 주당 14∼21시간으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또한 환자별 client/patient contact verification form을 작성하고, 수행한 술식에 대해 intern implementation tracking form을 작성하여 교수자와 함께 검토 및 보완작업을 통해 치위생 임상역량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로써 교수자는 학생의 임상역량을 달성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투입하여 지도할 수 있고, 개별 학생에게 집중적으로 교육 및 피드백이 가능함에 따라 학생들의 임상술기능력이 양적 및 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고, 달성하고자 하는 임상역량을 달성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치위생임상 실무표준에 맞게 표준화된 치위생교육을 제공하는 미국 폰즈스쿨의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을 심층분석 함으로써 우리나라 치위생(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의 표준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적인 치위생계의 임상실무와 교육의 표준인 치위생 관리 과정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치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를 선정하여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에 대해 심층분석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임상치 위생학 교육과정의 표준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 관리 과정은 어떤 것을 파악하는데 핵심적인 틀인가? 우리나라 치위생 교육 과정 중 임상치위생학(clinical dental hygiene)은 2000년 초반 치위생 학제가 4년으로 확대되면서 국내 치위생학의 학문체계를 정립하고자 미국 치위생 교육 과정의 치위생 관리 과정을 도입하여 치위생학 고유의 세부전공을 구축하기 위해 제시된 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목이다 1). 임상치위생학에서의 치위생 관리 과정은 치과위생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구강과 관련된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틀이다 2,3). 또한 근거중심의 치위생 관리를 위한 이론적, 실제적인 업무 표준이자 국제적인 치위생 교육 과정으로 제시된다 4,5).
임상치위생학은 어떤 교과목인가? 우리나라 치위생 교육 과정 중 임상치위생학(clinical dental hygiene)은 2000년 초반 치위생 학제가 4년으로 확대되면서 국내 치위생학의 학문체계를 정립하고자 미국 치위생 교육 과정의 치위생 관리 과정을 도입하여 치위생학 고유의 세부전공을 구축하기 위해 제시된 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목이다 1). 임상치위생학에서의 치위생 관리 과정은 치과위생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구강과 관련된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틀이다 2,3).
미국의 브릿지포트대학교(University of Bridgeport) 치위생학과는 어떤 교육기관인가? 연구분석 대상으로는 최초의 치위생 교육기관인 미국의 브릿지포트대학교(University of Bridgeport) 치위생학과 (Fones School of Dental Hygiene, 폰즈스쿨)를 선정하였다. 브릿지포트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최초의 치위생 교육기관(1913년)으로, 치과위생사(dental hygienist)인 Irene Newman 을 양성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교육기관이다. 치위생 학위과정인 폰즈스쿨은 치과위생사 양성의 첫 교육기관으로서, 학생들에게 근거중심의 치위생 관리 과정(구강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관리)과 환자 중심의 임상적 능력 및 보건진료를 제공하는 책임과 사명을 가진 전문적인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and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A study on developmental direction of the dental hygiene discipline in Korea.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and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Seoul, pp.57-58, 2009. 

  2. Lee SY, Cho YS: Review on theoretical background and components of dental hygiene process. J Dent Hyg Sci 15: 25-32, 2005. 

  3. MacDonald L, Bowen DM: Theory analysis of the dental hygiene human needs conceptual model. Int J Dent Hyg 2016. 

  4. Michele LD, Margaret W: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4th ed. Saunders, Missouri, pp.1-37, 2010. 

  5.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Dental hygiene diagnosis position paper.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Chicago, pp.1-6, 2010. 

  6. Han SY, Kim NH, Yoo JH, Kim CS, Chung WG: Current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J Dent Hyg Sci 9: 271-278, 2009. 

  7.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Chicago, pp.3-15, 2008. 

  8. Communication on Dental Accredit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Commission on Dental Accreditation, Chicago, pp.15-29, 2016. 

  9. Choi DS, Kim SH, Kim JS: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petencies 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 and american dental hygiene schools. J Korean Soc Dent Hyg 15: 547-553, 2015. 

  10. Kim SH, Kim MK, Oh SH, Mann NK: The implement status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in Korea and the comparison with the US ADA standard. J Korean Soc Dent Hyg 9: 229-247, 2009. 

  11. Cho YS: Comparison of curriculum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s for B.S degree. J Dent Hyg Sci 5: 251-258, 2005. 

  12. Cho YS, Kim YJ, Ahn GS: An analysis of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programs in USA and in Canada. J Dent Hyg Sci 6: 41-45, 2006. 

  13. University of Bridgeport: About UB.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bout/history-and-mission. 

  14. University of Bridgeport: Competencies of dental hygiene professional practice.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cademics/schools-colleges/fones-school-dental-hygiene/competencies-dental-hygiene-professionalpractice. 

  15. University of Bridgeport: Dental Hygiene (A.S.) Degree.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cademics/undergraduate/dental-hygiene-associates/programrequirements. 

  16. University of Bridgeport: Dental Hygiene (B.S.) Degree.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cademics/undergraduate/dental-hygiene-bs/curriculum-andprogram-requirements. 

  17. Darby ML,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4th ed. Saunders, St. Louis, 2015. 

  18. Wilkins EM: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11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2012. 

  19. Gehrig JS: Fundamentals of periodontal instrumentation and advanced root instrumentation. 7th ed.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2012. 

  20. Bae SM, Shin SJ, Jang JH, Chung WG, Shin BM: 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a dental hygiene science curriculum according to the dental hygienist competency. J Korean Soc Dent Hyg 16: 173-183, 2016. 

  21.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s://www.adha.org/resources-docs/7313_Overview_Clinical_Examinations.pdf(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