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7 no.2, 2017년, pp.123 - 133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 임근옥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 한양금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배수명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신보미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안세연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전현선 (여주대학교 치위생과) , 김진 (한림성심대학교 치위생과) , 장선옥 (한림성심대학교 치위생과) , 김혜진 (동의대학교 치위생학과) , 박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목동병원 치과진료부) , 임희정 (을지대학교 치위생학과) , 장윤정 (호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정진아 (광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효진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 depth the standardized Clinical dental hygiene curriculum of the Fones School in the United States. We investigated the clinical dental hygiene curriculum in 2015~2016 including title, credit, hours, contents, goals, competencies, and evaluation. We obtaine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치위생 관리 과정은 어떤 것을 파악하는데 핵심적인 틀인가? | 우리나라 치위생 교육 과정 중 임상치위생학(clinical dental hygiene)은 2000년 초반 치위생 학제가 4년으로 확대되면서 국내 치위생학의 학문체계를 정립하고자 미국 치위생 교육 과정의 치위생 관리 과정을 도입하여 치위생학 고유의 세부전공을 구축하기 위해 제시된 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목이다 1). 임상치위생학에서의 치위생 관리 과정은 치과위생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구강과 관련된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틀이다 2,3). 또한 근거중심의 치위생 관리를 위한 이론적, 실제적인 업무 표준이자 국제적인 치위생 교육 과정으로 제시된다 4,5). | |
임상치위생학은 어떤 교과목인가? | 우리나라 치위생 교육 과정 중 임상치위생학(clinical dental hygiene)은 2000년 초반 치위생 학제가 4년으로 확대되면서 국내 치위생학의 학문체계를 정립하고자 미국 치위생 교육 과정의 치위생 관리 과정을 도입하여 치위생학 고유의 세부전공을 구축하기 위해 제시된 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교과목이다 1). 임상치위생학에서의 치위생 관리 과정은 치과위생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구강과 관련된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틀이다 2,3). | |
미국의 브릿지포트대학교(University of Bridgeport) 치위생학과는 어떤 교육기관인가? | 연구분석 대상으로는 최초의 치위생 교육기관인 미국의 브릿지포트대학교(University of Bridgeport) 치위생학과 (Fones School of Dental Hygiene, 폰즈스쿨)를 선정하였다. 브릿지포트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최초의 치위생 교육기관(1913년)으로, 치과위생사(dental hygienist)인 Irene Newman 을 양성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교육기관이다. 치위생 학위과정인 폰즈스쿨은 치과위생사 양성의 첫 교육기관으로서, 학생들에게 근거중심의 치위생 관리 과정(구강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관리)과 환자 중심의 임상적 능력 및 보건진료를 제공하는 책임과 사명을 가진 전문적인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and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A study on developmental direction of the dental hygiene discipline in Korea.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and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Seoul, pp.57-58, 2009.
Lee SY, Cho YS: Review on theoretical background and components of dental hygiene process. J Dent Hyg Sci 15: 25-32, 2005.
MacDonald L, Bowen DM: Theory analysis of the dental hygiene human needs conceptual model. Int J Dent Hyg 2016.
Michele LD, Margaret W: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4th ed. Saunders, Missouri, pp.1-37, 2010.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Dental hygiene diagnosis position paper.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Chicago, pp.1-6, 2010.
Han SY, Kim NH, Yoo JH, Kim CS, Chung WG: Current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J Dent Hyg Sci 9: 271-278, 2009.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Standards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Chicago, pp.3-15, 2008.
Communication on Dental Accredit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Commission on Dental Accreditation, Chicago, pp.15-29, 2016.
Choi DS, Kim SH, Kim JS: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petencies 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 and american dental hygiene schools. J Korean Soc Dent Hyg 15: 547-553, 2015.
Kim SH, Kim MK, Oh SH, Mann NK: The implement status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in Korea and the comparison with the US ADA standard. J Korean Soc Dent Hyg 9: 229-247, 2009.
Cho YS: Comparison of curriculum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s for B.S degree. J Dent Hyg Sci 5: 251-258, 2005.
Cho YS, Kim YJ, Ahn GS: An analysis of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programs in USA and in Canada. J Dent Hyg Sci 6: 41-45, 2006.
University of Bridgeport: About UB.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bout/history-and-mission.
University of Bridgeport: Competencies of dental hygiene professional practice.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cademics/schools-colleges/fones-school-dental-hygiene/competencies-dental-hygiene-professionalpractice.
University of Bridgeport: Dental Hygiene (A.S.) Degree.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cademics/undergraduate/dental-hygiene-associates/programrequirements.
University of Bridgeport: Dental Hygiene (B.S.) Degree.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www.bridgeport.edu/academics/undergraduate/dental-hygiene-bs/curriculum-andprogram-requirements.
Darby ML,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4th ed. Saunders, St. Louis, 2015.
Wilkins EM: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11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2012.
Gehrig JS: Fundamentals of periodontal instrumentation and advanced root instrumentation. 7th ed.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2012.
Bae SM, Shin SJ, Jang JH, Chung WG, Shin BM: 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a dental hygiene science curriculum according to the dental hygienist competency. J Korean Soc Dent Hyg 16: 173-183, 2016.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Retrieved January 9, 2017, from https://www.adha.org/resources-docs/7313_Overview_Clinical_Examinations.pdf(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