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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 신입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학습동기와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융복합적 효과
The Convergence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Freshmen of Nursing Department on Learning Motivation, College Life Adaptation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339 - 349  

박민정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  최동원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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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 신입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학생의 학습동기,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서. 연구대상은 K와 I지역에 소재한 간호대 신입생으로 실험군 44, 대조군 3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도입단계, 자아탐색단계, 직업세계탐색단계, 진로설계단계 및 종결단계로 구성하여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1주에 2시간씩 총 12주간 진행되었다. 자료수집은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에 측정하였고, SPSS WIN Versio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학습동기(t=8.92, p<.001)와 대학생활적응(t=3.51, p<.001)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생들의 대학적응과 학습동기 유발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간호대 신입생뿐만 이니라 전 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맞춤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CEP) on freshmen of nursing department. A non-equivalent pre-post 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44 freshmen were assigned to an intervention group and 36 freshmen to a control group. The intervention prog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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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아탐색단계는 온라인상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해석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ㆍ정리하는 단계로 강점재능 발굴하기, 고유성격 탐험하기, 직업유형 찾아내기의 3단계로 구성하였다. 강점재능 발굴하기는 온라인 검사를 통해 음악재능, 대인재능, 언어재능, 운동재능, 공간재능, 성찰재능, 논리재능 및 자연재능 중에서 자신의 고유한 강점을 확인하고 간호 분야에서 그 재능을 발휘 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였다. 고유성격 탐험하기는 자신의 성격적 특성을 확인하고 간호의 대상이 되는 타인과 나는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대상자의 성격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 지금까지 ‘진로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주로 대학 입학 이전의 학생이 대상이고, 일부 간호대학생 및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도 진로정체성 등 진로와 관련된 변수에 국한되어 있고 학습과 대학 적응 등 대학 생활과 관련하여 검증한 논문은 미미한 상황이다[2,11,13,14]. 따라서 간호대신입생을 위한 맞춤형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대학 생활적응을 향상시키는지를 조사하여 융합적인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간호대 신입생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는 방안의 제공뿐만 아니라 더욱 효과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 이를 위해 간호대학 책임교수의 주도 하에 세부프로그램 별로 간호학과 선배 및 졸업생이 촉진자 역할도 하였고 이를 통해 신입생들이 느끼는 소외감과 적응 및 진로불안을 해소하도록 하였다. 또한 강의와 토론 및 체험을 배분한 통합적 구성을 통해 신입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도입단계, 자아탐색단계, 직업세계탐색단계, 진로설계단계 및 종결단계로 구성하여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1주에 2시간씩 총 12회기로 진행되었고 매 과정마다 ‘나의 성찰일기’를 작성함으로써 과정을 통해 느낀 점을 정리하도록 하였다[Table 2].
  • 직업유형 찾아내기에서는 현실형, 사회형, 탐구형, 진취형, 예술형, 관습형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간호직 유형의 특성에 대해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앞서 실시한 강점재능과 고유성격 및 직업유형의 검사결과를 전체적으로 반영하여 간호 분야의 다양한 직업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 신입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맞춤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라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 및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신입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라 학습동기,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힘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의 효과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비교를 통해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신입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후 학생의 학습동기,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는 간호대학신입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융복합적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간호학과 신입생에게 특성화하여 개발한 것이다. 기존의 진로교육은 취업캠프, 취업특강 등 단기 프로그램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 간호대학 신입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K대학의 An, Jeong, An, Chu, Gil, Kim과 Go[16]가 개발한 ‘비전 있는 대학생활’ 프로그램을 본 연구에 참여할 간호학과 학생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임상경력 5년 이상의 간호학과 교수 3인과 진로전문가 1인 및 병원 간호팀장 1인의 자문을 2차에 걸쳐 구한 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간호대학 신입생들이 간호영역의 다양한 체험활동과 토론, 강의식 프로그램을 통하여 간호학도로서의 효능감과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대학생활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간호대학 책임교수의 주도 하에 세부프로그램 별로 간호학과 선배 및 졸업생이 촉진자 역할도 하였고 이를 통해 신입생들이 느끼는 소외감과 적응 및 진로불안을 해소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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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의 특징은? 학습동기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교학습을 위해서 학교수업과 관련된 제반 활동과 과제에 대해서 주의력 집중, 적절성, 신뢰성, 호기심, 도전감, 만족감, 기대감, 참여성에 대한 신념과 의욕적인 노력의 정도이다[5].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 관심 및 호기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하고[6],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은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 동기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행동특성이 바람직하게 형성하게 된다[7].
학습동기란? 대학생활 적응여부는 학업적응과 대인관계 적응에 의해 결정되는데 학업적응은 성적, 학점 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학습동기 형성과 관련이 있다. 학습동기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교학습을 위해서 학교수업과 관련된 제반 활동과 과제에 대해서 주의력 집중, 적절성, 신뢰성, 호기심, 도전감, 만족감, 기대감, 참여성에 대한 신념과 의욕적인 노력의 정도이다[5].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 관심 및 호기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하고[6],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은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 동기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행동특성이 바람직하게 형성하게 된다[7].
현 대학에서 진행하는 진로 및 취업캠프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최근 국가적으로 대학평가 항목에 진로적응교육을 포함시켜 많은 대학에서는 진로 및 취업캠프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진로지도의 의무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프로그램들은 대학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일반적인 취업중심 교육으로 이루어져 학생 개개인의 특성은 물론 학년과 전공의 다양성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진로교육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간호학과처럼 특수성이 요구되는 학과의 경우 이를 고려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전공별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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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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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Mi-Hee Ha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eeking preparation capacity and stress from college lif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 No. 1, pp.81-8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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