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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핀테크 시장 사용자 경험에 따른 서비스 분석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Service of Fintech -Mainly with Analysis on 'Kakaopay' and 'Naverpa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387 - 393  

이윤정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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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핀테크 서비스 중 간편결제 서비스의 선발주자인 카카오페이와 후발주자인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에 따른 서비스를 비교 분석하여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차로는 문헌 연구를 통해 핀테크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을 파악하고, 2차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Model 6가지를 재구성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카카오페이의 경우 가맹점의 부족으로 인한 범용성의 한계와 결제 취소, 오류 등으로 인한 신뢰성의 부족함이 나타났다. 네이버페이 또한 프로그램 결제 오류 등으로 인한 신뢰성 하락에 대한 개선 노력이 필요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핀테크 시장의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국내 핀테크 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improve th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vailable in Korea by conducting a comparison analysis of Kakaopay, the front-runner of the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in Korea's FinTech industry, compared to Naverpay, the relative newcomer in the industry. The services were compa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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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통해 국내 핀테크 시장 사용자 경험에 따른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두 서비스를 비교해보면서 국내 핀테크 시장의 환경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핀테크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국내 핀테크 간편결제 서비스 중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사용성에 관하여 확인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를 통한 국내 핀테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미래의 금융 서비스는 기존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근 글로벌 산업의 판도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는 핀테크의 네트워크 효과를 통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실험연구를 통해 핀테크 간편결제 서비스 중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비교하여 국내 핀테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논문과 문헌을 참고하여 핀테크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파악 후 국내 핀테크 간편결제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티븐 앤더슨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원칙을 재구성한 연구가설을 제시하여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사용자 경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간편결제 서비스의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의 사용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스티븐 앤더슨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원칙을 재구성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이 원칙은 총 6가지로 유용성(Usable), 신뢰성(Reliable), 편리성(Convenient), 범용성(Versatility), 유희성(Pleasurable), 전반적 만족도(Overall Satisfaction)로 구성되었다.
  •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 자산관리 등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의미하며 개인금융부터 기관투자까지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영역이 존재한다[5]. 본고에서는 이러한 핀테크의 여러 분야 중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고는 국내 핀테크 서비스 중 간편결제 서비스의 선발주자인 카카오페이와 후발주자인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에 따른 서비스를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사용자 경험의 유용성 요소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간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사용자 경험의 신뢰성 요소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간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사용자 경험의 편리성 요소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간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4: 사용자 경험의 범용성 요소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간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5: 사용자 경험의 유희성 요소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간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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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핀테크가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영역은 무엇인가? 글로벌 시장에서 핀테크 관련 투자 규모는 최근 5년간 3배 이상 성장 중이다[1]. 현재 핀테크가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영역은 모바일을 활용한 전자결제분야이다. 세계적으로 O2O(Online-to-Offline)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결제시장이 동반 팽창해 IT 기술이 금융과 접목된 결과라 할 수 있다[2].
국내 핀테크 사업 발전 속도에 무엇이 제동을 걸었는가? 이렇듯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날로 커지고 있으나, 국내 핀테크 사업은 핀테크 초반의 정부 및 금융위원회의 규제 등으로 인하여 발전 속도에 제동 걸렸다. 이후 많은 규제 완화가 되었음에도 해외의 핀테크 사업 발전 속도보다 국내의 핀테크 사업은 아직도 더딘 발전을 보이고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간편결제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핀테크 시장이 더욱 발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편결제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핀테크 시장이 더욱 발전하였다. 신용카드나 기존 화폐를 대신해 단말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6년 10월 1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신종 전자지급서비스 통계’에 따르면 2016년 6월 말(2분기)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등록한 카드 수는 2,817만 매이며 등록고객 수는 3,247만 명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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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ul-young Kim, "Development of Fintech", Vol 1, No 1, p1, 2015. 

  2. Seong-Hoon Lee, Dong-Woo Lee, "FinTech- Conversions of Finance Industry based on IC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97-102, 2015. 

  3. KOSTAT, "Online Shopping trend for September", 2016, Vol 1, No 1, p6, 2016. 

  4. Jong-moon Yoon, "Mobile payment technology, the Present and the Prospect", KISDI, Vol 27, No 22, 28p, 2015. 

  5. KFTC, "A New policy for Fintech development and future plans", Vol 1, No 1, 4p, 2015. 

  6. KFTC, "Trends and Implications of Mobile Payment Services for Domestic and Non-Financial Institutions", Vol 1, No 1, 4p, 2014. 

  7. LiuYao, "Investigation about China-Korea fintech foreign market mobile payment instruments Central of Alli pay and Samsung pa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p10, Konkuk University, 2016. 

  8. Seung-Hwan Mok, "One step ahead of the fintech story", 3-5p, Hansmedia, 2015. 

  9. KFTC, "Major Trends and Implications of the Three Major Pin Tech Markets", Vo1 1, No 1, 5p, 2015. 

  10. DOI : Hee-jin Park, "President Park Geun-hye remarked "Song-I Chun Coat" after a year .. What is the result?", 2015.05.06, http://news1.kr/articles/?2218462 

  11. Hyun-sik Yoon, Kyung-Ho Lee, "Domestic and foreign policy trends relevant to Fintech",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4), p8, 2016. 

  12. Kyobo Securities, "Fintech, Is it just the beginning of the fintech? or a storm in a teacup?", p31, 2015 

  13. BOK, Statistics of new variety mobile payment services, Vol 1, No 1, p1-10, 2016. 

  14. DOI : Chul-geun Park, "Signs of rapid growth in biometrics market due to pin-tech wave", 2015.04.17, https://goo.gl/WAhLJF 

  15. Kakaocorp, Conference call, 2016. 

  16. Yu-shin Jeong, Tae-un Ku, "Fintech, Take a chance!", 157p, The Korea Economic Daily, 2015 

  17. Navercorp, Conference call for the third-quater of 2016, 2016. 

  18. Kyung-min Hyun, Jong-il Park, Seung-jin Kim, Jin-sae Kil, Jang-bae park, "Why fintech now?", 112p, Window of the futur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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