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의료정보 광고를 인식하는 대학생들의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확인하여 향후 개선과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들의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5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4) : 관심형(Interest Type)], 제 2유형[(N=3) : 비교형(comparison Type)], 제 3유형[(N=3) : 제품중심형(Product-focus Type)], 제 4유형[(N=3) : 불신형(Disbelief Type)], 제 5유형[(N=2) : 개선형(Improvement Type)] 등으로 분류되었다. 향후,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소비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된다면, 대학생들의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주관성에 관한 보다 심도 있고, 함의있는 연구결과를 확인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의료정보 광고를 인식하는 대학생들의 주관성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유형적 효과요인들을 확인하여 향후 개선과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들의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5가지의 유형, 즉, 제 1유형[(N=4) : 관심형(Interest Type)], 제 2유형[(N=3) : 비교형(comparison Type)], 제 3유형[(N=3) : 제품중심형(Product-focus Type)], 제 4유형[(N=3) : 불신형(Disbelief Type)], 제 5유형[(N=2) : 개선형(Improvement Type)] 등으로 분류되었다. 향후,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소비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된다면, 대학생들의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주관성에 관한 보다 심도 있고, 함의있는 연구결과를 확인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medical-information advertising.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ive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medical-information advertising.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ive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divided into 1[(N=4) : Interest Type], 2[(N=3) : comparison Type], 3[(N=3) : Product-focus Type], 4[(N=3) : Disbelief Type], 5[(N=2) : Improvement Type]. In conclusion,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Reception Type on medical-information advertising ; to offer a developmental suggestion about it.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medical-information advertising.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ive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divided into 1[(N=4) : Interest Type], 2[(N=3) : comparison Type], 3[(N=3) : Product-focus Type], 4[(N=3) : Disbelief Type], 5[(N=2) : Improvement Type]. In conclusion,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Reception Type on medical-information advertising ; to offer a developmental suggestion about 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음으로, 두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각 유형별 특성과 달리 모든 진술문들이 각 유형들 속에서 일치하는(동질적) 특성은 무엇으로 분류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각 유형별로 분석된 의미들간 어떠한 유사점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Q방법론의 특성인 소수의 응답자들이 생각하는 의향과 내면적인 주관적 이미지는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R방법론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과 각각의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좀 더 발견적이고 가설생성적인 Q방법론 분석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각적인 평가와 전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정보 광고에 대해서 의료 전공 대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주관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Q방법론을 도입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문제에서는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인식들은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러한 각 유형들은 과연 어떠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으며, 이 특성들이 함유하는 의미들은 의료정보와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행한 대학생 응답자들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하고자 한다[14].
이러한 논의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설문조사 방식, 즉 R방법론 차원에서 면밀히 분석하지 않고 간과하기 쉬운 개인의 사고나 느낌 같은 주관적 행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Q방법론을 도입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제공되어 온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향후 발전적 측면에 관하여 의료 전공 대학생들의 의식과 수용 인식은 어떠한 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의료정보 광고의 발전을 가늠하고, 그 개선책에 대해서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다음으로, 두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각 유형별 특성과 달리 모든 진술문들이 각 유형들 속에서 일치하는(동질적) 특성은 무엇으로 분류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각 유형별로 분석된 의미들간 어떠한 유사점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Q방법론의 특성인 소수의 응답자들이 생각하는 의향과 내면적인 주관적 이미지는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미디어시대에서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이미지가 의료 관련 전공 대학생들에게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오고 있는지에 대하여 Q방법론적 연구로 진단하고, 향후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는 기존의 계량적 방법론(R방법론)으로 객관적 통계분석이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Q방법론적 분석논문은 종사자간, 즉 응답자들의 자아구조(schema) 속에 있는 요인들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 있는 분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본다[12]. 즉, 이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갖게 되는 주관적 이미지에 의하여 새로운 가설을 발견(hypothesis abduction)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는 Q방법론이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인간 개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따른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질적 연구의 한 분야로서 Q 심층조사 분석은 Grand Tour Technique 방식을 채용해 실시할 예정이므로 공통의 분야와 개별 분야로 나뉘어 연구주제들이 제기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 연구 주제들은 현재 연구 수행 전의 단계에서 확정된 것들이며, 인터뷰를 진행해나가면서 질적 연구방법의 특성을 살린 진화적 설계(Evolving Design) 방식에 따라 추가적인 연구문제가 포함되었다[10].
이는 Q방법론이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인간 개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따른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자는 의료정보에 관한 사항을 심도있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법으로는 어느 정도 한계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Q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작업은 진술문 형태의 카드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행해졌다.
이어서 P표본에 대한 조사가 완료된 후 수집된 자료를 점수화하기 위하여 Q표본 분포도에서 가장 부정적인 경우 (-3)를 1점으로 시작하여 2점(-2), 3점(-1), 4점(0), 5점(+1), 6점(+2), 그리고 가장 긍정적인 경우 7점(+3)을 부여하여 점수화 하도록 한다[표 1]. 이 부여된 점수를 진술문 번호순으로 코딩하고, 이러한 자료를 PC용 QUANL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여 그 결과를 얻는다.
이 연구를 위한 Q표본은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에 관한 가치체계로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될 것이다. 이 연구는 의료정보에 대해서 종사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관념들과 느낌, 의견,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서적,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를 포함하여 국내지방자치단체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약 43여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또한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가장 크다고 여겨지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16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작업은 진술문 형태의 카드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행해졌다. 이 진술문 작성을 위하여 연구자는 대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Q모집단(concourse)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한 후, P샘플을 선정, 분류작업(sorting) 과정을 거쳐 얻게 되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3139 등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은 주인자 분석(principal components factor matrix)을 행하고, 회전은 직각회전(varimax rotation)을 시행하였다.
인터뷰의 과정은 리쿠르팅에서부터 코딩 분석까지 설계되었으며, 실제 리쿠르팅은 본 연구에서 대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분석의 두 가지 일을 맡았다.
추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Q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논문주제들의 관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연구 중점 주제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Q연구의 목적은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도 확률적 표집방법을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기준에 의거하여 성별, 연령, 직업 등 인구학적 특성을 적절히 고려하는 R방법과 달리, 본 연구와 관련하여 사전연락을 통해 조사작업에 동의를 구한 P표본(응답자)들을 중심으로 최종 15명(본 연구를 잘 이해한 대학생들을 선정함)을 P샘플로 선정하였으며, 대학 연구실에 모여서 조사되었다.
이 연구는 의료정보에 대해서 종사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관념들과 느낌, 의견,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서적,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를 포함하여 국내지방자치단체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약 43여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또한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가장 크다고 여겨지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16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다. 여기에서 선택된 16개의 진술문은 전체적으로 모든 의견들을 포괄하고, 긍정, 중립, 부정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표 1].
추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Q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논문주제들의 관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연구 중점 주제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시도되는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양한 국내외 자료를 단계별로 정리하여 다각적인 사례연구들로 진행될 것이다. 조사범위는 현재 국내에서 가능한 모든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조사 기간은 모든 관련 자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성능/효과
Ⅳ. 연구결과 및 논의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주관성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서, Q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한 결과 총 5개의 유형이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5개의 유형이 비슷하게 동의한 Q진술문은 총 1개 항목으로 긍정적 항목 1개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과거에 비해 의료정보 광고라는 것이 생소한 개념은 아니었으나, 지금까지와 다른 학습 측면보다는 ‘새로운 시대에서의 새 포장’라는 커뮤니케이션 전달문제에서 다양한 의견 표출을 보여주었다.
즉, 의료정보 광고에 대해서 1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관심형’적 측면에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
즉, 의료정보 광고에 대해서 2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비교형’적 측면에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
즉, 의료정보 광고에 대해서 3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제품중심형’적 측면에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
즉, 의료정보 광고에 대해서 4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불신형’적 측면에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
즉, 의료정보 광고에 대해서 5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개선형’적 측면에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
항목별로는 객관적으로 인정되지 아니하거나 근거가 없는 내용을 포함하는 광고유형이 24건으로 나타났고, 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의료인의 기능, 진료방법에 관하여 세계최초, 최고의 의료진·의료기술 등 객관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내용 등을 광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의료정보 광고 관련하여 사회적, 심리적 특성이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각적인 문화 수용과 평가에 따른 타겟별 대중의 유형화 작업은 다양하게 연구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추후 발전된 연구방향은 의료정보 광고에 대한 다방면의 다양한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과 행태를 연결하여 분석하여 다각적인 미래적 함의를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의료정보 광고에 대한 문헌분석은 객관적인 가치 분석이 가능하여, 앞으로 의료정보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의료정보 광고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인 가치규명뿐만 아니라, 의료정보 광고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활용방법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의료정보 광고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인 가치규명뿐만 아니라, 의료정보 광고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활용방법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유도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시도되는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양한 국내외 자료를 단계별로 정리하여 다각적인 사례연구들로 진행될 것이다. 조사범위는 현재 국내에서 가능한 모든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주제 관련 전공 대학생들만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응답자를 통한 비교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다양한 연구참여자의 참여 경험을 연구해 나가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보다 심층적이고 특수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의료정보 광고 관련하여 사회적, 심리적 특성이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각적인 문화 수용과 평가에 따른 타겟별 대중의 유형화 작업은 다양하게 연구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추후 발전된 연구방향은 의료정보 광고에 대한 다방면의 다양한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과 행태를 연결하여 분석하여 다각적인 미래적 함의를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다양한 연구참여자의 참여 경험을 연구해 나가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보다 심층적이고 특수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행한 대학생 응답자들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하고자 한다[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방법론이란 무엇인가?
우선, Q방법론의 개념을 정의한 윌리엄 스티븐슨(W. Stephenson)에 의하면, Q방법론은 개인을 연구하기 위한 일련의 철학적, 심리학적, 통계학적, 심리측정학적 관념이다[7]. 그리고 Q방법론을 이행하는데 사용되는 일련의 절차를 Q기법이라고 한다[8].
의료광고가 범람하고 있는 현재 의료광고에 대한 이해와 현황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검증하기 힘든 내용, 허위과장표현, 수술장면 등 직접적인 시술행위 노출, 부작용 누락, 체험사례, 가격할인 등의 이벤트성 문구 등과 같은 불법의료광고로 인해 소비자가 현혹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지난 2011년 9월 26일 국회 보건복지위 전현희 의원(민주당)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불법 의료광고 적발 자료’에 따르면, 불법 의료광고가 총 66건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광고와 관련하여 제도개선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에게 의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측면이 있으나 그 부작용 또한 적지 않으며 의료광고 규제의 내용이나 그 방식에 있어서 확립된 원칙이나 일관된 기준이 없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를 내포하고 있어 제도개선이 시급한 것이다.
참고문헌 (19)
메디컬헤럴드신문, "허위.과장표현.체험사례.가격할인 등 소비자현혹 의료광고 범람," 2011.3.15.
김흥규, "Q방법론의 유용성 연구," 주관성연구, 제1호, pp.15-33, 1996.
장욱, "의료광고 법제 변화와 개선 방향," 法學硏究, 19-1(통권 제41호), 서울 : 延世大學校法學硏究所, p.285, 2009.
유승엽, 김은희, "광고정보원 유형과 모델 인지도 및 소구 방법에 따른 의료광고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광고, 제6권, 제3호, p.42, 2005.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80.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F. N. Kerlinger, Foundations of behavioral Research(3rd ed),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1986.
이건인, "원불교 수행 Q-set의 개발과 그 타당화 연구," 仁荷大 大學院, 1996.
백용덕, 김성수, "Q-방법론의 연구 경향," 仁荷敎育硏究, 제4호, pp.44-71, 1998.
R. Mckeown and D. Thomas, Q methodology, Newbury Park, CA: SAGE. 1988.
W. Stephenson, The Study of Behavior: Q 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