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호스피스 인식과 죽음 태도
Perception on Hospice and Attitude to Death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115 - 121  

김묘성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호스피스 인식과 죽음 태도를 확인하고 대학생을 위한 호스피스 및 죽음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수집은 B 광역시 소재 4년제 대학교 재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2019년 7월 30일부터 8월 13일까지 인터넷 설문지를 SNS를 통해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호스피스 인식 평점 평균은 $3.06{\pm}0.28$이며, 죽음 태도는 중립적 수용 $5.31{\pm}1.23$, 죽음공포 $3.77{\pm}1.39$, 죽음회피 $3.56{\pm}1.51$, 접근적 수용 $3.15{\pm}1.30$, 탈출적 수용 $3.06{\pm}1.43$ 순으로 나타났다. 호스피스 인식은 성별(t=-2.46, p=.015), 전공(t=7.97, p<.001), 호스피스 학습경험(t=5.58, p<.001)에서, 죽음 태도 중 '죽음공포'는 호스피스 학습경험(t=-2.51, p=.013)에서, '죽음회피'는 성별(t=3.77, p<.001)에서, '중립적수용'은 전공(t=2.52, p=.013), 주관적 건강수준(F=5.42, p=.005)에서, '접근적수용'은 종교(t=4.12,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호스피스 인식은 죽음공포(r=-.25, p=.002), 죽음회피(r=-.30, p<.001)와 음의 상관관계를, 중립적수용(r=.24, p=.003)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대학생을 위한 긍정적인 죽음 태도를 강화하고 호스피스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 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 between perception on hospice and attitude toward death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the development of programs for hospice or death-related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The survey was performed on 150 students in four universities in B metrop...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학생들에 비해 전공 수업이나 임상 실습을 통해 죽음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7], 전공에 따라 대학생들의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19] 간호학과 학생뿐 아니라 타 전공 대학생들의 호스피스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인식과 죽음태도를 조사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죽음에 대한 올바른 태도 형성과 죽음 준비 교육 및 호스피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사람들은 대부분 늙고 병드는 과정에서 벗어나려 하며, 죽음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는다. 대신 죽음을 회피하고 젊음을 연장하고자 한다. 현대인들은 삶과 죽음을 별개의 사건으로 구분하며 살아간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호스피스 인식에 따른 죽음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주요 변인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호스피스 인식에 따른 죽음 태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호스피스 인식과 죽음태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피스는 무엇인가? 호스피스는 죽음을 앞둔 말기환자와 그의 가족을 사랑으로 돌보는 행위로 여생 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체적·정서적·사회적·영적인 돌봄을 통해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하며, 사별 후 가족이 갖는 고통과 슬픔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총체적인 돌봄(holistic care)을 뜻한다[17]. 특히 임종 환자들에게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평안하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호스피스 교육은 간호 대학생들에게 죽음에 대한긍정적인 생각과 의미를 발견하게 하여, 죽음에 대한 태도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18].
죽음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선행연구에서 죽음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성별[8], 연령[9], 종교[9-11], 학력[8,12], 주관적 건강상태[9,13], 죽음에 대한 교육[14] 등을 제시하고 있으나 연구대상이 간호사[3,6,8,12,13]나 간호학생[7,14,15]이 많았고, 대학생[5]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단지 죽음의의미를 죽음공포, 불안, 그리고 회피를 측정하는 문항이대부분이어서 죽음의 다양한 측면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자신의 집에서 죽음을 맞이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과거에는 어린 아이가 병으로 죽는 일이 흔했고, 노인들은 대부분 자신의 집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등 죽음이라는 일이 일상 속에서 이루어졌고, 일반적으로 집 밖에서 죽는 객사를 안 좋은 일로 여겼다. 그러나 요즘에는 오히려 집에서 앓던 사람도 병원으로 실려가 병원에서 임종을 맞는다.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죽음에 대한 의식도 변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Well-dying Convergence Research Society in Konyang university,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well dying. Paju: Soomoonsa; 2018. 

  2. Kwon SH, A justification on the evil of death.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3(4), pp. 27-33, 2017. https://doi.org/10.17703/JCCT.2017.3.4.2 

  3. Kim H, Attitudes toward death and end-of-life care among nurses in nursing homes. [master's thesis]. [Seoul] :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4. Nam HS, The differential effects of death fear on the meaning perceptions in life by death acceptance levels. [master's thesis]. [Seoul] : Catholic University; 2012. 

  5. Lee YE, Choi EA, Lee KE, Spiritual welling-being, attitude to death and perception of hospice care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8(4), pp. 294-305, 2015. http://dx.doi.org/10.14475/kjhpc.2015.18.4.294 

  6. Cho OH, Han JS, Hwang KH, Subjective health status, attitude toward death and spiritual well-being of nurses.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3(10), pp. 375-384, 2013.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0.375 

  7. Kim SO, Attitude to death and hospice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4), pp. 691-700. 2018.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04.11 

  8. Kang JH, A study on intensive care unit nurses' recognition of death. [master's thesis]. [Seoul] : Sahmyook University; 2011. 

  9. Dezutter J, Soenens B, Luyckx K, Bruyneel S, Vansteenkiste M, Duriez, B. et al. The role of religion in death attitudes: distinguishing between religious belief and style of processing religious contents. Death Studies, 33(1), pp. 73-92, 2009. 

  10. Park YE.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 well-being and attitude to death in hospice nurses. [master's thesis]. [Busan] : Busan catholic University; 2011. 

  11. Kim MS. Perception and attitude of Koreans towards death and it's philosophical implications.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22, pp. 73-108, 2010. 

  12. Yoon YJ.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 to Death and Burnout of Hospice staff. [master's thesis]. [Seoul] : Hanyang University; 2009. 

  13. Eo DY. Nurses' death anxiety and attitude concerning hospice care. [master's thesis]. [Busan] : Busan catholic University; 2010. 

  14. Cho HJ, Effect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master's thesis]. [Jinju] :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4. 

  15. Min HJ, A study on osteoporosis knowledge, health belief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Daejion: Eulji Univiersity: 2011. 

  16. Byeon DH, Park MH, Effects of death preparation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meaning of Life, death and well-dying and hosp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pp. 169-176,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5.169 

  17. Korean Hospice & Palliative Nurse Association, Study guides for hospice and palliative care. Paju: Soomoonsa; 2006. 

  18. Lee YE, Choi EJ, Park JS, Effects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on knowledg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pp. 280-288, 2012.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280 

  19. Jung HO, Chung KT, Hwang WD, Kim YS, An JH, Kim DH, et al.,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orientation and attitudes on hospice-To develop homo humanitas thanatology -.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1(22), pp. 153-168, 2010. http://dx.doi.org/10.17949/jneac.1.22.201003.009 

  20. Kim JH, The attitude of medical personnel about death and hospice research.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1990. 

  21. Lee EJ, A study of spot-survey towards the attitude of hospice. [master's thesis]. Iksan: Wonkwang University; 1998. 

  22. Kim MS, Comparison on the perception about hospice and the meaning of life of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of the hospice volunteer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K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7. 

  23. Wong PTP, Reker GT, Gesser G,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DAP-R): A multidimensional measure or attitudes toward death. In R.A. Neimeyer(Ed.), Death anxiety handbook: Research, instrumentation, and application., pp. 121-148. Washington, DC: Taylor & Francis, 1994. 

  24. Choi KA, Perception of hospice and attitude to death of the adults in a local area. [master's thesis]. [Busan] : Kosin University; 2011. 

  25. Choi GH, Kwon SH, The effects of a hospice palliative education program on perception of hospice, attitude to death, and meaning of life in adults. 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21(1), pp. 14-22, 2018. https://doi.org/10.14475/kjhpc.2018.21.1.14 

  26. Kim EH, Lee EJ, Effect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life satisfaction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39(1), pp. 1-9, 2009. https://doi.org/10.4040/jkan.2009.39.1.1 

  27. Asadpour M, Sabzevari L, Ekramifar A, Bidaki R, The attitude of medical students toward death: A cross-sectional study in Rafsanjan. Indian Journal Palliative Care, 22(3), pp. 354-361, 2016. https://doi.org/10.4103/0973-1075.1850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