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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팀원들의 역할 내 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괴리현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thical Leadership on In-Role Behavior and Psychological Capital: The Moderating Role of Management Decoupling and Personal Decoup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48 - 62  

김문주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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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기업들의 분식회계와 비윤리적인 기업경영, 리더십의 부재를 지켜보면서 본 연구는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팀원들의 역할 내 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경영진 괴리현상과 개인 괴리현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팀을 이끌어가고 있는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팀원들에게 제대로 받아들여짐으로써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조직의 최종의사결정자인 최고경영진이 조직의 미션과 일치되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경영진 괴리현상을 인지할 경우, 윤리적 리더십의 긍정적인 효과가 방해를 받거나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팀원들 자신의 행동이 조직의 미션과 일치되지 않는 개인 괴리현상을 인지할 경우에도 윤리적 리더십의 효과는 감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윤리적 리더십과 괴리현상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 은행, 반도체회사, 대학병원에 종사하고 있는 922명의 종업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은 팀원들의 역할 내 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영진 괴리현상의 조절효과가 검증됨으로써 조직의 미션과 다르게 행동하는 경영진 괴리현상이 윤리적 리더십의 긍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윤리적 리더십과 경영진 괴리현상이 조직의 실무자에게 주는 함의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empirical research examines the effect of team leader's ethical leadership on team members' in-role behavior and psychological capital. This study also predicts that management decoupling and personal decoupling will moderate the effect of ethical leadership negatively. A growing body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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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세계적인 다국적기업들에서 발생하고 있는 회계부정 스캔들은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리더의 잘못된 판단에서 기인했을 뿐 아니라 이는 결국 큰 경제위기를 가져왔다. 기업의 경영진이 보여준 이 실망스러운 행동들을 보면서 리더의 도덕적 실패가 조직과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얼마나 큰 악영향을 미치는지 목격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리더십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도 결국은 리더십으로 극복해야한다는 점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된다.
  • 이와 마찬가지로 진성 리더십 또한 윤리에 기반을 둔 리더십(ethics-orientedleadership)이고[46] 윤리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고 부하직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준다는 의미에서 윤리적 리더십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윤리적 리더십의 순수한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의 영향력을 통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 역시 리더의 개인적인 성향(traits)을 포함하고 있는 리더십 스타일이라는 점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도덕적 개인과 공통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18].
  • 본 연구는 팀으로 과업을 수행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증연구를 통해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 영향력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 영향력과 괴리현상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에서 근무하는 종업원의 설문을 토대로 진행되었다. 우선 선정된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사전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데이터는 오직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며 향후 연구결과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 자신들을 공정하게 대하는 윤리적 리더를 인지할 경우, 팀원들은 높은 긍정성을 보이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팀원들의 내부에 존재하는 동기부여적인 자원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긍정심리자본을 중요한 결과변수로 채택하였다. 긍정조직연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긍정심리자본은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 회복탄력성과 같은 구성요소로 만들어진 긍정적인 심리적 자원(positive psychological resource)으로서[2] 개인의 내재적 동기부여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원천이 되는 개인의 동기적 성향이자 개인의 복합적인 긍정적 인지상태이다[21].
  • 본 연구는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 영향력과 괴리현상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에서 근무하는 종업원의 설문을 토대로 진행되었다. 우선 선정된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사전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데이터는 오직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며 향후 연구결과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또한 최근 방법론상의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공통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독립변수와 조절변수가 되는 윤리적 리더십, 경영진 괴리현상, 개인 괴리현상 변수를 먼저 측정한 후, 3주후 같은 팀원들로부터 결과변수인 역할 내 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설문을 실시함으로써 시간차(time interval)를 고려하였다.
  • 윤리적 리더십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많은 실증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력이 촉진되거나 감소될 수 있는 조직의 상황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영진 괴리현상과 개인 괴리현상의 조절 역할을 검증하고자 한다. 경영진 괴리현상은 조직이 천명하고 있는 미션과 경영진이 실제로 보여주는 행동 사이의 괴리(decoupling)에서 나타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인 지침을 내려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팀장에게 초점을 맞추고[5]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실제 가시적인 팀 성과를 이끌어내는 팀원들의 역할 내 행동(in-role behavior)과 긍정조직행동 연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긍정심리자본(psychological capital)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과업과 관련된 성과(taskperformance)에 미치는 윤리적 리더십의 영향력을 검증한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7].
  • 결국,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팀원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도 경영진 괴리현상과 개인 괴리현상을 인지하는팀원에게는 윤리적 리더십의 긍정적인 측면이 상쇄되거나 감소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팀원들이 경영진의 괴리현상을 인지하는 것과 자기 자신의 괴리현상을 인지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는 점에서 각각 별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앞에서 제시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학습이론과 사회교환이론을 바탕으로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팀원들의 역할 내 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리더가 실제로 팀원들의 성과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지 규명한다. 둘째, 사회정보처리모형과 진정성 관점을 토대로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 영향력이 경영진 괴리현상과 개인 괴리현상에 의해 조절되는지 분석함으로써 상황과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은 팀원들의 역할 내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은 팀원들의 긍정심리자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 효과는 경영진 괴리현상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즉, 팀원들이 경영진 괴리현상을 인지할 경우, 팀원들의 역할내 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윤리적 리더십의 정(+)적인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다.
  • 가설 4: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 효과는 개인 괴리현상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즉, 팀원들이 개인 괴리현상을 겪고 있는 경우, 팀원들의 역할 내행동과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윤리적 리더십의 정(+)적인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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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리더십의 장점은 무엇인가? 윤리적 리더십(ethicalleadership)의 긍정적인 영향력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실증연구들이 진행되어 왔고 윤리적 기준을 세우고 그에 따라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직원들을 공정하게 대하는 윤리적 리더의 모습을 역할모델로 삼아 종업원들의행동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3]. 윤리적 리더십이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가시키고 일탈적인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3][5][6].
윤리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가 윤리적인 가치와 윤리적인규범을 기반으로 부하직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윤리적으로 적합한 모범이 되어 부하직원들 역시 그에 합당한 행동을 하도록 자극하는 리더십이다. 따라서 윤리적인 리더는 부하직원들의 윤리적인 행동을 독려하기 위해 명확한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따를 수 있도록 보상과 처벌을 활용하기도 한다.
윤리적 리더십이 한계를 가지게 되는 상황은 무엇인가? 진정성(authenticity)이란 실제 지지하는 가치(espoused value)와 실행(realized practice)이 일치되는 행동(walk the talk)이라는 점에서[9] 만약 조직을 대표하는 경영진들이 조직이 표명하고 있는 미션과 비전과 관련하여 행동보다 말만 앞서는 괴리현상을 보인다면 팀원들은 큰 혼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는 팀원개개인들에게도 해당되어, 자신이 실제로 하고 있는 행동이 조직의 미션과 비전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면, 즉 개인 괴리현상을 인지하게 되면 아무리 팀장이 자신들을 공정하게 대하고 윤리적인 기준을 제시한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영향력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결국,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팀원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도 경영진 괴리현상과 개인 괴리현상을 인지하는팀원에게는 윤리적 리더십의 긍정적인 측면이 상쇄되거나 감소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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