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지방 소재의 J대학의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대학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의 대학 충성도는 학생들의 학업중단 의도와 더불어 대학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주요한 지표로 학업중단 의도와는 반대로 긍정적인 측면을 담고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첫째, 학년 별, 학점 구간별 각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만족도의 변인 중 학생들의 대학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기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 결과에서 대학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최상위의 결정 요인은 학생 자신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지방 소재의 J대학의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대학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의 대학 충성도는 학생들의 학업중단 의도와 더불어 대학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주요한 지표로 학업중단 의도와는 반대로 긍정적인 측면을 담고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첫째, 학년 별, 학점 구간별 각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만족도의 변인 중 학생들의 대학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기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 결과에서 대학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최상위의 결정 요인은 학생 자신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nd royalty based on analysis of satisfaction survey result of enrolled all students in J regional university. The university royalty in addition to drop out rate is one of the key indicators of managing un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nd royalty based on analysis of satisfaction survey result of enrolled all students in J regional university. The university royalty in addition to drop out rate is one of the key indicators of managing university performance and it is differentiated approach that has positive perspectives. Based on satisfaction survey result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atisfaction by school year and grade range. Second, the analysis result of logistic regression method that had been performed to verify the construct which affecting university royalty of students show that satisfaction with lecture, academic guidance,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elf management in academic life were the significant impact on royalty. Also, the decision tree analysis show that top decision factor is self-satisfaction of university life to determine university royal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nd royalty based on analysis of satisfaction survey result of enrolled all students in J regional university. The university royalty in addition to drop out rate is one of the key indicators of managing university performance and it is differentiated approach that has positive perspectives. Based on satisfaction survey result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atisfaction by school year and grade range. Second, the analysis result of logistic regression method that had been performed to verify the construct which affecting university royalty of students show that satisfaction with lecture, academic guidance,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elf management in academic life were the significant impact on royalty. Also, the decision tree analysis show that top decision factor is self-satisfaction of university life to determine university r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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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강의 만족도, 학업지도 만족도, 취업지도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 설문을 통하여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의 대학 만족도 관련 변인과 해당 학기의 성적 구간 등의 변인이 대학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에 소재한 사립대학 학생들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연구로 대학이 위치한 곳과 설립 유형에 따라서 다른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분석 결과가 모든 대학에 적용될 수는 없으므로 향후 대학의 유형에 따른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지방 소재의 J대학 재학생 전체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부터 9월 18일까지 수강신청페이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한 교육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교육 만족도와 학교에 대한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해당 교육 만족도 설문은 부정적인 측면에 해당되는 학업중단의도, 긍정적인 측면에 해당되는 학교충성도가 있는지의 부분과 각 영역 별 대학 만족도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지방 소재의 J대학 재학생 전체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부터 9월 18일까지 수강신청페이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한 교육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교육 만족도와 학교에 대한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해당 교육 만족도 설문은 부정적인 측면에 해당되는 학업중단의도, 긍정적인 측면에 해당되는 학교충성도가 있는지의 부분과 각 영역 별 대학 만족도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34%에 해당되는 9,429명이 참여하였으며 이중 5점 리커트 척도에 해당하는 모든 설문문항에 대해 모두 동일한 답변을 한 2,181명의 경우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나머지 7,248명의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학년 및 해당 년도의 학점을 중심으로 일차적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점의 경우 4.0이상을 4그룹으로, 3.0이상 4.0미만을 3그룹, 2.0이 상 3.0미만을 2그룹, 0이상 2.0미만을 1그룹으로 구분하 여 분석하였다. 각 학년 별, 2015학년 1학기 학점 그룹 별 변인들의 기술적 통계 값은 [표 1]에 제시하였다.
만족도는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 5가지 변수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표 2]에 각 변인의 평균 및 표준편차 신뢰도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학교에 충성도가 있는지에 대해서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있는지 예, 아니오로 답변을 하도록 하였으며 예 라고 한 집단과 아니오라고 답변한 집단별로 각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충성도가 있는 집단과 충성도가 없는 집단의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모든 만족도 측면에서 충성도가 높은 집단의 평균이 더 높았다.
대상 데이터
설문대상 인원은 재학생 11,737명의 80.34%에 해당되는 9,429명이 참여하였으며 이중 5점 리커트 척도에 해당하는 모든 설문문항에 대해 모두 동일한 답변을 한 2,181명의 경우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나머지 7,248명의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학년 및 해당 년도의 학점을 중심으로 일차적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점의 경우 4.
데이터처리
첫째, 학년 별, 학점 구간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대학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기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과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학년 별, 학점 구간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대학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기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과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학년 별, 학점 구간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대학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기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과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하기 위해서 범주형 자료로 설문을 한 충성도에 따른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만족도와 대학충성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학생의 대학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점은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변인이 아니었다.
이론/모형
충성도에 따른 의사결정나무는 분석은 CAHID[30]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최대나무 깊이를 3, 부모 노드의 최소케이스를 100, 자식노드의 최소 케이스는 50, 분기 기준의 유의수준은 0.05로 설정하였고 분석결과는 [그림 1]과 같다. 대학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최상의 결정 요인은 학생 자신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이며 전체 나무 구조 마디들 중에서 대학에 대한 충성도가 가장 높은 확률의 마디는 노드 22로 학생 자신의 학교 만족도가 4초과이고 교수강의가 3.
성능/효과
5가지 변인의 신뢰도(Cronbach α)값은 교수강의 0.91, 학업지도 0.86, 취업지도 0.89, 교육환경 0.84, 학생 자신 0.80으로 나타났다.
학년 별, 학점 구간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수행하였다. 교수 강의 측면에서는 학년 별 만족도의 차이는 있었으며 5 가지 만족도 영역에서 전체적으로 1학년의 만족도가 다른 학년보다 높게 나왔다. 학점구간별 교수강의 만족도의 차이는 학점 4.
교육환경 만족도는 1학년이 다른 학년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점 구간 별로 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는 교수강의와 유사한 분석 결과를 보였다. 특히 학점 구간 집단 별로 학점이 4.0이 상인 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학생 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3.0을 기점으로 3.0이상과 이하에서 학생 자신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 충성도가 있는지에 대해서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있는지 예, 아니오로 답변을 하도록 하였으며 예 라고 한 집단과 아니오라고 답변한 집단별로 각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충성도가 있는 집단과 충성도가 없는 집단의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모든 만족도 측면에서 충성도가 높은 집단의 평균이 더 높았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자신에 대한 β값이 가장 컸으며 학점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자신에 대한 β값이 가장 컸으며 학점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적인 모형의 적합도는 떨어지고 있어서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충성도를 분석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05로 설정하였고 분석결과는 [그림 1]과 같다. 대학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최상의 결정 요인은 학생 자신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이며 전체 나무 구조 마디들 중에서 대학에 대한 충성도가 가장 높은 확률의 마디는 노드 22로 학생 자신의 학교 만족도가 4초과이고 교수강의가 3.5초과인 경우 학교에 충성도가 있을 확률이 89.2%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충성도가 가장 낮은 확률이 높은 노드는 노드 7로 학생자신의 만족도가 2.
2%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충성도가 가장 낮은 확률이 높은 노드는 노드 7로 학생자신의 만족도가 2.250이하이고 학업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2.250이하로 충성도가 있을 확률이 가장 낮은 24.5%를 보였다.
만족도와 대학충성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학생의 대학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점은 충성도에 대한 유의한 변인이 아니었다.
또한 의사결정나무 분석 결과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최상위 변수는 학생 자신의 학교생활 만족도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의 학업 중단의도와 각 만족도와의 의사결정나무 분석에서 학생의 학업중단 의도를 결정하는 최상위의 변수가 학생자신이 판단한 학생자신의 대학생활 만족도로 나타났다[31]는 연구결과와 같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지방에 소재한 사립대학 학생들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연구로 대학이 위치한 곳과 설립 유형에 따라서 다른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분석 결과가 모든 대학에 적용될 수는 없으므로 향후 대학의 유형에 따른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서비스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교육서비스는 인적 상호작용 서비스이며 많은 접촉을 요구하는 사람 중심의 대인 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자인 교수와 학생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교육 서비스품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수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재학 가능성, 학업성취 그리고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1].
대학충성도란 무엇인가?
대학충성도는 재학기간 중으로 한정하지 않고 졸업 후 모교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직간접으로 관여하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5]. 교육기관의 성공은 학생 충성도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생충성도가 높을수록 교육 기관의 수익이 높아진다[3].
대학교육의 핵심적인 교육 서비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즉, 대학교육의 만족도는 교육내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18]. 핵심서비스인 교육서비스는 교수의 강의의 질, 강의준비, 학생과의 면담, 교수 와의 관계성 등이 포함된 교수 관련 영역과 성적평가 기준, 수업방법, 교육과정 등이 있으며[19], 교육과정적인 측면은 전공 커리큘럼 및 수업 내용, 교수진의 능력, 수업의 방식 등도 포함된다.
K. M. Elliot and M. A. Healy, "Key Factors influencing student satisfaction related to recruitment and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Vol.10, No.4, pp.1-11, 2001.
E. Nesset and O. Helgensen,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 A study of a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53, No.4, pp.327-345, 2009.
최규환, "관광교육 서비스 평가, 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1호, pp.135-152, 2005.
T. Henning, M. F. Langer, and U. Hansen,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An Approach Based on the Concept of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3, No.4, pp.331-344, 2001.
J. I. Rojas, A. Z. Vasquez, A. Kara, and Cerda-Urrutia, Arcadio, "Determinants of student loyalty in higher education: A tested relationship approach in Latin America," Latin American Business Rewiew, Vol.10, No.1, pp.21-39, 2009.
강상진, "우리대학의 현황과 과제: 대학 교육의 질을 중심으로. 교육개발," 제33권, 제3호, pp.17-21, 2006.
P. M. Simpson and J. A. Siguaw, "Student Evaluations of Teachi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Faculty Respons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2, No.3, pp.199-2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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