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융합연구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4, 2017년, pp.265 - 272  

정성원 (극동대학교 간호학과) ,  황라일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  이영신 (극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두 개 시도에 위치하고 있는 3년제 대학의 간호과 학생과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총 81명의 설문 응답에 대해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자 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가 남자 대학생보다 높았으며, 간호학이라는 전공에 만족하는 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가 높았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경우 대학생활에 만족한다고 한 학생들이 불만족한 학생들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학생들의 스트레스원은 주로 의료인, 환자, 보호자들의 태도와 실습환경, 정신적 요인 이었다. 실습 중 타 직종 및 대상자와 가족과 지속적인 응대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융합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습 전에 중재가 시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clinical practice stress, major satisfaction, campus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Data was collected from university students in C. do province and college students in S city. All 81 subjects was analyzed by SPSS 21.0ver. Campus life 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만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 실습스트레스 요인을 규명하여 스트레스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대학생활 만족과 관련하여 파악하고 대학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간호학과 학생의 대학만족도 제고 및 임상실습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이 경험하게 되는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그러나 간호학생은 실습 시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전문지식 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환자와 보호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 예컨대 간호학생은 면허취득을 위해 간호교육 평가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임상실습시간 1000시간 이상을 수행하여야 하므로 3,4학년 간호학과 생활의 절반에 가까운 시간을 학교를 떠나 임상실습기관에 배치되어 보내게 된다.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을 통해 얻을수 있는 장점들은 무엇인가? 간호학과 학생들은 재학 중 이론 교과목과 교내 실습 뿐 아니라 임상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을 습득하게 된다. 즉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관련 지식, 기술과 더불어 대상자에 대한 태도적 측면의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임상실습 교육은 질병관리, 간호과정 적용, 윤리적 의사결정, 간호 팀 내와 다학제팀과의 팀워크, 다양한 특성의 인구 집단의 간호, 위임과 관리, 사례관리, 건강관련 데이터 관리, 프리셉터들과의 실무기회 등을 제공하게 된다. 이와 같이 임상실습은 간호학생이 간호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학습기회로 전문직 간호사로서 요구되는 역량을 성취 하도록 돕는다[1].
대학생활만족이란 무엇인가? 한편, 저출산에 따른 학령 인구 감소로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에서도 교육 수혜자인 대학생의 요구에 근거한 교육 제공이 강조되면서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 그 중에서도 특히, 학생의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생활만족은 대학과 관련된 생활 전반에 대한 주관적인 충족의 정도로 학생이 대학생활에 대하여 갖는 기대감·개개인의 심리적 요인등의 영향을 받는다[8]. 또한, 대학생활만족도는 대학생의 진로고민과도 관련되며[11], 실제로 간호학생의 대학생활만족은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정도에 의해 영향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J. Liaschenko, E. Peter,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and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 Nursing, Vol. 46, No. 5, pp. 488-495, 2004. 

  2.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8-106, 2005. 

  3. S. Y. Kim, S. Y. Lim, HM. Choi,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4, pp. 59-64, 2015. 

  4. J. I. Lim, J. S. Lee,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Biol Nurs Sci, Vol. 13, No. 2, pp. 102-108, 2011. 

  5. O. S. Lee, M. O. Ko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6.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7. S. H. Han, H. S. Yu,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229-240, 2012. 

  8.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29-240, 2014 

  9. M. Y. Kim, K. R.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meaning in life and satisfaction about college life," KPA, pp. 458-458, 2015. 

  10. H. J. Kim, “Relationship Among Subjective well-being, Self-identity and Family fun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376-386, 2014. 

  11. I. S. Kim, J. Y. Jung, “The comparison study between the groups on campus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Difference between Seoul Metropolitan Area and non-Seoul Metropolitan A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8, No. 3, pp. 241-260, 2010. 

  12. S. J.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13. M. H. Chin, HA. Nam, SH. Kim,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 10, No. 4, pp. 129-13, 2015. 

  14. S. J. Park, B. J. Park,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1, No. 4, pp. 313-322, 2013. 

  15. S. J. Hwh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Factors related of Nursing college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14(1), pp. 35-54. 2002. 

  16. K. N. Kim,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2, pp. 55-65, 2014. 

  17. S. S. Lee, "2 in 10 nursing students are male,"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10751&yy2016 

  18. E.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40, No. 1, pp. 24-36, 2015. 

  19. J. S. Jung,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Vol. 18, No. 1, pp. 53-61, 2012. 

  20.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2010. 

  21. H. W. Kwak, JE. Yi,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7, No. 2, pp. 147-155, 2016. 

  22. K. E. Jang,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35-42. 2015. 

  23. J. Kim, J. Lim, “Male Nursing Students Majoring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College Adapt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 pp. 91-100, 2016. 

  24. S. G. Shin, H. Y. Lee. "Satisfaction Level of Clinical Practice and Related Variables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8, pp. 266-274, 2013. 

  25. H. J. Lee,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75-83, 2016. 

  26. M. H. Nam, H. O.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263-273, 2016. 

  27.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216-225, 2011. 

  28.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