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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노 모형을 활용한 O2O 배달 앱 서비스 품질 요인 분석
Classification and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Factors of O2O Delivery Applications Using Kano Model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27 - 36  

이영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경영학부) ,  서동혁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경영학부) ,  송시훈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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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카노 모형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O2O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 요인을 분석하고, 서비스 품질을 몇 가지 차원별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일원적 품질요소로는 정확한 정보전달,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 지불방식의 다양성, 메뉴선택의 다양성, 불편사항 해결, 서비스의 친절도, 음식의 맛과 질, 위생과 청결, 간편 결제 시스템 등이었고, 매력적 품질요소로는 최신 정보 업데이트, 신뢰성 있는 이용후기, 다양한 주문방법, 신속한 배달, 브랜드 이미지, 할인 포인트 결제 및 적립 등이었다. 당연적 품질요소는 나오지 않았지만, 불편사항 해결이 당연적 품질요소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무관심 품질요소로는 정보알림 서비스와 이벤트 및 판촉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O2O 배달 앱 서비스 업체들이 어떤 서비스 품질요소에 집중해야 하는지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service quality factors of O2O delivery app based on Kano model and survey, and classified service quality into several dimension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one dimensional quality factors were accurate information transmission, variety of restaurants, diversi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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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카노 모형을 통한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 차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서비스 품질 차원 별로 분류를 해보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발견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카노 모형을 통한 배달 앱의 서비스 품질 차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서비스 품질 차원별로 분류를 해보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의 문헌들을 토대로 O2O 또는 배달 앱 분야의 서비스 항목에 대한 품질 차원을 정리하였고 이러한 차원 들을 카노 모형을 통해 분류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배달 앱 서비스 품질 요소를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한 후 배달 앱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노 모형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품질 요소들을 분류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배달 앱 사용자들이 어떤 서비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려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배달 앱의 구매과정 중 이용자의 입장에서 배달 앱 서비스의 범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구매과정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배달앱 홈페이지들 중에서 서비스 소개가 가장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요기요 홈페이지에 나온 서비스 이용방법을 참고로 하여 배달 앱의 구매과정을 나타내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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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달 앱이란 무엇인가? 배달 앱이란, 스마트 폰의 위치정보를 이용해 사용자의 주변 지역 음식점을 쉽게 찾아주어 앱 내에서 직접 결제 및 전화 연결까지 도와주고, 지속적으로 구매를 하는 고객에게 포인트 적립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여 재 구매를 유도하는 앱 서비스이다. 한국에서 음식 배달이 활성화된 이유는 한국의 시장 환경 덕분이다.
대표적인 O2O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O2O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O2O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중국의 알리바바와 같은 기존 전자상거래 기업뿐만 아니라, 애플, 구글, 카카오톡, 네이버 등 다양한 분야의 여러 기업들이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한국에서 배달 시스템이 자리잡는데 큰 몫을 한 요인은 무엇인가? 한국에서 음식 배달이 활성화된 이유는 한국의 시장 환경 덕분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한국은 음식 배달에 적합한 인구밀도, 배달 음식을 즐기는 야식 문화 등이 있어 배달 시스템이 자리 잡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실제로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서 커피전문점 가운데 처음으로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는 스타벅스는 배달범위를 점포가 입주한 건물 내부로 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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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W. J. Ha. (2003).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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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 Lim & R. Yook. (2012). A Comparative Study on Us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of Mobile Commerce Service between Korea and China.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12(4), 335-359. 

  4. R. C. Lewis & B. H. Booms. (1983).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65(4), 99-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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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J. Lee. (2011).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Convenience Food Users on the Value and the After-purchase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eoul. 

  11. E. K. Park & B. K. Choi. (2010). The Study on Perceived Justice of Service Recovery and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Kano's Model -Focused on the twenties and thirties female customers visiting coffee shop-.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25(2), 137-155. 

  12. M. Timko. (1993). An experimenting continuous analysis, In D. Walden (Ed.).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The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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