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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si-Newton법을 이용한 600W급 IPMSM의 효율 및 진동 최적화 설계
Efficiency and Vibration-optimized Design using Quasi-Newton Method of 600W Class IPMS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5, 2017년, pp.772 - 777  

이원식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e National University) ,  김규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e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goal of optimization design is efficiency increase and vibration optimization. For this purpose, shape optimization design was performed using Quasi-Newton method, which is one of optimization techniques, and it was verified through finite element analysis In addition, modal ana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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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PM type 전동기의 효율 상승 및 진동 최적화를 위해 최적화 기법인 Quasi-Newton를 활용하여 가진력이 최대 100[N]을 e과하지 않으면서 효율이 최대로 되는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시작기를 제작하여 효율 및 진동 실험을 통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Quasi-Newton법을 이용하여 효율 상승 및 진동의 원인인 가진력을 제한하여 진동의 크기를 제한하는 설계를 하였다. 최적화 설계에 앞서 먼저 해야 할 것은 목적 함수와 제약조건을 설정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IPM type 전동기의 효율 상승 및 진동 최적화를 위해 최적화 기법인 Quasi-Newton를 활용하여 가진력이 최대 100[N]을 e과하지 않으면서 효율이 최대로 되는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시작기를 제작하여 효율 및 진동 실험을 통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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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의 가진력을 줄이는 설계 시 어떤 단점이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전동기의 가진력을 줄이는 설계가 필연적이다. 그러나, 가진력을 최소화 시키는 설계를 수행하게 되면 효율 측면에서의 손실이 크게 발생하여 효율이 높지 않은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효율 상승과 진동의 크기의 최적점을 찾아서 전동기를 설계할 필요성이 있다.
최적화 기법으로 Newton의 방법 대신 Quasi-Newton방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Newton의 방법은 빠르게 수렴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차 도함수의 계산은 불가능하거나 비경제적일지 모른다는 단점을 갖기 때문에 소위 Quasi-Newton방법으로 불리는 반복적으로 근사된 Hessian역행렬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발전했다. 이것은 이차 도함수의 직접적인 계산을 피하여 계산상의 복잡성을 줄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가진다.
코깅 토크와 반경 방향의 힘인 가진력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자기적인 진동의 주요 원인으로는 코깅 토크와 반경 방향의 힘인 가진력이 있다. 이 원인들은 외부 가진력이 되어 전동기의 구조물을 진동시키게 된다. 특히 가진력 및 코깅 토크의 주파수가 전동기의 고유 진동수와 비슷한 영역에 있으면 공진하게 되어 부품의 마모와 전동기의 구동 성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3-4].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전동기의 가진력을 줄이는 설계가 필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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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Seon Choi, Sung-Geun Song, Sung-Jun Park, Dae-Kyong Kim and Yong-Gu Kim, "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Boot DC/DC Converter for EV"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43 pp. 127-133, 2010 

  2. Hae-Joong Kim, Soon-O Kwon, Jin-Gyu Lee, Tao Sun, Jung-Pyo Hong, "Optimal design for tooth and yoke width of distributed winding motor for maximum output" KIEE Annual summer conference, pp. 14-17 2009. 

  3. Gyu-Hong Kang, Young-Dae Song, Gyu-Tak Kim and Jin-Hur, "A Novel Cogging Torque Reduction Method for Interior Type Permanent Magnet Motor", IEEE Transaction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45, No. 1, pp 161-167, 2009. 

  4. J. P. Hong et al., "Analysis of radial force as a source of vibration in an induction motor with skewed slots,"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 33, No. 2, pp. 1650-1653, 1997. 

  5. Ronald Schoenberg, "Optimization with the Quasi-Newton Method" Aptech Systems, Inc. Maple Valley, WA, 2001 

  6. Eui-Chul Jung, "Optimal Directivity Synthesis used by Quasi-Newton method",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7. Won-Chul Yoo, Tae-Wan Kim, "Improved method of moving parabolic approximation of point clouds using BFGS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 CAM Conference, pp. 431-435, 2014. 

  8. Gyeong-Deuk Lee, Gyu-Tak Kim, "The Design of IPMSM for the Efficiency Improvement and Vibration reduction", Electrical Machinery & Energy Conversion Systems Society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55-15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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