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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고기 전문식당 선택속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
An Analysis on the Preference of Consumers to the Choice Attributes of Beef Restaurant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3 no.2, 2017년, pp.228 - 236  

김현미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정라나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beef restaurant's selection attributes using conjoint analysis in order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marketers and managers. Methods: A total of 32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who visited a beef restaurant in August 2016, and 284 were comple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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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된 컨조인트분석을 이용한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연구(Kim KJ & Park KY 2007, Jeon HM 등 2009, Ahn SS 등 2011, Hong JS & Chong YK 2011, Jung SY & Chung LN 2013)에서는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소고기에 대한 소비특성 및 소고기 전문식당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고기 전문식당을 소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는 음식점으로 조작적 정의하고, 소고기 전문식당에 따른 선택속성의 상대적 중요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 선택속성 선정을 위해 FGI를 시행하여 빈도가 높게 나타난 상차림의 다양성 2가지, 원산지 3가지, 서비스의 수준 4가지, 가격 3가지를 본 조사에서 사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고기 전문식당의 다양한 선택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속성 수준의 효용도를 예측하여 소고기 전문식당 유형에 따른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최적화된 가상의 소고기 전문식당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각 유형에 적합한 서비스나 특성을 개발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위한 근거 및 고객전략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기존의 외식업체 선택속성과는 달리 소고기 전문식당이 갖는 다양한 요인들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 따라서 소고기 전문식당을 경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가상의 소고기 전문식당의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아 소고기 전문식당의 심도 있는 운영과 마케팅 관리에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란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소고기 전문식당을 선택할 때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아보며, 그에 따른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경영자들에게 어떠한 노력과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것인가 하는 자료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속성과 속성수준들의 부분가치를 이용하여 가상의 최적화된 소고기 전문식당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속성 수준별 부분가치들이 속성별 중요도에 따라 그 효용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부분가치를 상호비교하기 위해서 속성별 중요도를 곱하여 효용결합 측정을 실시하였다(Kim YJ & Park YS 1996, Song YE & Lee SB 2009).
  •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을 통한 시장점유율 분석은 신제품 개발 및 평가, 포지셔닝, 가격설정, 경쟁시장분석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컨조인트 분석이 널리 쓰이게 된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Green PE & Srinivasan V 1990). 본 연구에서는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추정하기위해 사용된 16개의 가상 소고기 전문점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았다(Table 4). 시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된 결과에서 logit이 높은 소고기 전문식당을 기준으로 보면 고객들은 다양한 상차림의 국내산 소고기를 최상의 서비스로 제공하며 8,000원의 가격대가 37.
  •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소고기 전문식당의 선택 속성을 분석하는 것이므로 소고기 전문식당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다. 또한 소고기 전문식당의 선택 속성과 속성별 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면접자의 진행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focus group interview(FGI) 방법을 적용하였다(Greem PE & Srinivasan V 1990).
  • 본 연구에서도 연령에 따른 속성 중요도를 알아보았다. 연령에 따른 속성 중요도에서 20대(39.
  • 선행된 컨조인트분석을 통한 소비자 선호도 비교에서 연령에 따른 선호도를 비교 분석 하여 각 세대별 고객에 따른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필요성을 나타냈으므로(Kang GW 등 2015, Kim TH & Kim BY 2015) 본 연구 역시 연령별 선호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고기 전문식당의 다양한 선택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속성 수준의 효용도를 예측하여 소고기 전문식당 유형에 따른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최적화된 가상의 소고기 전문식당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각 유형에 적합한 서비스나 특성을 개발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위한 근거 및 고객전략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고기 전문식당을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속성 및 수준과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기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의 속성 수준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파악하고, 각 속성 수준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부분 가치를 계산하여 제품에 대한 평가와 신제품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 기법으로 시장에서 경쟁하는 타사 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Lee GH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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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당 연간 소고기 소비량 변화 추세는? 소고기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질 등이 풍부한 기초적 식품이며, 농림축산식품부 조사결과 1인당 연간 소고기 소비량은 2010년 8.8 kg에서 2011년 10.2 kg, 2012년 9.7 kg, 2013년 10.3 kg, 2014년 10.8 kg 등으로 국내 소고기 소비량은 매년 증가 추세이다(Ministry of Agriculture 2016). 소고기 소비량의 빠른 증가는 1997년 이후 시장개방에 따른 저렴한 수입소고기의 영향도 크며,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다양한 국가 또는 품종의 소고기 구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Lee SK 등 2012).
저렴한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선호 결과로 외식 창업자나 마케터들은 무엇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하는가? 소비자들이 소고기 전문식당을 선택할 때의 속성은 가격, 원산지, 서비스의 수준, 상차림의 다양성이며, 그 중에서도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외식 창업자나 마케터들은 적절한 가격정책과 함께 분석된 소고기 전문식당의 선택속성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소고기 전문식당 유형을 제시하여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소고기 소비량의 빠른 증가의 원인은? 8 kg 등으로 국내 소고기 소비량은 매년 증가 추세이다(Ministry of Agriculture 2016). 소고기 소비량의 빠른 증가는 1997년 이후 시장개방에 따른 저렴한 수입소고기의 영향도 크며,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다양한 국가 또는 품종의 소고기 구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Lee SK 등 2012). 증가하는 소고기 소비량에서 알 수 있듯이 외식 기업들 중에서 특히 소고기를 판매하는 음식점 즉, 소고기 전문식당은 유행을 타지 않고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에 많은 외식 기업 창업자들이 선택하고 있으며, 그만큼 외식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Lee I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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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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