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자존감 및 낙관성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Optimism on the Self-leadership of Multicultural Family Home-visit Instructo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5 no.2 = no.146, 2017년, pp.63 - 75  

권기남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Education, Osan University) ,  황혜신 (Department of Family Welfare, Sangmyung University) ,  채진영 (Department of Child Studies & Institute of Human Ecology,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헤라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aeduk College) ,  강복정 (Korea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  서주현 (Department of Family Welfare, Sangmy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optimism, self-esteem and self-leadership according to age, monthly income, and teaching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family home-visit instructors and the influence of optimism and self-esteem on self-leadership. 668 home-visit instru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불어 개인의 경력 및 지위, 연령, 소득 등의 개인적 배경 변수에 따라 리더십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선행연구들(J. Chae et al., 2016; S. Lee & J. Kim, 2016;W. D. Li, R. D. Arvey, & Z. Song, 2011)을 참조하여,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연령, 경력, 소득 수준 등의 일반적 배경 변수가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아직까지 셀프리더십에 대한 자존감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없었으나,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고 현실에서의 모든 경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부정적 피드백이나 도전들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며(H. Park & J. Lee, 2015) 자신의 행동을 더 잘 조절(R. F. Baumeister, T. F. Heatherton, & D.M. Tice, 1993)하는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자존감이 자기수용, 자기통제, 자기동기화, 자기반성, 건설적 사고 등과 같은 셀프리더십의 요소들을 강화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자존감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소속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통하여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자존감, 낙관성, 셀프리더십의 차이를 살펴보고, 자존감과 낙관성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Kim, 2016)가 있을 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으로 자존감과 낙관성 변수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개인의 경력 및 지위, 연령, 소득 등의 개인적 배경 변수에 따라 리더십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선행연구들(J.
  • (2016)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셀프리더십을 살펴보았는데, 이 연구에서도 셀프리더십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셀프리더십의 효과를 밝히는 기존의 연구틀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어떠한 개인적 특성을 지닌 다문화가족 방문 교육지도사가 셀프리더십을 잘 실천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란? 그리고 최근 조직 내 구성원 개개인의 자율적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롭게 부각되는 리더십으로 셀프리더십이 있다. 셀프리더십이란 행위적·인지적 전략을 사용하여 자기 스스로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며 자율성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이끌어가는 영향력을 의미한다(C. C.
수평화 현상으로 새롭게 등장한 리더십은? M. Muchinsky, 2011), 변혁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양성적 리더십 등과 같은 대안적 리더십 개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조직 내 구성원 개개인의 자율적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롭게 부각되는 리더십으로 셀프리더십이 있다.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현대의 경쟁적인 환경에서, 모든 조직의 가장 큰 관심사는 조직의 성공에 있다. 이에 따라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리더십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즉, 과연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리더십 역할을 잘 수행하는가 하는 부분에 관한 연구는 리더십 연구의 주요 테마로 주목을 받아 왔다. 관련 연구들 중 개인적 특성과 리더십관계에 대한 연구들을 메타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일반정신능력이나 성격 특성과 같은 개인적 특성 변수들이 리더 출현(누가 먼저 리더가 되는가) 및 리더효과(누가 리더 역할을 얼마나 잘 하는가)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rvey, R. D., Zhang, Z., Avolio, B. J., & Krueger, R. F. (2007). Developmental and genetic determinants of leadership role occupancy among women. Th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2(3), 693-706. 

  2. Avey, J. B., Avolio, B. J., & Luthans, F. (2011). Experimentally analyzing the impact of leader positivity on follower positivity and performance. The Leadership Quarterly, 22, 282-294. 

  3. Avolio, B. J., Rotundo, M., & Walumbwa, F. O. (2009). Early life experiences as determinants of leadership role occupancy: the importance of parental influence and rule breaking behavior. The Leadership Quarterly, 20, 329-342. 

  4. Bass, B. M., & Bass, R. (2008). The bass handbook of leadership: Theory, research, and managerial applications(4th ed.). NY: Free Press. 

  5. Baumeister, R. F., Heatherton, T. F., & Tice, D. M. (1993). When ego threats lead to self-regulation failure: Negative consequences of high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1), 141-156. 

  6. Chae, J. Y., Kim, H., Hwang, H. S., Kwon, K. N., Kang, B. J., & Suh, J. H. (2016). A study on self-leadership and job involve ment of multicultural family home-visit instruct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37(6), 83-94. 

  7. Chang, C. M. (2009). Resolution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marital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Women Psychology, 14(1), 153-171. 

  8. Chen, G., Gully, S. M., & Eden, D. (2004). General self-efficacy and self-esteem: Toward theoretical and empirical distinction between correlated self-evalu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 375-395. 

  9. Cho, S. Y. (2005).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1), 359-373. 

  10. Cho, B. K., & Seo, Y, H. (2012). A development of a self-leadership program model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6), 219-247. 

  11. Estrada, C., Isen, A. M., & Young, M. (1997). Positive affect facilitates integration of information and decreases anchoring in reasoning among physicia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72, 117-135. 

  12. Fleming, J. S., & Watts, W. A. (1980). The dimensionality of self-esteem: Some results of a college sam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5), 921-929. 

  13. Godwin, J. L., Neck, C. P., & D'Intino, R. S. (2016). Self-leadership, spirituality, and entrepreneur performance: A conceptual model. Journal of Management, Spirituality and Religion, 1-15. DOI: 10.1080/14766086.2015.1122546. 

  14. Hong, A. S. (2015).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s efficacy and self-leadership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4), 311-327 

  15. Houghton, J. D., & Jinkerson, D. L. (2004). Constructive thought strategies and job satisfaction: A preliminary examination. Paper presented at the 2004 Western Academy of Management Conference. Alyeska, AK. 

  16. Houghton, J. D., & Yoho, S. K.(2005). Toward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When should self-leadership be encouraged?. Journal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Studies, 11(4), 65-84. 

  17. Hwang, H. S., Kwon, K. N., Kang, B. J., Chae, J. Y., & Kim, H. R. (2014). Job satisfaction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charge of childcare services: Focusing on personal and job characteristic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6), 629-638. 

  18. Isen, A. M. (2001). An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decision making in complex situations: Theoretical issues with practical implicati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1(2), 75-85. 

  19. Isen, A. M., Daubman, K. A., & Nowicki, G. P. (1987). Positive affect facilitates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6), 1122-1131. 

  20. James, M. P. (2012). The relationship of creativity and adaptability to teaching efficacy. Master's dissertation: Oklahoma State University. 

  21. Judge, T. A., & Bono, J. E.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 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80-92. 

  22. Judge, T. A., Bono, J. E., Ilies, R., & Gerhardt, M. W. (2002). Personality and leadership: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view. Th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4), 765-779. 

  23. Judge, T. A., Bono, J. E., & Locke, E. A. (2000).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The mediating role of job characteristic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2), 237-249. 

  24. Judge, T. A., Colbert, A. E., & Ilies, R. (2004). Intelligence and leadership: A qualitative review and test of theoretical model. Th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9(3), 542-552. 

  25. Judge, T. A., Locke, E. A., & Durham, C. C. (1997). The dispositional causes of job satisfaction: A core evaluation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9, 151-188. 

  26. Juth, V., Smyth, J. M., & Santuzzi, A. M. (2008). How do you feel?: Self-esteem predicts affect, stress, social interaction, and symptom severity during daily life in patients with chronic illness.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7), 884-894. 

  27. Kim, J. H. (2011). Resilience. KoYang: Wisdomhouse. 

  28. Kim, J. Y., & Sung, W. K. (2012).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perceptions of teach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2), 123-140. 

  29. Kool, M., & Dierendonck, D. (2012). Servant leadership and commitment to change, the mediating role of justice and optimism.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25(3), 422-433. 

  30. Kwon, K. S., & Bong, J. Y. (2013). A study of the practical role and difficulties facing home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3), 59-8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05170 

  31. Lee, R. 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2. Lee, S. N., & Kim, J. A. (2016).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ffectivity, self-leadership,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al Nursing Education, 22(2), 125-136. 

  33. Li, W. D., Arvey, R. D., & Song, Z. (2011). The influence of general mental ability, self-esteem and family socioeconomic status on leadership role occupancy and leader advancement: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The Leadership Quarterly, 22, 520-534. 

  34. Luthans, F., Youssef, C. M., & Avolio, B. J. (2007).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35. Manz, C. C. (2015). Taking the self-leadership high road: Smooth surface of potholes ahead?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9(1), 132-151. 

  36. Manz, C. C., & Neck, C. P. (2004).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2nd ed.). Prentice-Hall, Upper Saddle River, NJ. 

  37. Manz, C. C., & Sims, H. P. Jr. (1987). Leading workers to lead themselves: The external leadership of self-managing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2(1), 106-129. 

  38. Mesterova, J., Prochazka, J., & Vaculik, M. (2015).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leader effectiveness. Journal of Advanced Management Science, 3(2), 109-122. 

  3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6). Multicultural family policy plan in 2016. Received from http://www.mogef.go.kr. 

  40. Muchinsky, P. M. (2011). Psychology applied to work(10th Ed.). Independent Publisher. 

  41. Mueller, P., & Stahlberg, D. (2011). When autocratic leaders become an option-uncertainty and self-esteem predict implicit leadership prefer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1(3), 521-540. 

  42. Neck, C. P., & Houghton, J. D. (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Past developments, pres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43. Park, S. H. (2015). Relationships among aptitude for teaching profession, self-esteem, and teaching efficacy in early childhood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9(2), 211-242. 

  44. Park, H. S., & Lee, J. M. (2015). 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state self-esteem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General. 34(1), 133-158. 

  45.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6. Reuter, T., & Schwarzer, R. (2009). Manage stress at work through preventive and proactive coping. In E. A. Locke (Ed.), Handbook of Principle of Organizational Behavior. Blackwell Publishing Ltd. 

  47. Scheier, M. F., Carver, C. S., & Bridges, M. W. (1994). Distinguishing optimism from neuroticism (and trait anxiety, self-mastery, and self-esteem): A reevaluation for the Life Orientation T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6), 1063-1078. 

  48.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Y: Simon & Schuster. 

  49.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Y: Free Press. 

  50. Son, S. B., & Kwon, K. S. (2012). The relation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accountability and teaching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5), 485-504. 

  51. Song, H. J., & Lee, S. M. (2016). The effects of hospital nurse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 on self-leadership and the quality of nursing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3), 220-229. 

  52. Wang, H., Sui, Y., Luthans, F., Wang, D., & Wu, Y. (2014). Impa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performance: Role of follow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relational proces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5, 5-21. 

  53. Watson, D., Suls, J., & Haig, J. (2002). Global self-esteem in relation to structural models of personality and affe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 185-197. 

  54. Yun, J. W., Mun, Y., & Ju, S. T. (2011). The study on mediated effects of self-esteem and moderated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sports voucher participation and self-leadership of low-income family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6), 75-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