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이 진로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Career Decision Making Type, Career Self Regulation, Self Leadership on Career Adapt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281 - 289  

박소영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이 진로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소재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 215명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진로적응력은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 합리적 의사결정유형, 직관적 의사결정유형 간에 정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셀프리더십, 전공만족도, 진로자기조절, 의존적 의사결정유형, 합리적 의사결정유형, 직관적 의사결정유형이 확인되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 진로자기조절 정도를 향상시키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areer decision making type, career self regulation, self leadership on career adaptability of nursing student. Subjects were 215 nursing students at a university in Chungchung-Namdo.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 진로적응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진로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유형과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 진로적응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진로적응력 영향 요인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이 진로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의사결정 유형과 진로자기조절, 셀프리더십, 진로적응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진로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취업 적응력을 높이는 방안과 진로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적응력이란 무엇인가? 진로적응력이란 일의 형태나 근무형태가 예측 불가능 하게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준비능력을 의미한다[5].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적응력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6], 진로결정 자율성[7]이 높을수록 진로 적응력이 높았고, 사회적 지지와 개인 성격 또한 진로적 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고되었다[8].
진로의사결정유형의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은 각각 무엇인가? 진로의사결정유형은 개인의 진로에 대한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결정해 나가는 방식들을 의미하며 [14],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으로 구분한 다. 합리적 유형은 자신의 상황과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해 논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유형 이며, 직관적 유형은 논리적인 평가의 과정 없이 직관에 의존하는 유형이고, 의존적 유형은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개인적인 책임을 부정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들은 상호 독립적 또는 동시에 나타날 수 있고, 합리적 유형이 진로결정문제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유형으로 평가한다[15].
셀프리더십은 어떠한 것에 영향을 미치는가? 셀프리더십은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제공하는 내적 리더십으로부터 출발하여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과 행동을 이끄는 능력으로,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수 있도록 하므로, 성공적인 진로개발 및 진로 전환 시기에 진로적응에 도움이 된다[8]고 하였다. 셀프리더십은 실무현장에서 자율성이 요구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이 며,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 력을 증진시키는 요인이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 M. Sin, J. O. Kwon & E. Y. Kim. (2014). Factors associated with New Graduate Nurses' Reality Shock.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292-301. DOI: 10.11111/jkana.2014.20.3.292 

  2.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4). Hospital nurses sraffing state survey. 

  3. I. O. Moon & G. W. Lee.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83-91. 

  4. J. I. Choi, T. Y. Han & Y. H. Lee. (2014).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efficacy of physical education major studen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3(5), 113-126. 

  5. K. H. Seo, W. J. Kwak & J. H. Shim. (2015). The Influence of Career-Interrupted Women's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Adaptability: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12(4), 58-87. 

  6. S. H. Lee, K. B. Nam & S. M. Cheon.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 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of College Students and Career Adaptability.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37(1), 81-107. 

  7. S. Sung & S. Bae. (2015).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daptab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9), 277-299. 

  8. E. Park & S. Lee. (2018). A meta-analysis of Antecedent Variables on Career Adaptability of Undergraduate Student.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8(3), 35-56. 

  9. E. M. Mun & J. H. Lee. (2016). A Study on difficulties of the new employees of the job world on the process of job adapt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8(3), 

  10. Y. J. Lee, H. M. Yang & K. J. Lee. (2019). Effects of career identity, compassionate competenc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career adapt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0), 1-14. 

  11. C. E. Houghton. (2014). 'Newcomer adaptation': a lens through which to understand how nursing students fit in with the real world of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2367-2375. DOI: 10.1111/jocn.12451 

  12. Y. M. Kim. (2017). The relationships among Adult attach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Vocational adaptability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October, 467-480. DOI: 10.14257/ajmahs.2017.10.81 

  13. Y. M. Jung. (2018). A Longuitudinal Study on Nursing Students' Career Identity, Career Adaptation, and Satisfaction with Maj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8), 89-103. DOI: 10. .22251/jlcci.2018.18.18.89. 

  14. W. H. Hwang & K. E. Bae. (2017). The Effect of Personality Type and Career Decision Making Typ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21, 8(3), 1267-1255. 

  15. V. A. Haren. (1979). A model of career decision making for college stud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119-133. 

  16. M. J. Kim & B. W. Kim. (2014). The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Career Self-Regulation,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Rational Career Decision Making,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3), 27-45. 

  17. Y. J. Shin & J. R. Jun. (2017). Mediation effect of career self-regul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family strength and career decision-making difficulties.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56, 105-133. 

  18. E. J. Oh & J. H. Kong. (2019). A Study on Self Leadership,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s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7(1), 135-144. DOI: 10.15268/ksim.2019.7.1.135 

  19. V. A. Harren. (1984).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L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0. H. J. Koh. (1993).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Counsel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Decision Making Styles and o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1.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 10.1108/02683940210450484 

  22. Y. K. Shin, M. S. Kim & Y. S. Han.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23. Savickas & Profeli. (2009). Career Adapt-Ability Scale: Construction, reliability, and measurement equivalence across 13 countr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5(3), 239-250. 

  24. J. Tak. (2012). Career Adapt-Abilities Scale-Korea Form: Psychometric properties and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0(3), 712-715. 

  25. J. H. Lee & C. Kim. (2018). The Effect of Character Strength, Occupational Engagement on Career Adaptability of College Students Maforing in Multimedia Cont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9(5), 861-870. 

  26. Y. Cho & J. Jeong. (2017). A Meta-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Career Developm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0(3), 129-150. 

  27. Hirschi, A. (2009). Career adaptabil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Multiple predictors and effect on sense of power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4(2), 145-155. 

  28. Y. J. Shin & E. S. Lee. (2018). Mediation of Career Adaptability between Regulatory Focus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with College Students-Focusing on the Career Construction Model of Adapt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31(2), 91-112. 

  29. M. K. Jeon & J. W. Oh. (2019). Self-leadership, Self-determin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mpact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Crisisonomy, 15(3), 71-81. 

  3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31. T. J. Jang & M. Moon. (2016).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2(4). 344-352. 

  32. S. O. Kim. (2016).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Decision Making Type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210-219. 

  33.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 Survey of Nurses' Employment. 

  34. Korea Enterprises Federation. (2016). Survey on new recruitment conditi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