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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분기기 시스템 진단 시스템에 관한 연구(II)
A Study on a Diagnosis System for HSR Turnout Systems (II)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2 = no.99, 2017년, pp.223 - 233  

김영석 (Vitzrosys) ,  윤연주 (Vitzrosys) ,  백인철 (Korea Railroad corp.) ,  류영태 (Korea Railroad corp.) ,  한현수 (JVG co.LTD.) ,  황안규 (JVG co.LTD.) ,  강형석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  이종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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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 사용되고 있는 분기기는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이다. 분기기 시스템의 건전성은 철도운용 안정성에 매우 중요하다. 분기기 시스템을 진단하기 위하여, LVDT와 accelerometer를 분기기에 설치하였다. LVDT는 분기기에서 변위가 발생하는 부분에 설치하여, 분기기의 이동과 차량의 주행에서 발생되는 변위를 측정하였다. Accelerometers는 충격과 진동이 발생하는 부분에 설치하여 충격량과 진동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수화를 위한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이 변수들은 진단에 사용하였다. 진단 알고리즘은 확률분포와 인공신경망을 사용하였다. 변수화된 값이 확률분포를 이용하여 판단할 수 있으면 확률분포를 사용하였으며, 형태를 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으면 인공신경망을 활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데이터를 측정하여, 정상상태의 조건을 위한 학습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turnout system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systems that set train routes. Turnout system integrity should be guaranteed for robust train operation. To diagnose the turnout system status, LVDT and accelerometers are installed on a turnout system in a high speed line. The LVDT and accel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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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기기 시스템의 정적 및 동적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 LVDT와 Accelerometer를 분기기에 설치하였다. LVDT는 분기기의 레일 및 포인트 위치 변위를 측정하여 정상 여부를 검지하며, Accelerometer는 차량이 분기기에 접근할 때, 분기기가 반응하는 진동특성을 검지하기 위해서 설치하였다. 각 센서로 부터 획득한 데이터는 신호처리를 통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여야 하며, 유용한 데이터로 변환하기 위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분기기에 설치된 센서로 얻은 정보를 필터링, 변수화를 통하여 상태 평가를 시도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분기기 데이터 정보획득 및 변수화, 3장에서는 변수화 된 데이터의 분류를 위한 알고리즘을 선정하였으며, 4장에서는 획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진단을 수행하였으며, 5장에서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분기기의 정적상태와 동적반응을 측정하는 것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분기기 시스템의 정적 및 동적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 LVDT와 Accelerometer를 분기기에 설치하였다.

가설 설정

  • 가속도계는 분기기의 진동을 측정할 수 있다. 차량의 휠은 집중질량으로 간주할 수 있어, accelerometer가 설치된 지점에 충격을 가한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획득된 데이터에서 그런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Accelerometer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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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celerometers의 역할은? LVDT는 분기기에서 변위가 발생하는 부분에 설치하여, 분기기의 이동과 차량의 주행에서 발생되는 변위를 측정하였다. Accelerometers는 충격과 진동이 발생하는 부분에 설치하여 충격량과 진동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수화를 위한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이 변수들은 진단에 사용하였다.
LVDT의 역할은? 분기기 시스템을 진단하기 위하여, LVDT와 accelerometer를 분기기에 설치하였다. LVDT는 분기기에서 변위가 발생하는 부분에 설치하여, 분기기의 이동과 차량의 주행에서 발생되는 변위를 측정하였다. Accelerometers는 충격과 진동이 발생하는 부분에 설치하여 충격량과 진동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에서 어떤 진단 알고리즘을 어느 상황에 사용하였는가? 진단 알고리즘은 확률분포와 인공신경망을 사용하였다. 변수화된 값이 확률분포를 이용하여 판단할 수 있으면 확률분포를 사용하였으며, 형태를 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으면 인공신경망을 활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데이터를 측정하여, 정상상태의 조건을 위한 학습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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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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