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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공학교육을 위한 현장맞춤형교육과정 개발 사례
Case Study of Field-Oriented Curriculum Development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1, 2017년, pp.1 - 5  

신주경 (오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대학의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여 노동시장의 미스매치 현상과 이로 인한 기업의 신입사원에 대한 재 교육비 소요 등의 불만 요소를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산업사회의 수요에 대응하는 인력개발요구 및 기계분야 산업현장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제안된 능력단위를 근거로 해서 실무형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산업체 직무를 분석하여 영역별 요구 수준을 파악한 후,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전문기술인력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과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력양성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이러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을 통하여 재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resolve complaints such as the mismatch of the labor market and the re-education costs for the new employees by acting as the higher vocational education center of the university. This course introduces the case of developing a practical curriculum based on the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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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직무별 현장전문가(SME)와 내부 교수자로 구성된 교육과정개발위원회를 구성하는데 내부교수 5명, 기계 관련분야 산업체 경력 10년 이상의 산업현장전문가 5명으로 구성하여, 3차에 걸친 교육과정개발위원회를 개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개발을 위하여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에 대한 교육 필요도, 직무 중요도를 검토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반영할 능력단위 도출 및 능력단위요소 선정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다. 특히 현장전문가로부터 현장실무를 반영한 다양한 능력단위 선정 및 능력단위요소에 대한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정밀측정 외 6개 과정에 대한 새로운 교과목을 결정하였다.
  • 기계과 재학생, 졸업생, 관련 산업체 실무자가 생각하는 재학생 교육과정개발에 대한 의견 수렴을 통해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개발 방향과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대상은 산업체 실무자 20명, 졸업생 20명, 재학생 50명 등 모두 90명이었으며, 이들 설문방법으로 직접 대면 및 이메일 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무공학교육을 위한 현장맞춤형 체계적인 교육과정개발을 위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개발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1]. 우선 학과와 관련한 내·외부 환경 분석으로 기계제조업 산업전망을 예측하여 인재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교육목표에 따른 직업(군)별 핵심직무 정의 및 직무모형 설정 등을 하였다.
  • 산업체에서 중요시하는 인성과 성실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기계과 전공분야에서 현재 유망한 직무 분야에 대한 설문에서는, 산업체 실무자는 기계공학 기술자, 금속공작기계, CAD&기계설계, CNC 기계가공 등으로 대부분 응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에 대한 직무를 검토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반영할 능력단위 도출 및 능력단위요소 선정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다. 특히 현장전문가의 현장실무를 반영한 능력단위 선정 및 능력단위요소에 대한 검토 의견을 기초로 정밀측정 외 6개 과정에 대한 새로운 교과목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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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는 이유는? 급속히 발전하는 산업사회의 수요에 충족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우수한 현장맞춤형 기술 인력이 많이 요구되고 있다.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의 미스매치 현상과 이로 인한 기업의 신입 사원에 대한 재 교육비 소요 등의 불만 요소를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을 각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함으로 써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1].
기계제품설계, 기계부품제 조 분야 관련 기업에서 중요시하는 분야는? 취업관련 질문 응답내용으로 기계제품설계, 기계부품제 조 분야 관련 기업에서 채용 시 가장 중요시한다고 생각되는 분야에 대해서는, 산업체 실무자(20명) 대부분이 응답내 용 7개 항목 중의 하나인 인성과 성실성이 제일 중요하다는 답변이 각각 30%, 정도로 나타났으며, 전공실무능력과 현장 경험, 자격증 등이 중요하다고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중요시되는 인성과 성실성의 중요성을 인지시켜 줄 필요성이 있으며, 전공분야 설문 중에 서 현재 유망한 직무(취업분야)·일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는, 산업체 실무자 의견으로 기계공학 기술자, 금속공작기 계, CAD&기계설계, CNC 기계가공 등으로 응답하였고, 졸업생은 기계공학 기술자, CAD&기계설계, CNC 기계가공으로, 재학생은 기계공학 기술자, 금속공작기계, CAD&기계설계, CNC 기계가공으로 응답하였다.
기계과 전공분야에서 유망한 직무 분야는? 본 논문에서는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각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원하는 교육과정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또한 한 국표준산업분류체계 기준에 따른 졸업생 직무능력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실무중심으로 교육과정개발을 하였다. 산업체에서 중요시하는 인성과 성실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기계과 전공분야에서 현재 유망한 직무 분야에 대한 설문에서는, 산업체 실무자는 기계공학 기술자, 금속공작기계, CAD&기계설계, CNC 기계가공 등으로 대부분 응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재양성유형에 따른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에 대한 직무를 검토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반영할 능력단위 도출 및 능력단위요소 선정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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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ternet]. Available: https://www.ncs.go.kr/ve/guide/ncsEduGuide.pdf. 

  2. D. H. Lee, D. C. Kang, K. Yi, and K. H. Jung, "An education-oriented industry and university collaboration model a case study of LG electronics and Handong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7, no. 3, pp. 32-38, May, 2004. 

  3. L. R. Dopson and R. F. Tas, "A practical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a case stud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Education, vol. 16, no. 1, pp. 39-46, 2004. 

  4. B. K. Park, "Invigoration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for industri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3, pp. 14-20, 2005. 

  5. A. N. Link and L. L. Bauer, Cooperative research in US manufacturing: assessing policy initiatives and corporate strategies, MA: Lexington Books, 1989. 

  6. K. W. Kim, B. J. Ghang, and W. Y. Lee, "A case study on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for the youth employment enhancement: Focused on analysis of performance indicator in youth employment academ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2, pp. 123-127, December, 2013. 

  7. K. J. Kang, M. H. Jang, J. W. Kim, O. Y. Kwon, and N. H. Kim, "Study on the field-oriented training model for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Service.KRIVET, Seoul, Research Repor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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