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1, 2017년, pp.23 - 30
This is a study on a case applying flipped learning to coding classes that is a college liberal arts course. A required coding class for the students who do not major in computers needs a teaching method differentiated from a coding education for training experts. The present study presented a flip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플립드 러닝은 무엇인가? | 플립드 러닝은 거꾸로 뒤집은 교육과정이란 뜻으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은 강의 중심으로 수업을 한 후에 그 내용을 바탕으로 숙제를 해오는 방식이었다면 플립드 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하거나 과제 수행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5]. | |
코딩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코딩 교육은 컴퓨터의 활용법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사물이나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 또한 코딩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인문·사회학적 접근이나 IT기술을 활용하여 인문 지식과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하는 등 학문 간의 융합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되므로 대학에서의 코딩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기존의 강의식 코딩 수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기존의 강의 식 수업 방식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고 실습에 필요한 지식도 설명해야 하므로 배경 지식을 모두 배우고 나면 학생들이 실제 직접 코딩을 해 볼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수업에서 설명해야 하는 내용은 사전에 제공되는 동영상으로 학생 스스로 예습하고 수업시간은 실습에 활용하는 플립드 러닝방식을 적용하면 좀 더 체계적인 수업으로 운영되고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도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 |
J. H. Lee, "Educational transformation in respons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nsun Foundation Advanced Policy Series, pp. 158-189, 2017.
Y. R. Kim and Y. E. Moon, "Study on the use of public open data for software (SW) educa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5, no. 6, pp. 245-261, December, 2015.
K. M. Kim and H. S. Kim,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39-348, November, 2014.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students'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 70, no. 6, pp. 16-20, March, 2013.
B. Jonathan and S. Aaron,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SA: ISTE, 2012.
J. Bergmann, J. Overmyer, and B. Wilie, The Flipped Class: Myths Versus Reality. The Daily Riff-Be Smarter. About Edu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J. S. Sung, S. H. Kim, and H. C. Kim,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25-35, May, 2015.
M. Resnick, J. Maloney, A. Monroy-Hernandez, N. Rusk, E. Eastmond, K. Brennan, A. Millner, E. Rosenbaum, J. Silver, B. Silverman, and Y. Kafai,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11, pp. 60-67, November, 2009.
J. Y. Lee, Y. H. Kim, and Y. B.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2, pp. 163-191, June, 2014.
J. S. Kim, "Development of SW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CR2015-35, 2015.
Y. N. Choi, "The effects of flipped-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the college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2016.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