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세의 기질 특성과 어머니 반응성이 5세의 문제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Predicti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from Temperamental Attributes and Maternal Responsiveness During Preschool Period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2, 2017년, pp.119 - 132  

정진나 (용인송담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relations of children's temperamental attributes (i.e., emotionality, activity, and sociability) and maternal responsiveness to overall and specific externalizing/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during the preschool period. Methods: Data (N=1,4...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세에서 5세 유아기 특징은? 3세에서 5세 유아기는 환경에 보다 의존적이었던 영아기에서 벗어나 자율성을 크게 발달시켜나가는 발달의 주요 전환기로, 이 시기 유아들은 수많은 발달과업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발달적 전환기에 문제행동이 자리 잡으면 문제는 보다 장기화될 위험이 커지고, 이후 학업실패, 대인관계 갈등, 비행과 같은 수많은 부적응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도 증가한다(Campbell, 1995; Moffitt, 1990).
외현화 문제행동을 뜻하는 것은? 외현화 문제행동은 공격행동, 비행, 충동성과 같이 통제되지 않고 외부로 표출되는 행동을 일컫는다. 내재화 문제행동은 불안, 위축같이 내부로 향하는 스트레스나 갈등 경험을 뜻한다.
정신병리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차원적 접근에 의해 분류되는 문제행동 유형은? 정신병리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차원적 접근은 다양한 문제행동 항목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이 접근에서는 문제행동이 크게 외현화(externalizing) 문제와 내재화(internalizing) 문제라는 두 개의 넓은(broadband)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 넓은 요인은 다시 그 하위의 좁은 (narrowband) 요인들로 구성된다는 일종의 위계구조를 가정한다(Achenbach, Ivanova, Rescorla, Turner, & Althoff, 2016). 따라서 넓은 요인 점수는 그에 속한 좁은 요인 척도들의 점수를 합산함으로써 산출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Achenbach, T. M., Ivanova, M. Y., Rescorla, L. A., Turner, L. V., & Althoff, R. R. (2016). Internalizing/externalizing problems: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clinical and research applica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55(8), 647-656. doi:10.1016/j.jaac.2016.05.012 

  2.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4. Belsky, J. (2005).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rearing influence: An evolutionary hypothesis and some evidence. In B. J. Ellis & D. F. Bjorklund (Eds.), Origins of the social mind: Evolutionary psychology and child development (pp.139-163). New York: Guilford Press. 

  5. Belsky, J., Hsieh, K. H., & Crnic, K. (1998). Mothering, fathering, and infant negativity as antecedents of boys' externalizing problems and inhibition at age 3 years: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rearing experi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0(2), 301-319. 

  6.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O. M., Painter, K. M., Galperin, C. Z., & Pecheux, M. G. (1996). Ideas about parenting in Argent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47-367. doi:10.1177/016502549601900207 

  7. Bradley, R. H., & Corwyn, R. F. (2008). Infant temperament, parent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in first grade: A test of the differential susceptibility hypothesi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2), 124-131. doi:10.1111/j.1469-7610.2007.01829.x 

  8.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9. Campbell, S. B. (1995).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A review of recent research.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6(1), 113-149. doi:10.1111/j.1469-7610.1995.tb01657.x 

  10. Campbell, S. B., Spieker, S., Burchinal, M., Poe, M. D.,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6). Trajectories of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age 9 predict academic and social functioning through age 12.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8), 791-800. doi:10.1111/j.1469-7610.2006.01636.x 

  11. Carlson, E. A. (1998).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attachment disorganization/disorientation. Child Development, 69(4), 1107-1128. doi:10.1111/j.1467-8624.1998.tb06163.x 

  12. DeVellis, R. F. (1991).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Newbury Park, NJ: Sage Publications. 

  13. Gallagher, K. C. (2002). Does child temperament moderate the influence of parenting on adjustment? Developmental Review, 22(4), 623-643. 

  14. Gartstein, M. A., Putnam, S. P., & Rothbart, M. K. (2012). Etiology of preschool behavior problems: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ttributes in early childhood.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33(2), 197-211. doi:10.1002/imhj.21312 

  15. Goldsmith, H. H., Buss, A. H., Plomin, R., Rothbart, M. K., Thomas, A., Chess, S., . . . McCall, R. B. (1987). Roundtable: What is temperament? Four approaches. Child Development, 58(2), 505-529.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1130527 

  16. Kochanska, G. (1997). Multiple pathways to conscience for children with different temperaments: From toddlerhood to age 5.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28-240. doi:10.1037/0012-1649.33.2.228 

  17. Maccoby, E. E., & Martin, J. A. (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P. H. Mussen (Series Ed.) & M. E.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101). New York, NY: Wiley. 

  18. Mathiesen, K. S., & Prior, M. (2006). The impact of temperament factors and family functioning on resilience processes from infancy to school age.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4), 357-387. doi:10.1080/17405620600557797 

  19. McClowry, S. G., Rodriguez, E. T., & Koslowitz, R. (2008). Temperament-based intervention: Re-examining goodness of fit.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Science, 2(1-2), 120-135. doi:10.3233/DEV-2008-21208 

  20. Mervielde, I., & Asendorpf, J. B. (2000). Variable-centered versus person-centered approaches to childhood personality. In S. E. Hampson (Ed.), Advances in personality psychology (Vol. 1, pp. 37-76). Philadelphia: Taylor & Francis. 

  21. Mesman, J., Bongers, I. L., & Koot, H. M. (2001). Preschool developmental pathways to preadolescent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5), 679-689. doi:10.1111/1469-7610.00763 

  22. Moffitt, T. E. (1990). Juvenile delinquency and attention deficit disorder: Boys' developmental trajectories from age 3 to age 15. Child Development, 61(3), 893-910. doi:10.1111/j.1467-8624.1990.tb02830.x 

  23.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9). Chronicity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maternal sensitivity, and child functioning at 36 months. Developmental Psychology, 35(5), 1297-1310. doi:10.1037/0012-1649.35.5.1297 

  24. Nigg, J. T. (2006). Temperament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3-4), 395-422. doi:10.1111/j.1469-7610.2006.01612.x 

  25.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26. Putnam, S., Sanson, A. V., & Rothbart, M. K. (2002).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Vol 1. Children and parenting (2nd ed., pp. 255-27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7. Rescorla, L. A., Achenbach, T. M., Ivanova, M. Y., Harder, V. S., Otten, L., Bilenberg, N., . . . Verhulst, F. C. (2011). International comparisons of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Parents' reports from 24 societie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0(3), 456-467. doi:10.1080/15374416.2011.563472 

  28. Roberts, B. W., & DelVecchio, W. F. (2000). The rank-order consistency of personality traits from childhood to old age: A quantitative review of longitudinal studies. Psychological Bulletin, 126(1), 3-25. doi:10.1037/0033-2909.126.1.3 

  29. Rothbart, M. K. (1989). Temperament in childhood: A framework. In G. Kohnstamm, J. Bates, & M. K. Rothbart (Eds.), Temperament in childhood (pp. 59-73). New York: Wiley. 

  30.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31. Sameroff, A. J. (1975). Early influences on development: Fact or fancy? Merrill-Palmer Quarterly of Behavior and Development, 21(4), 267-294.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23083878 

  32. Smith, J., & Prior, M. (1995). Temperament and stress resilience in school-age children: A within-families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4(2), 168-179. doi:10.1097/00004583-199502000-00012 

  33. Stright, A. D., Gallagher, K. C., & Kelley, K. (2008). Infant temperament moderates rela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irst grade. Child Development, 79(1), 186-200. doi:10.1111/j.1467-8624.2007.01119.x 

  34.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Oxford: Brunner/Mazel. 

  35. Doh, H.-S., Shin, N., Park, B.-K., Kim, M.-J., & Kim, H.-I. (2014). The effects of mothers'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179-19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4462 

  36. Han, J., & Lee, J. S. (2016). The effects of preschooler temperament and maternal postnatal depression,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 externalizing probl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7(6), 69-82. doi:10.5723/kjcs.2016.37.6.69 

  37. Kang, J. H., & Oh, K. J. (2011).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preschoolers' age, temperament and parenting fo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1), 1-2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2932 

  38. Kim, S. C., & Kwak, K. J. (2011). The mediating role of child's temperament on early school adjust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On the negative reactivity of temperamen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155-17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4137 

  39. Kim, Y. S., & Kwak, K. J. (2016). Effect of developmental change of infant's temperament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9(3), 95-11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055769 

  40. Lee, K. S., Shin, Y. J., Chun, Y. J., & Park, J. A. (2004).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 problem among young children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53-7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4466 

  41. Oh, K. J., & Kim, Y. A. (2008). The 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for ages 1.5-5 manual. Seoul: Huno.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