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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 청암사에 수용된 유·불·선 삼교 통섭(統攝)의 의미경관
The Meaning Landscape of the Three Religion Consilience of Confucianism, Buddhism, and Taoism Embraced in Cheongamsa Temple, Gimcheon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1, 2017년, pp.57 - 67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학과) ,  김화옥 (전북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박율진 (전북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김영숙 ((주)정방건설 조경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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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명 고찰, 사찰팔경의 의미 분석 그리고 바위글씨의 지시내용과 성격 분류 등을 토대로, 한국 문화 DNA의 하나인 유불선 삼교통섭의 의미경관이 김천 청암사 경역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인식되며 표출되고 있는 지를 확인할 목적으로 시도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암사가 위치한 곳은 조선 중기 대표적 유자(孺子)인 한강(寒岡) 정구(鄭逑, 1543~1620)가 경영한 무흘구곡의 상류부로서, 일제강점기 청암사 주지 벽암(碧庵) 이덕진(李德珍, 1896~?)이 제영한 청암사팔경의 대상과도 중복된다. 청암사를 품은 배후 산의 산명(山名)인 불령산(佛靈山)을 비롯하여 수도산(修道山), 선령산(仙靈山)과 신선대(神仙臺) 등의 지명 병용(倂用)과 청암사원(靑巖寺院), 청암사팔경, 불령동천(佛靈洞天), 나무아미타불[南無阿漏隋佛], 호계(虎溪), 여산폭포(廬山瀑布), 세진암(洗塵巖) 등 다양한 속성의 바위글씨는 사찰영역에 혼재된 유교와 선교의 공존을 보여준다. 특히 청암사 계곡 호계와 경내 조성된 삼소천(三笑泉)은 중국 장시성의 여산동림사에서 비롯된 호계삼소(虎溪三笑)의 고사를 통한 유불선 3교 회통의 상징 경물로 구현되고 있다. 또한 청암사에는 신(神)과의 교섭이란 숭고한 장소성을 보이는 여산폭포와 이를 각자(刻字)한 바위글씨 그리고 여산교(廬山橋)가 존재한다. 이와 같이 청암사에는 불교적 배타성에서 벗어나 삼교 화합과 공존을 상징하는 호계삼소의 정신을 담은 유불선 통섭의 문화가 다양한 층위(層位)로 녹아있다. 더욱이 승가(僧家)의 실천내용으로 알려진 '육화경법(六和敬法)' 중 제3계율인 "자기주장만 내세우고 남의 주장을 무시하지 마라"라는 '의화동사(意和同事)'의 교리는 호계삼소의 정신과 맞닿아 있다. 호계삼소와 구곡동천(九曲洞天) 및 팔경(八景)의 문화경관으로 채색된 김천 청암사는 도불(道佛) 뿐만 아니라 유불(儒彿) 더 나아가서 삼교(三敎) 수용의 문화가 녹아있는 유불선 통섭의 명소로 부족함이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study on place name, meaning analysis of buddhist temple Palgyeng, and classifications of instru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writings on rocks,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e following. Cheongamsa is located in the upstream of Muheulgugok Valley which was run by Hangang Jeo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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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김천 청암사 경역(境域)을 대상으로 펼쳐진 유불선 삼교 통섭의 의미경관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역사 및 지명고찰, 팔경 표제어 분석, 바위글씨 탐색 등을 토대로 한국문화의 특성이자 문화적 DNA 중의 하나인 유불선 삼교통섭의 문화적 의미경관이 김천 청암사 경역(境域)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청암사팔경과 무흘구곡 그리고 불령동천의 존재는 물론 영대(靈臺)로도 알려진 세진암에 새겨진 다수의 바위글씨 그리고 청암사와 배후산 등 지명 속에서 도불(道佛) 뿐만 아니라 유불(儒彿) 혹은 삼교(三敎)의 수용 및 통섭이 보편적 문화현상으로, 청암사 곳곳에 자리한 경관요소를 통해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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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령동천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청암사 입구를 들어서면 우측 바위에 종서(縱書)로 쓴 “불령동천(佛靈洞天)”이란 바위글씨가 나타난다. “불령”이란 글자 그대로 ‘부처의 영혼’을 뜻하며, 동천이란 신선이 거쳐하는 곳을 의미한다. 즉 이 표지석 형태의 바위글씨는 도불회통(道佛會通)의 개념을 내포(內包)한 것이라 판단된다. 홍콩에서 출판된 『동천복지사전(洞天福地辭典)』에 따르면 중국의 대표적 동천으로 36 대동천·16 소동천을 꼽는다.
청암사가 육화경법 중 제3계육인 의화동사를 강조하는 것이 무엇을 시사하는가? 현재도 청암사는 승가의 실천내용으로 알려진 ‘육화경법(六和敬法)' 중 제3계율인 ‘의화동사(意和同事)’를 강조하는 데, 이는 “자기주장만 내세우고 남의 주장을 무시하지 마라”는 뜻으로 청암사의 화합의 정신을 보여주는데 부족함이 없다. 청암사는 보통 지역문화가 가진 배타성 보다는 삼교 화합과 공존을 추구하였음을 보여준다. 도불(道佛) 뿐만 아니라 유불(儒彿) 혹은 삼교(三敎)의 수용 및 통섭이 보편적 문화현상으로 청암사 곳곳에 자리한 경관요소를 통해 확인하게 된다.
사찰영역에 혼재된 유교와 선교의 공존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청암사가 위치한 곳은 조선 중기 대표적 유자(孺子)인 한강(寒岡) 정구(鄭逑, 1543~1620)가 경영한 무흘구곡의 상류부로서, 일제강점기 청암사 주지 벽암(碧庵) 이덕진(李德珍, 1896~?)이 제영한 청암사팔경의 대상과도 중복된다. 청암사를 품은 배후 산의 산명(山名)인 불령산(佛靈山)을 비롯하여 수도산(修道山), 선령산(仙靈山)과 신선대(神仙臺) 등의 지명 병용(倂用)과 청암사원(靑巖寺院), 청암사팔경, 불령동천(佛靈洞天), 나무아미타불[南無阿漏隋佛], 호계(虎溪), 여산폭포(廬山瀑布), 세진암(洗塵巖) 등 다양한 속성의 바위글씨는 사찰영역에 혼재된 유교와 선교의 공존을 보여준다. 특히 청암사 계곡 호계와 경내 조성된 삼소천(三笑泉)은 중국 장시성의 여산동림사에서 비롯된 호계삼소(虎溪三笑)의 고사를 통한 유불선 3교 회통의 상징 경물로 구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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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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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amguksagi(三國史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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