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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1, 2017년, pp.57 - 67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학과) , 김화옥 (전북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박율진 (전북대학교 생태조경디자인학과) , 김영숙 ((주)정방건설 조경부)
Based on the study on place name, meaning analysis of buddhist temple Palgyeng, and classifications of instru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writings on rocks,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e following. Cheongamsa is located in the upstream of Muheulgugok Valley which was run by Hangang J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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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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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령동천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청암사 입구를 들어서면 우측 바위에 종서(縱書)로 쓴 “불령동천(佛靈洞天)”이란 바위글씨가 나타난다. “불령”이란 글자 그대로 ‘부처의 영혼’을 뜻하며, 동천이란 신선이 거쳐하는 곳을 의미한다. 즉 이 표지석 형태의 바위글씨는 도불회통(道佛會通)의 개념을 내포(內包)한 것이라 판단된다. 홍콩에서 출판된 『동천복지사전(洞天福地辭典)』에 따르면 중국의 대표적 동천으로 36 대동천·16 소동천을 꼽는다. | |
청암사가 육화경법 중 제3계육인 의화동사를 강조하는 것이 무엇을 시사하는가? | 현재도 청암사는 승가의 실천내용으로 알려진 ‘육화경법(六和敬法)' 중 제3계율인 ‘의화동사(意和同事)’를 강조하는 데, 이는 “자기주장만 내세우고 남의 주장을 무시하지 마라”는 뜻으로 청암사의 화합의 정신을 보여주는데 부족함이 없다. 청암사는 보통 지역문화가 가진 배타성 보다는 삼교 화합과 공존을 추구하였음을 보여준다. 도불(道佛) 뿐만 아니라 유불(儒彿) 혹은 삼교(三敎)의 수용 및 통섭이 보편적 문화현상으로 청암사 곳곳에 자리한 경관요소를 통해 확인하게 된다. | |
사찰영역에 혼재된 유교와 선교의 공존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청암사가 위치한 곳은 조선 중기 대표적 유자(孺子)인 한강(寒岡) 정구(鄭逑, 1543~1620)가 경영한 무흘구곡의 상류부로서, 일제강점기 청암사 주지 벽암(碧庵) 이덕진(李德珍, 1896~?)이 제영한 청암사팔경의 대상과도 중복된다. 청암사를 품은 배후 산의 산명(山名)인 불령산(佛靈山)을 비롯하여 수도산(修道山), 선령산(仙靈山)과 신선대(神仙臺) 등의 지명 병용(倂用)과 청암사원(靑巖寺院), 청암사팔경, 불령동천(佛靈洞天), 나무아미타불[南無阿漏隋佛], 호계(虎溪), 여산폭포(廬山瀑布), 세진암(洗塵巖) 등 다양한 속성의 바위글씨는 사찰영역에 혼재된 유교와 선교의 공존을 보여준다. 특히 청암사 계곡 호계와 경내 조성된 삼소천(三笑泉)은 중국 장시성의 여산동림사에서 비롯된 호계삼소(虎溪三笑)의 고사를 통한 유불선 3교 회통의 상징 경물로 구현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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