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3, 2017년, pp.112 - 121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xplanation in conjunction with gravity and density on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for floating and sinking phenomena. The subjects were 140 students of 11th grade in 4 classes of a high school located in Gangwon Province. We divided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부력이란? | 보편적으로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은 부력이라는 개념으로 물리 영역에서 다루지만, 밀도 개념과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화학 영역에 속하는 중학교 ‘물질의 특성’ 단원에서도 오랫동안 다루었다. 1 따라서 부력이라는 개념은 물리와 화학 영역이 중첩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 |
부력의 근본 원리는? |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을 설명하는 근본 원리는 지구가 잡아당기는 힘인 중력이다. 24 비록 중력의 개념은 중학교 1학년 물리에서 다루지만, 중학교뿐 아니라 고등학교 학생들조차도 중력에 대한 과학적 개념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에게 어떤 수업을 실시하였는가? | 연구 대상은 강원도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 2학년 4개반, 140명의 학생들이었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에는 밀도와 중력 개념을 연계한 설명을 도입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교과서에 제시된 수압 공식을 이용한 설명을 도입한 수업을 각각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수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한 결과, 물질의 특성과 관련된 3 문항 중 2개 문항은 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1개 문항은 수업의 작은 효과크기(Hedges' g=0. |
Lee, S. H.; Paik, S. H. J. Kor. Ass. Sci. Educ. 2013, 33, 30.
Leuchter, M.; Saalbach, H.; Hardy, I. J. Sci. Educ. 2014, 36, 1751.
Hadjiachilleos, S.; Valanides, N.; Angeli, C. Res. Sci. Tech. Educ. 2013, 31, 133.
Sari, h-N. International J. of Sci. Educ., 2005, 27, 259.
Yin, Y. Sci. scope, 2012, 35, 48.
Andreani Dentici, O.; Grossi, M. G.; Borghi, L.; Ambrosis, A. D.; Massara, G. I. Europ. J. Sci. Educ. 1984, 6, 235.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cience 3-1, 20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science, 2015.
Song, M. S. Master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1.
Kwon, S. G; Kim, J. E. Elementary Sci. Educ. 2007, 25, 476.
Seo, H. C. Master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Sin, H. S. Master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Solano-Flores, G.; Shvelson, R. J.; Ruiz-Primo, M, A.; Schults, S. E.; Wiley, E, W.; Brown. J. H. ERIC Document Production service No. ED 411 314, 1997.
Lee, H. C.; Lee, S. J. Elementary Sci. Educ. 2000, 19, 145.
Park, J. W.; Won, J. A.; Paik, S. H. Elementary Sci. Educ. 2007, 26, 226.
Piaget, J.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Paladin: London, 1973.
Smith, C.; Carey, S.; Wiser, M. Cognition, 1984, 21, 177.
Lawson, A. E.; Weser, J.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Francicso. April, 1989.
IInhelder, B.; Piaget, J.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Routledge & Kegan Paul Ltd., 1958.
Renner, J. W.; Abraham, M. R. J. of Res. in Sci. Teaching, 1990, 27, 35.
Novak, J. D. A Theory of educati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77.
Lee, S. J.; Park, I. W. Sci. Gifted Educ., 2012, 4, 79.
Hecht, E. Physics: calculus, Thomson, 1996.
Ruggiero, S.; Cartelli, A.; Dupre, F.; Vicentini-Missoni, M. Europ. J. Sci. Educ. 1985, 7, 181.
Palmer, D. J. Sci. Educ. 2001, 23, 691.
Lee, M. W.; Kwon, S. M.; Kim, K. S.; Lee, H. N.; Chae, K. P.; Kwak, Y. J.; Kang, C. H.; Ha, Y. K.; Jo, H. S.; Jo. E. M.; Kwon, Y. J.; Lee, I. S.; Kim, D. J. Middle school science 2; Kumsung: Seoul, 2014.
Lee, J. S.' Song, S. J.; Hong, J. E.; Kim, H. S.; Park, Y. O.; Jung, D. H.; Im, H.; Park, K. T.; Park, M. S.; Kim, S. H.; Park, S. Y.; Lee, S. Y. Middle school science 2; Donga publishing: Seoul, 2014.
Park, H. S.; Jung, D. Y.; Sin, H. S.; Kim, J. H.; Huh, S. I.; Jo. S. I.; Yoo, J. N.; Lee, H. W.; Kim, J. Y.; Lee, S. J.; Choi, B. S.; Kang, S. C.; Oh, S. H. Middle school science 2; Kyohaksa: Seoul, 2014.
Shadish, W. R.; Cook, T. D.; Campbell, D. T.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generalized causal inference, Mifflin and Company, 2002.
Song, G. L.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6.
Kim, E. Y. Kor. J. Early Childhood Educ. 2012, 32, 236.
Baik, E. J.; Song, E. Y. J. Kor. Open Ass. Early Childhood Educ. 2009, 14, 155.
Lee, J. H.; Kim, S. Y. Kor. J. Early Childhood Educ. 2003, 23, 169.
Jo, B. K.; Paik, S. H.; Lee, E. J. Kor. J. Early Childhood Educ. 2005, 25, 59.
Jo, B. K.; Lee, E. J. Kor. J. Early Childhood Educ. 2011, 31, 481.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