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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해 중력과 밀도를 연계한 설명방식이 학생의 대안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xplanation in Conjunction with Gravity and Density on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for Floating and Sinking Phenomena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3, 2017년, pp.112 - 121  

김성기 (나주고등학교) ,  김석원 (봉의고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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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압 공식을 이용한 설명 대신, 밀도와 중력의 개념을 연결한 설명이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대안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강원도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 2학년 4개반, 140명의 학생들이었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에는 밀도와 중력 개념을 연계한 설명을 도입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교과서에 제시된 수압 공식을 이용한 설명을 도입한 수업을 각각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수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한 결과, 물질의 특성과 관련된 3 문항 중 2개 문항은 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1개 문항은 수업의 작은 효과크기(Hedges' g=0.327)를 보였다. 그리고 대안개념 변화 추이에서도 두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물과 물체와의 상대적 무게 관계와 관련된 문항에서는 3개 문항 모두 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크기(0.286~0.502)를 나타내었다. 뿐만 아니라 사후에 실험집단의 압력과 관련된 대안개념의 빈도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상당히 감소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제안한 무게와 밀도를 연계한 설명 방식은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대안개념을 제거하고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xplanation in conjunction with gravity and density on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for floating and sinking phenomena. The subjects were 140 students of 11th grade in 4 classes of a high school located in Gangwon Province. We divided th...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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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설명방식이 갖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중력과 밀도의 개념을 연계한 설명방식을 제안하였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은 물체와 밀린 유체의 차별적인 중력 차이에 의해 일어난다.
  • 따라서 새로운 설명방식은 이러한 결과 중심의 단편적인 사고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뜨거나 가라앉는 전체과정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었다. 이를 위하여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크기와 물과 물체의 상대적 무게인 밀도 차의 개념을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부력의 개념을 파스칼 법칙을 통해 압력을 도입하는 고등학교 물리 교과의 전통적인 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려운 이유는 중력에 대한 개념부재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연 현상의 근본 원인에 대한 이해 없이 현상을 정량적인 수식으로만 배우는 기존의 고등학교 설명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중학교 화학영역에서 접근하는 설명방식인 밀도개념과 중학교 물리영역에서 도입하는 중력 개념을 연결한 새로운 설명 방식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Table 2의 수업내용과 Table 3의 검사도구를 비교하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검사지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모두 제시하여 두 집단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사전검사의 간섭효과를 통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동일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지만,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과 관련되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험 집단의 수업에 따른 사후검사 결과의 영향을 배제하고자 노력하였다. Table 2의 수업내용과 Table 3의 검사도구를 비교하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부력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근거로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부력 개념을 도입하는 학년의 변화폭이 컸다는 점에 주목하고,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해 보다 안정적으로 고등학교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도입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뜨고 가라앉는 현상의 근본 원인인 중력과 물질의 특성인 밀도 개념을 연계한 새로운 방식의 설명을 제안하였으며, 수업 전후에 학생들의 이해와 대안 개념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높은 수준의 이해를 요구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압력과 관련된 설명방식을 고수하면서 파스칼의 법칙처럼 정량적으로 정교화된 공식만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을 보다 학생들이 높은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대안개념을 없앨 수 있는 새로운 설명방식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그 후에 정량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것이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방안일 것이다.
  • 연구를 위해 2개 학급씩 나누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였으며, 압력을 도입하는 설명방식은 2009 개정과학과 교육과정 물리Ⅰ에서 제시되기 때문에 물리 I 수업 시간을 활용하였다. 이때 압력의 차이로 설명하는 수업을 비교집단 학생들에게는 제시하였으며, 밀도와 중력을 연결한 수업을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제시하였다. 두 집단의 연구대상자는 Table 1과 같다.

가설 설정

  • ANCONA에 요구되는 가정 중 Leven의 등분산 가정을 충족하였으며, 사전검사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사전검사*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므로 기울기 동일성에 대한 가정 역시 충족되었다. 이로써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수로, 집단을 독립변수로,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기 위한 통계적 가정이 성립되었다. 이후 실시한 ANCOVA 결과는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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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력이란? 보편적으로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은 부력이라는 개념으로 물리 영역에서 다루지만, 밀도 개념과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화학 영역에 속하는 중학교 ‘물질의 특성’ 단원에서도 오랫동안 다루었다. 1 따라서 부력이라는 개념은 물리와 화학 영역이 중첩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부력의 근본 원리는? 뜨거나 가라앉는 현상을 설명하는 근본 원리는 지구가 잡아당기는 힘인 중력이다. 24 비록 중력의 개념은 중학교 1학년 물리에서 다루지만, 중학교뿐 아니라 고등학교 학생들조차도 중력에 대한 과학적 개념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에게 어떤 수업을 실시하였는가? 연구 대상은 강원도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 2학년 4개반, 140명의 학생들이었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에는 밀도와 중력 개념을 연계한 설명을 도입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교과서에 제시된 수압 공식을 이용한 설명을 도입한 수업을 각각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수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한 결과, 물질의 특성과 관련된 3 문항 중 2개 문항은 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1개 문항은 수업의 작은 효과크기(Hedges' g=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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