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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540 - 551
While the way broadcasting contents are made has changed drastically, some conflicts appear to remain unchanged. And they are about allegedly unfair practices. The whole arguments may even be deemed natural to a certain degree,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overall creative industry. But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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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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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제작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갈등 요인은 무엇인가? | 현재 방송제작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갈등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는 이슈가 바로 저작권 문제이다. 광고 시장의 지속적인 위축과 제작비의 지속적인 상승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방송콘텐츠 제작 패러다임이 제작비 수주 경쟁으로부터 광고 수주 경쟁으로, 그리고 저작권 확보 경쟁으로 진화하는 양상과 부합하는 이슈이다. | |
지상파방송사만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전략을 인센티브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라 할 수 없는 이유는? | 지상파방송, 유선방송, 유료방송, 해외방송 등으로 판로가 확대되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지상파방송사만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전략은 인센티브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라 할 수 없다. 상품성이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는 사업자에 판매하는 시장 전략이 보편화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 |
외주정책의 목표는? | 방송산업에서 수직적 해체의 목적은 기업의 위험요소를 분산시키고, 또 시장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데 있다[3][4]. 외주정책의 목표는 수직적으로 통합되어 있던 방송의 독과점 구조 해체였다. 다시 말해 방송사 중심의 통합구조를 해체하여 독점적 지위를 약화시키고, 경쟁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육성함으로써 방송산업을 제도적으로 재구성하겠다는 것이다[5-7]. |
노동렬, "상생의 문제인가, 경쟁의 문제인가?," 외주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방향 관련 세미나, 방송통신위원회, 2016.
정준희, "비정상의 정상화,"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2016.
R. H. Coase, "The theory of the firm," Economica, Vol.4, No.16, p.286, 1937.
S. Christopherson and M. Storper, "Flexible specialization and regional industrial agglomerations: the case of the US motion picture industry,"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Vol.77, p.260, 1987.
권호영, "방송사 제작부문의 수직적 분리를 위한 논의," 방송연구, 겨울호, pp.3-32, 1998.
송경희,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의 효과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1999.
조항제, "외주정책의 공과: 쟁점과 대안," 한국방송학회.MBC 학술세미나, 방송영상산업 진흥과외주정책, 2003.
김관규, 정길용, "지상파방송사 외주정책 성과 평가: 독립제작사 육성과 프로그램 편성 평가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5-37, 2009.
문성철, "외주제작 정책 20년의 성과 평가: 프로그램 제작 시장의 변동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2권, 제3호, pp.154-206, 2011.
김승수, "외주제작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방송 공경제에서 방송 사경제로의 이행,"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8권, 제1호, pp.6-38, 2007.
김진웅, "지상파방송 외주제작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방송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123-145, 2005.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6-35, 2008.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97-143, 2012.
최세경, "방송외주제도 20년의 평가와 개선방안: 외주제작 거래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7호, pp.67-97, 2010.
노동렬, "수직적으로 해체된 드라마 시장에서의 전략적 생산요소 결합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pp.7-50, 2008.
장용호, 노동렬, "드라마 산업의 수직적 해체와 생산요소시장의 부상 과정,"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53-185, 2008.
조은기, "외주제작 논의의 쟁점과 지상파 방송의 경쟁 도입,"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발표자료, 2005.
노동렬, 박종구, 임상혁, "외주제작, 협찬시장에서의 공정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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