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 감성지능, 학업탄력성과의 관계 : 자기조절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Engage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Resilicence of Nursing Students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elf Regul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268 - 1284  

정미현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와 학업탄력성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매개효과를 확인하고, 학습참여와 감성지능의 관계에서 자기조절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J지역 3개교 간호대학생 27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변인들 간의 관계는 회귀분석부트스트래핑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 감성지능, 학업탄력성 그리고 자기조절 간의 인과모형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감성지능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가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는 것과 학업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학업참여, 감성지능과 자기조절도 함께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learning engagement and academic resilience, find whether self-regulation would moder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engage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data w...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참여, 감성지능, 학업 탄력성 및 자기조절의 인과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여,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학습활동의 참여 수준과 자신을 비롯한 타인의 감성을 조절하는 감성지능이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와 매개 역할을 파악해보고, 이 관계에서 자기조절이 어떠한 역할을 갖는지에 대해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과 직업영역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학업탄력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감성지능, 자기조절 및 학업탄력성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낼 것이다.
  • 연구가설 2.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학업탄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감성지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은 학업탄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간호대학생의 학습참여는 감성지능을 매개로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은 학습참여와 감성지능의 관계에서 조절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7. 간호대학생의 자기조절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참여가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성지능의 조건부 간접효과는 점차 증가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일반 대학생에 비해 학업에 대한 높은 압박감을 경험하는 이유는? 최근 의료환경은 인구구조의 변화, 대상자들의 양질의 서비스 요구,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발전하는 의료신기술 등으로 인해 간호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는 다양하고 전문화되고 있어, 이를 교육과정 중에 학습해야 할 간호대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들에 비해 학업에 대한 높은 압박감을 경험하고 있다[1].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인간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강조하는 엄격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과중한 학습량, 간호술기 습득, 병원 및 지역사회 기관 등 낮선 환경에서의 실습에 대한 부담감 등이 학업스트레스의 주요인으로 제시된다[1].
학습참여의 개념이 등장한 배경은? 고도화된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재 양성의 막중한 책무를 감당하고 있는 대학은 교육의 질 관리 측면에서 교육의 소비자인 학생에게 어떠한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어떠한 학습경험을 공유하고 배웠는지가 중요해졌다[6]. 즉, 학생이 경험하는 학습과정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여 측정하려는 시도로서 학습참여의 개념이 등장하였고, 대학교육 학습성과의 주요한 지표로 논의되고 있다[7].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의 주원인은? 최근 의료환경은 인구구조의 변화, 대상자들의 양질의 서비스 요구,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발전하는 의료신기술 등으로 인해 간호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는 다양하고 전문화되고 있어, 이를 교육과정 중에 학습해야 할 간호대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들에 비해 학업에 대한 높은 압박감을 경험하고 있다[1].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인간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강조하는 엄격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과중한 학습량, 간호술기 습득, 병원 및 지역사회 기관 등 낮선 환경에서의 실습에 대한 부담감 등이 학업스트레스의 주요인으로 제시된다[1].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조절하지 못한다면 학업에 대한 냉소적 태도, 무능감, 학업과정 중도포기 등의 학업수행에 부정적인 결과로 나타날 수 있어[1],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H. J. Jung, M. J. Cha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Academic Stress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8, pp. 403-417, (2018). 

  2. N. R.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3. H. R. Cho, The Effects of Academic Grit and Academic Resilience for Academic Failure Tolerance in Dance Major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2019). 

  4. K. W. Seo, M. J. Kwon, "Factors Affecting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6, pp. 229-240, (2016). 

  5. H. J. Kim, Y. M. Lee, "The Influence of Optim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the Major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0, No.1, pp. 692-700, (2020). 

  6. S. H. Bae, H. J. Kim, "Validation of the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NSSE) Model in the Korean contex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30, No.1, pp. 499-523, (2012). 

  7. J. W. You, B. K. Kim, M. H. Kang,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apital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Engage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4, No.3, pp. 45-70, (2014). 

  8. J. A. Fredricks, P. C. Blumenfeld, & A. H. Paris,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74, No.1, pp. 59-109, (2004). 

  9. H. S. Ha, M. J. Park, "The Mediating Effect of Middle-Aged Female Learners Academic Engag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5, No.2, pp. 109-126, (2019). 

  10. H. J. Han, J. H. Yang, "Factors Affecting High School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1, pp. 169-190, (2017). 

  11. N. M. Kim, H. W.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Autonomy Support, Learner's Psychological Capital, Cognitive Learning Strategy and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ngag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1, pp. 759-781, (2016). 

  12. N. Y. Lee, J. Y. Han, "Effects of Self-Determinative Motivation and Learning Participation on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2, pp. 455-467, (2020). 

  13. J. S. Cho, H. M. Do,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Engagement, and Learners' Satisfaction in K-MOOC",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15, pp. 551-572, (2020). 

  14. H. Weisinger, Emotional intelligence at work,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998). 

  15. J. I. Kim,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to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2, pp. 574-583, (2018). 

  16. H. W. Kim, M. S. Yoo, "The Influ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4, No.2, pp. 41-54, (2020). 

  17. H. S. Kang, H. J. Lee, B. H. Park, Y. G, Le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Empathy Ability and Calling Consciousness of Nursing Students on Happines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3, No.2, pp. 243-252, (2019). 

  18. S. G. Kim, E. S. Do, "A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Caring efficacy and Resilience on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8, pp. 231-239, (2019). 

  19. O. S. Lee, G. M.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6, pp. 2749-2759, (2013). 

  20. M. Y. Bang, The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Emotional Intellingence 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atolic Kwandong University, (2020). 

  21. J. P. Tangney, R. F. Baumeister, & A. L. Boone,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 Journal of Personality, Vol.72, pp. 271-324, (2004). 

  22. S. M. Shin, Y. S. Song, J. S. Oh, J. M. Shin,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Self-Control and Facebook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 Vol.25, No.2, pp. 371-388, (2018). 

  23. M. J. Ko, B. Y. Choi,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4, No.6, pp. 81-104, (2017). 

  24. H. S. Lee, E. H. Seo,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regulation in collaborative context,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college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15, pp. 959-975, (2018). 

  25. M. M. Handelsman, W. L. Briggs, N. Sullivan, & A. Towler, "A 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8, No.3, pp. 184-192, (2005). 

  26. J. W. You,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Factor, Psychological Mediators and Motivational Factor for Enhancing Learners' Engag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2011). 

  27. C. S. Wong, &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No.3, pp. 243-274, (2002). 

  28. P. J. Hwang,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2007). 

  29. M. M. Bong, S. I. Kim, J. Reeve, H. J. Lim, Y. G. Lee, J. Yi, J. H. Kim, H. J. Kim, A. R. Noh, U. K. No, S. H. Back, J. Y. Song, J. Y. Shin, H. S. Ahn, Y. K. Woo, S. J. Won, K. H. Lee, M. H. Lee, S. K. Lee, S. Y. Lee, J. S. Lee, Y. K. Chung, C. Cho, A. R. Hwang, SMILES (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 file:///C:/Users/sec/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DIEWCER2/1372850103_1.pdf. The Brain and Motivation Research Institute. (2012). (accessed Mar., 11, 2019). 

  30. N. C. DiDonato, "Effective self-and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groups: An analysis of how students regulate problem solving of authentic interdisciplinary tasks", Instructional science, Vol.41, No.1, pp. 25-47, (2013). 

  31. D. Y. An,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onsideration of Future Consequences to Student Engagement and Mediating Effects between Self-Regulation and Co-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9). 

  32.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ress, (2013). 

  33. K. J. Preacher, D. D. Rucker, & A. F. Hayes,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42, No.1, pp. 185-227, (2007). 

  34. H. J. Kim, Y. M. Lee, "The Influence of Optim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the Major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0, No.1, pp. 692-700, (2020). 

  35. M. K. Kang, "Effect of Self-Leadership, Academic resilience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5, pp. 447-465, (2020). 

  36. L. H. Quan, S. J. Kim, "Effects of Biofeedback Training on Stress, Stress Response and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15, No.2, pp. 107-114, (2018). 

  37. M. S. Kang, Y. J. Park, S. Y. Choi, S. J. Lee,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6, pp. 291-298, (2018). 

  38. M. N. Choi, H. R. Roh, "The effects of the satisfaction, self-regulation, co-regulation, and group cohesiveness oncontinuous learning intention in university's PBL", The Korean Journal of Educ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32, No.2, pp. 163-183, (2020). 

  39. H. Shahnazi, N. Jalilipour, & A. Hasanzadeh, "A surve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general health status, self-efficacy, self-regulation, and self-esteem among students of state high schools in Isfahan, Iran", Health System Research, Vol.13, No.2, pp. 156-163, (2017). 

  40. Y. J. Lee, J. H. Rho,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on Empathy of Undergraduate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2, pp. 401-410, (2019). 

  41. T. Y. Tewolde, Adult Attach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as Correlates of Social Engagement, Academic Engagement, and Confidence of Persistence i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nnessee, (2014). 

  42. B. Zimmerman, "Investigating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Historical background, methodological developments, and future prospect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45, pp. 166-183, (2008). 

  43. K. C. Kim, A. K. Ya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University Freshmen", Jounr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31, No.2, pp. 574-585, (2019). 

  44. J. C. Sun, & R. Rueda, "Situational interest, computer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Their impact on student engagement in distance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3, No.2, pp. 191-204, (2012). 

  45. C. Fiorilli, E. Farina, I. Buonomo, S. Costa, L. Romano, R. Larcan, & K. V. Petrides,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ol Burnout: The Mediating Role of Resilience and Academic Anxiety in High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17, No.9, pp. 3058,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