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 효과에 대한 비판적 고찰
Critical Review of Simulation Training's Effects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141 - 149  

최은희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 중재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비판적 고찰을 사용하였으며, 고찰을 위한 자료는 RISS, KISS, NDSL, DBpia와 KRI에서 검색하였으며 주요 용어는 간호와 시뮬레이션이었다. 채택된 연구들은 방법론적으로 연구의 질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라 서술연구, 단일그룹 사후 조사 연구를 제외하였으며, 결과적으로 234편의 연구가 분석에 채택되었다. 자료분석 결과, 우리나라에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의 중재연구는 200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단일그룹 사전-사후설계와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논문보다 저널에서 많이 나타났다. 관찰자와 간호학생에 의해 측정된 임상수행 능력은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종속변수이었으며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간호학생 핵심역량은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의 통합적 간호술, 간호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대상자 건강개선을 위한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간호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십 능력과 간호전문직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인식 능력으로 나타났다. 비동등성대조군 사전-사후설계에서는 다른 연구 설계보다 다양한 핵심역량들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나 비판적 사고나 문제해결능력은 추후 검증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analyze the intervening effect of nursing simul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is was a critical review study, and data obtained were reviewed using various data bases, including RISS, KISS, NDSL, DBpia, and KRI. The terminologies entered in the data base were nursing a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서 시뮬레이션 중재연구의 현황 및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문헌분석연구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간호시뮬레이션 중재의 현황 및 종속변수의 결과와 핵심역량성취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시뮬레이션 중재연구는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으나 신뢰도와 타당도가 약한 단일군 사전-사후 조사설계와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조사가 저널을 통해 많이 출판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중재연구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추후 간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 간호교육기관에서는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사 핵심역량 성취 확인이 중요한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중재연구의 종속변수 결과와 핵심역량과의 연계를 확인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결과를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기존의 연구결과를 효과가 있었던 것과 없었던 것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분석하여 근거기반 간호교육의 기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 기관들은 몇 년에 한번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평가를 받아야 하는가? 간호교육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들이나 간호사들의 업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1-3]. 특히, 우리나라에서 간호사를 배출하는 간호교육 기관들은 교육기관으로서 인증받기 위하여 5년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 때, 간호학생들이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포함한 학습성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핵심이다[4].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환자들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으면서도 반복적이면서도 일관된 평가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의학협회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가장 잘 사정할 수 있는 의사의 핵심역량은 환자간호와 의료술기이며 의학지식, 실무기반 학습과 전문성을 사정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였다[6].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서 시뮬레이션 중재연구의 현황 및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문헌분석연구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1) 시뮬레이션 중재연구의 연도별 발표형태(박사, 석사, 저널)를 파악한다. 2) 발표형태에 따른 표본수와 연구 설계를 파악한다. 3) 연구 설계에 따른 시뮬레이션 중재결과의 핵심역량을 분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 I. Centrell, S. I. Meyer, V. Mosack,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 stres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6, No.3, pp.139-144, 2016. DOI: http://doi.org/10.3928/01484834-20170222-04 

  2. Y. H. Lee, H. Y. Ahn,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for new nurses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low-fidelity simulat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5, No.3, pp.331-343, 2019.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9.25.3.331 

  3. A. Tubaishat, L. I. Tawalbeth, "Effect of cardiac arrhythmia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cquisition and retention",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37, No.9, pp.1160-1174, 2015. DOI: http://doi.org/10.1177/0193945914545134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Handbook o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Internet].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ited 2017 January 12],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view.php?&bbs_idkab01&page6&doc_num560 (accessed Nov. 20, 2019) 

  5. E. H. Lee, Development of outcome-based rubric for evaluating performance in nursing simulation, Ph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Suwon, Korea, pp.119-122, 2015. 

  6. R. J. Scalese, R. Hatala, The comprehensive textbook of healthcare simulation. p.135-160, Springer Publishers, 2013. 

  7. International nursing association for clinical simulation and learning, Standards Committee. "INACSL standards of best practice: $simulation^{sm}$ simulation desig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12, pp.5-12, 2016. DOI: http://doi.org/10.1016/j.ecns.2016.09.005 

  8. J. M. Lee, H. S. So, Y. K. Kim, J. E. Kim, M. J. An,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 A systemic review",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50-861,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50 

  9. J. H. Kim, I. H. Park, S. J. Shin, "System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Vol.19, No.3, pp.307-319, 2013.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3.19.3.307 

  10. J. Lee, P. J. Oh, "Effects of the use of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54, No.9, pp.501-507, 2015. DOI: http://doi.org/10.3928/01484834-20150814-04 

  11. McMaster University. GRADE Online Learning Modules [Internet]. McMaster University, [cited 2019 January 01], Available From: https://cebgrade.mcmaster.ca/index.html (accessed Dec. 5, 2019) 

  12. S. Y. Bang, Y. Eun, "The effect of debriefing using reflective questions and writing in simulation training-post operative care of abdominal surger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4, pp.463-473, 2017.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7.23.4.463 

  13. M. S. Chu, Y. Y. Hwang, "Effects of web-based simulation and high-fidelity simulation of acute heart disease patient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1, pp.95-107, 2017.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7.23.1.95 

  14. J. Y. Kim, N. R. Heo, "Effect of a simulated education-based hypoglycemia scenario using a high-fidelity simulator on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diabetes knowledge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3, pp.319-329, 2017.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7.23.3.319 

  15. S. J. Lee, Y. S. Roh, J. O. Kim, K. I. Jang, E. N. Ryoo, Y. M. Park, "Comparison of multi-mode simulation and SimManⓡ simulation on evaluation of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pp.51-60.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0.16.1.051 

  16. S. J. Park, "Design and application of nursing simulation goal-based scenario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2, pp.224-235.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7.23.2.224 

  17. J. J. Yang,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14-24, 2012.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2.18.1.014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competency and program outcome [Internet].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ited 2013 May 15],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view.php?&bbs_idkab01&page13&doc_num399 accessed Nov. 05, 2019) 

  19. F. Faul, E. Erdffelder, A-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Vol.39, pp.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20. Y. L. H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p.127, 2009. 

  21. J. J. Y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0, No.4, pp.548-560, 2008. 

  22. J. Y. Kim, Development of a scenario of simulation and analysis of the effect of debriefing: focuse on case of cerebral hemorrhage patient,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Korea, pp.75, 2012. 

  23. S. E. Choi, H. J. Kim, "Effect of structured debriefing on the learning outcomes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bas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22, No.9, pp.1208-1213, 2018. DOI: http://doi.org/10.6109/jkiice.2018.22.9.1208 

  24. J. A. Park, J. Y. Hong, "The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and Instruction, Vol.17, No.19, pp.1208-1213, 2017. DOI: http://doi.org/10.22251/jlcci.2017.17.19.769 

  25.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4, pp.263-270,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4.2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