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5 no.1, 2019년, pp.1 - 8
지은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간호학과) , 박수진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손미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and team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integrated simulation training courses. Methods: Participants were 124 nursing students from the two different schools. Data were coll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팀효능감이란? | 팀효능감은 목표로 정해진 팀의 성과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위들을 조직화 및 실행하기 위한 연합된 능력에 있어서의 팀의 공유된 믿음이다9). 간호사는 동료간호사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해야 하므로 팀효능감은 간호사에게 중요한 요소이며10),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게도 필요한 요소이다. | |
셀프리더십은 간호사의 무엇을 향상시키는 요인인가? | 셀프리더십은 팀 구성원들에게 자기방향성과 자기동기유발을 갖도록 하여 팀에 협력하도록 한다2). 셀프리더십은 간호사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유도하여 간호업무성과,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3,4), 시뮬레이션 실습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중 셀프리더십이 높은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문제해결능력,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됨이 보고되었다5). 따라서 환자를 간호하는 간호사는 개개인이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리더로서 셀프리더십을 지녀야 할 필요가 있다. | |
간호사의 조직 내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제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간호대학에서 시행하는 방법은? | 그러나 간호사의 조직 내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은 임상실습과 교내실습으로 교육하기 어렵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매우 제한적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간호대학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이용한 교육방법을 도입하여 간호대학생의 팀 역량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통합 실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구성원간 협력 시 중요한 요인인 셀프리더십, 의사소통및 팀효능감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Neck CP, Manz CC.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6th ed. London: Pearson Education; 2012. p. 192.
Lee KE, Choi EH. Differences of pre-post simul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23(1):66-75.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66
Leonard MW, Frankel AS. Role of effective teamwork and communication in delivering safe, highquality care. Mount Sinai Journal of Medicine: A Journal of Translational and Personalized Medicine. 2011;78(6):820-6. https://doi.org/10.1002/msj.20295
Bak YG, Kim TK.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patients for schizophrenia nursing care on communication self-efficacy, learning self-efficacy and flow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6):437-47.
Bak YG. The relationship among empathy,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11):181-92.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orth Publishers; 1997. p. 604.
Hong CM. The effects of simulation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team 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3):397-405.
Kim HR, Choi EY, Kang HY.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392-400.
Kang HY, Choi EY, Kim HR. Nursing students’ team capability and performance in simulation education using team 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3;1(1):29-41.
Bland AJ, Topping A, Wood BA. Concept analysis of simulation as a learning strategy in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11;31(7):664-70.
Kim BY, Lee ES.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iabetic car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8;24(2):91-100.
Manz CC.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3. p. 115.
Kim HS.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in middle school teachers [master's thesis]. Seoul: Soongsil University; 2002. pp. 1-83.
Larson LM, Suzuki LA, Gillespie KN, Potenza MT, Bechtel MA, Toulouse 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unseling self-estimate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992;39(1):105-20. https://doi.org/10.1037//0022-0167.39.1.105
Park HJ. Counseling self-efficacy and empathic ability of the psychiatric nurse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2. pp. 1-71.
Kwon EM. The correlation among team efficacy, interpersonal understanding,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team performance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0. pp. 1-82.
Kim JH, Park MK. Comparative study on self-leadership, team efficacy, problem solving process and task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response to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4):482-90.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4823
Neck CP, Stewart GL, Manz CC.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1995;31(3):278-302. https://doi.org/10.1177/0021886395313004
Jung GH, Shin SH. Affecting factors of nurses’ communication.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1;17(2):164-70.
Hwang HJ, Lim MR. The mediating effects that nursing colleg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have on their profession and psychological-wellbe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7;7(10):215-27. https://doi.org/10.14257/ajmahs.2017.10.17
Choi Y. A theory of self-leadership. Hongik Faculty Journal. 2002;12:917-30.
Kim MJ, Kim KJ. The influence of nurses clinical career and communication within organization on teamwork competen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14(2):333-44. https://doi.org/10.14400/jdc.2016.14.2.33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