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신산업의 등장과 함께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기존 전통산업과의 이해관계 충돌 문제 및 각종 법적 규제와의 마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O2O산업의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시나리오 기법 중의 하나인 TAIDA 기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즉 우선 직접적으로는 각종 컨설팅 등 정보의 제공과 공용서버 등 기반시설의 제공 등과 같은 현실적 지원정책을 통해 새로운 사업 진출이 용이한 환경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 다음 법적인 측면에서 기존 산업형태를 기준으로 제정된 법령을 신산업에 최대한 긍정적으로 유리하게 해석 적용함과 동시에 신산업에 적합한 법령을 신속하게 입법되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끝으로 기존 전통산업과의 마찰 영역은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점진적인 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요컨대 기존의 법제도간의 부조화, 안전문제, 이해관계 그룹과의 충돌이 가장 큰 선결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가 제시한 정책방향에 따른 실천적인 정책을 강구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를 통해 O2O산업의 중요성과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적 필요성이 확인되었다고 사료되며, 본 연구에 후속하여 O2O 산업을 각각의 특징별로 세분화하여 분류하고 각 산업 영역별로 구체적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산업의 등장과 함께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기존 전통산업과의 이해관계 충돌 문제 및 각종 법적 규제와의 마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O2O산업의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시나리오 기법 중의 하나인 TAIDA 기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즉 우선 직접적으로는 각종 컨설팅 등 정보의 제공과 공용서버 등 기반시설의 제공 등과 같은 현실적 지원정책을 통해 새로운 사업 진출이 용이한 환경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 다음 법적인 측면에서 기존 산업형태를 기준으로 제정된 법령을 신산업에 최대한 긍정적으로 유리하게 해석 적용함과 동시에 신산업에 적합한 법령을 신속하게 입법되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끝으로 기존 전통산업과의 마찰 영역은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점진적인 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요컨대 기존의 법제도간의 부조화, 안전문제, 이해관계 그룹과의 충돌이 가장 큰 선결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가 제시한 정책방향에 따른 실천적인 정책을 강구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를 통해 O2O산업의 중요성과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적 필요성이 확인되었다고 사료되며, 본 연구에 후속하여 O2O 산업을 각각의 특징별로 세분화하여 분류하고 각 산업 영역별로 구체적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O2O industry policy for solving the conflict problems with the traditional industry stakeholder and for enhancing the regulations as new industry development is inevitable. We make use of TAIDA that is one of scenario methods to accomplish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O2O industry policy for solving the conflict problems with the traditional industry stakeholder and for enhancing the regulations as new industry development is inevitable. We make use of TAIDA that is one of scenario methods to accomplish the purpose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policy. First, it is needed to prepare directly by government the environment that new business models are able to emerge easily with various consulting services and information supports like public system servers and IT infra, it is practical support policy. Second, positive legal application for new business and making the law for new business are needed in legal issues situation as soon as possible. Third, the conflicts with old and new industry would be managed to the direction of "predictable" progressively. Incongruity among laws, safety and security problems, and the conflict of stakeholder are urgent. Because of the limit in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O2O industry is categorized in detail aligned to the characteristics and that new policies along to the separate industry areas are developed by the following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O2O industry policy for solving the conflict problems with the traditional industry stakeholder and for enhancing the regulations as new industry development is inevitable. We make use of TAIDA that is one of scenario methods to accomplish the purpose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policy. First, it is needed to prepare directly by government the environment that new business models are able to emerge easily with various consulting services and information supports like public system servers and IT infra, it is practical support policy. Second, positive legal application for new business and making the law for new business are needed in legal issues situation as soon as possible. Third, the conflicts with old and new industry would be managed to the direction of "predictable" progressively. Incongruity among laws, safety and security problems, and the conflict of stakeholder are urgent. Because of the limit in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O2O industry is categorized in detail aligned to the characteristics and that new policies along to the separate industry areas are developed by the following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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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O2O산업의 발전과 그 한계를 살펴보고, 해외와 국내의 O2O 산업현황과 전망을 파악해본다. 그리고 국내 O2O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O2O 서비스 및 새롭게 출현이 예상되는 O2O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하여 제도가 미비하거나 기존 법령과 충돌하는 영역 등 O2O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요인 들에 대해 탐구해본다. 본 연구에서는 TAIDA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O2O산업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O2O산업 정책 및 제도의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O2O산업의 발전과 그 한계를 살펴보고, 해외와 국내의 O2O 산업현황과 전망을 파악해본다. 그리고 국내 O2O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O2O 서비스 및 새롭게 출현이 예상되는 O2O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하여 제도가 미비하거나 기존 법령과 충돌하는 영역 등 O2O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요인 들에 대해 탐구해본다.
본 연구는 TAIDA 기법을 활용하여 2016년 7월부터 10월까지 조사,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하여 어떻게 우리나라의 O2O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방향을 수립할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국내 O2O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O2O 서비스 및 새롭게 출현이 예상되는 O2O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하여 제도가 미비하거나 기존 법령과 충돌하는 영역 등 O2O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요인 들에 대해 탐구해본다. 본 연구에서는 TAIDA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O2O산업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O2O산업 정책 및 제도의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O2O 신 비즈니스 모델은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례 분석을 통해 얻은 새로운 교훈을 제시하거나[21], 설문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새로운 정책을 도출할 수 있으며[22], 계량분석에 의해 기존의 정책에 대한 개선의견을 건의할 수도 있다[23].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기법 중 TAIDA 기법을 활용하여 현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가능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정책 방향을 수립하였다.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자원의 낭비를 줄여야 한다는 원칙과 지속적 성장을 위해 인력 활용과 소득 배분의 적정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 이 두 가지 대원칙을 기초로 다음과 같은 정책 방향을 제시해본다.
제안 방법
2014년초 그룹 통합 온라인 복합쇼핑몰 'SSG닷컴'을 출범시켜 2016년 4월 예약한 시간에 맞춰 고객에게 배송하는 ‘SSG 배송’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네 번째, 플랫폼기반 Aggregator의 사례로는 직방이 대표적이다. 직방은 부동산 정보 플랫폼 서비스로 모바일을 통한 매물 정보 통합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세 번째, 플랫폼기반 사업고도화의 사례로는 다음카카오가 대표적이다. 다음카카오는 4,000만 명이 이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범용플랫폼이라는 최대 강점을 활용하여 현재 카카오 페이(모바일 결제), 카카오 택시(콜택시)외에도 카카오 주차(주차공간공유), 카카오 홈클린(청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후속연구
개별적인 비즈니스 출현에 각각 대응하는 것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국가의 정책방향 측면에서도 일관성의 유지가 필요하다. TAIDA 기법은 이러한 측면에서 일관성 있는 정책을 제시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으며, O2O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발전을 위해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사물인터넷 인프라 확산과 정부의 모바일 결제 관련 규제 완화 등으로, 국내 O2O산업은 시장 규모가 더 큰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 중에 있다. 그리하여 향후에는 전체 오프라인 상거래 시장이 O2O 시장을 중심으로 전면 개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O2O 서비스 출현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비자 편익이 증진되고 새로운 영역에서 전에는 보지 못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들도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통적인 기존 산업들 역시 차별화된 새로운 부가서비스들이 출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카카오는 4,000만 명이 이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범용플랫폼이라는 최대 강점을 활용하여 현재 카카오 페이(모바일 결제), 카카오 택시(콜택시)외에도 카카오 주차(주차공간공유), 카카오 홈클린(청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O2O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우선 스타트업의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중소업체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각종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O2O서비스 출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TAIDA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O2O산업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O2O산업 정책 및 제도의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O2O 신 비즈니스 모델은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는 민간 주도의 O2O 얼라이언스가 O2O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동종 업계의 애로사항 등을 정부에 전달하는 창구로서 그 역할 범위를 확장하여 국제경쟁력을 지닌 O2O 서비스 업체들이 많이 탄생할 수 있도록 O2O산업을 촉진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분류된 세부 산업영역별로 더욱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부분에서도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 하지만 후속연구에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나은 정책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향후 O2O 서비스는 점차 레저, 여행, 건강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전망이며, B2C 외에 B2B 스타트업기업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일본과 중국에서 이미 성행하고 있는 체험형 O2O 서비스가 보편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성공한 O2O 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진출도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PC에 기반을 둔 포털 서비스 등을 전자상거래 산업의 1단계로 구분하고 메신저, SNS와 같이 초기 모바일 서비스를 2단계로, 그리고 모바일에 기반을 둔 O2O 등의 신규서비스를 3단계로 구분한다면 현재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2단계 말에서 3단계 초입 단계에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다. 향후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O2O서비스를 갖춘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될 것이다.
향후 중국 내 O2O서비스 산업은 현재 O2O 비즈니스의 주요 업종인 음식점, 택시, 숙박 등의 서비스를 뛰어넘어 슈퍼마켓 등 식료품 소매, 의류 소매, 인테리어, 학원등 다양한 영역에서 더욱 발전할 전망이며 특히 알리바바는 ‘현실세계+3D이미지 겹치기’ 기술을 실현하는 증강현실(AR)디바이스를 개발 중에 있어 새로운 형태의 O2O서비스 출현이 기대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무엇이 있는가?
O2O(online to offline)는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상거래의 범위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O2O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우버(Uber)’와 ‘에어비앤비(Air BnB)’를들 수 있다. 우버의 경우 스마트폰 앱을 기반으로 개인 자가용을 콜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고, 에어비앤비는 민박을 인터넷으로 중개하는 서비스이다.
O2O란 무엇인가?
O2O(online to offline)는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상거래의 범위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O2O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우버(Uber)’와 ‘에어비앤비(Air BnB)’를들 수 있다.
신생 O2O서비스 스타트업 기업에서 새로운 서비스 산업 출현에 장애가 된다고 주장하는 규제는 무엇인가?
[Table 1]은 국내 O2O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발생한 충돌 사례들을 나타낸 것이다. 기존 전통산업의 주체들은 신규 O2O서비스의 급성장이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소비자보호와 상거래 질서를 위한 규제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신생 O2O서비스 스타트업 기업에서는 정부의 그러한 규제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산업 출현에 장애가 된다는 주장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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