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교사의 ADHD 관련 지식, 태도, 스트레스 수준 및 통합교육의지에 대한 인식
Assessment of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about ADHD, Attitude, Stress Level and Intention for Inclusion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363 - 372  

최연숙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소아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장애질환으로 초등학교 아동들의 교육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ADHD 증상아동들은 다른 학생들과 함께 가르치는 교사들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은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방법의 개선과 교사 교육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을 경험한 적이 있는 227명의 초등교사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나이, 성별, 교직경력, 연수시간 등이 지식, 태도, 스트레스 및 교실에서의 통합교육 의지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5% 유의수준에서 성별은 스트레스에, 연수시간은 ADHD 관련지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ADHD 학생의 지도경험, 나이, 성별, 교직경력, 연수시간 등의 요인은 통합교육 의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으로 교사들의 정책적 지원요구사항도 간략히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s a relatively common condition of childhood onset and is of significant educational and social concern in elementary school.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of teachers' attitudes and behavior and their relative importance is crucial for improving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DHD 증상학생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토대로 교실현장에서의 통합교육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여교사는 남교사에 비해 ADHD 증상학생에 대한 부담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스트레스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ADHD 증상에 대한 이해도, ADHD학생에 대한 태도와 이들로 인해 받게 되는 스트레스 그리고 교실 내에서 적극적으로 이들을 상담ㆍ지도해보겠다는 교사의 변화의지 등에 대한 수준 조사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에서 ADHD 학생을 위한 교사들의 수업변화 의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연수 및 지원이 시급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DHD 학생들을 경험한 바 있는 초등학교 교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이들의 ADHD 관련 지식수준, 태도, ADHD 학생에 대한 지도와 상담으로 인한 스트레스, 통합교육측면에서의 교사들의 변화의 지 등을 살펴보고, 교사들의 연령, 성별, 경력, ADHD 관련 연수시간이 이들 요인에 미치는 영향 정도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소아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장애질환으로 초등학교 아동들의 교육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ADHD 증상아동들은 다른 학생들과 함께 가르치는 교사들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은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방법의 개선과 교사 교육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2013년 ADHD로 추정되어 진료한 인원은?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이하 ADHD)는 소아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장애 질환으로 아동기에서 주로 발생하는 장애였으나 최근에는 성인층에서도 장애율이 증가하여 학교, 직장, 가정 등 다양한 환경 하에서 사회적·직업적 기능장애로 부각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년 자료에 따르면, ADHD로 추정되어 진료한 인원은 2009년 5만 1000명의 아동에서 2013년 5만 8000명의 아동으로 약 6200명(12.06%)이 증가하여 연평균 2.
교사의 ADHD 학생들에 대한 태도는 학생지도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현실적으로 교사는 부모나 가족 이외에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ADHD 학생의 증상을 인지하고 학부모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들 학생들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 관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5]. 따라서 교사의 ADHD 학생들에 대한 태도는 학생지도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ADHD 학생의 교실 내외에서의 학업능력이나 정체성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ment Service, Disease statistics, 2014. from http://www.hira.or.kr 

  2.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ey Findings: Trends in the Parent-Report of Health Care Provider-Diagnosis and Medication Treatment for ADHD: United States, 2003-2011," 2013, Available from http://www.cdc.gov/ncbddd/adhd/features /key-findings-adhd72013.html 

  3. Wehmeier, P. M., Schacht, A., & Barkley, R. A., Social and emotional impairm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and the impact on quality of lif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 46, pp. 209-217, 2010. 

  4.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Data: Medication and Behavior Treatment," 2011, Available from http://www.cdc.gov/ncbddd/adhd/data.html. 

  5. Anderson, D. L., Susan, E. W., William, N., Knowledge of ADHD and attitudes toward teaching children with ADHD: the role of teaching experience.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 49, No. 6, pp. 511-525, 2012. 

  6. ComedyDotCom News., High divorce rate for old and low-income husband. August 25, 2015, Available from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16002_2892.html). 

  7. Lee, Yeon Jeong & YounKyung Cho., An Analysis of Child Care and Education Teacher's Current Practices and Difficulties in Supporting Children with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10, No. 3, pp. 5-19, 2013. 

  8. Hwang, Soon-Young., Difficulties To Early Identification For Preschooler With ADHD: Focused On Knowledge And Attitude Of ADHD Among Preschool Teachers.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0, No. 3 pp. 1-17, 2008. 

  9. Kang MinChae & Hyunju Park., Knowledge and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ADHD.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6, No. 2, pp. 455-475, 2014. 

  10. Lee, Seohyun & Wanju Park., Effects of Relational Self and Negative Ideation of Teachers on Coping Type for School-aged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Mental Health Nursing. Vol. 25, No. 2, pp. 89-100, 2016. 

  11. Jeong, Jongseong & Jinoh Choi., An Examination of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of ADHD, Attitudes Toward Including Children with ADHD, and Use of Behavior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Asia-Pacific Special Education. Vol 11, No. 3, pp. 371-393, 2010. 

  12. Seo, WhaJa, EunHa Jeon, HyunJu Park., Knowledge and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ADHD.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Vol. 29, No. 4, pp. 399-422, 2013. 

  13. Ohan, J.L., Cormier, N., Hepp, S.L., Visser, T.A. & Strain, M.C., Does knowledge abou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mpact teachers' reported behaviors and perception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 23, No. 3, pp. 436-449, 2008. 

  14. Westling, D.L., Teachers and challenging behavior: Knowledge, views, and practic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Vol. 31, pp. 48-63, 2010. 

  15. Martinussen, R., Tannock, R. Chaban, P., Teachers' Reported Use of Instructional and Behavior Management Practices for Students with Behavior Problems: Relationship to Role and Level of Training in ADHD, Child Youth Care Forum, Vol. 40, pp. 193-210, 2011. 

  16. Yoo, Il Young, Jinsuk Ra, Euigeum Oh, Minjeong Kim. Knowledge and Attitude to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in Korean Preschool Teach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15, No. 4, pp. 384-391, 2009. 

  17.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2004. 

  18. Choi, Soo-Chan, Ji-Sun Lee, Se-Yeon Sim, Ji-Hye Lee, Ji-Hye Park, The Effect of Job Stress and Depression on Job Satisfaction among Workers in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 No. 1, pp. 1-9, 2017. 

  19. Ha, Jeong-Hee, Jong-Man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conomic Level and Teaching Efficacy : Focused o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15, No. 2, pp. 393-403, 2017. 

  20. Nowacek, J. &Mamlin, N., General education teachers and students with adhd: what modifications are made? Preventing School Failure, Vol. 51, pp. 28-35. 2007 

  21. Ohan, J.L., Visser, T.A.W., Strain, M.C. and Allen, L., Teachers' and Education Students' Perceptions of and Reactions to Children with and without the Diagnostic label 'ADHD'.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49, No. 1, pp. 81-105, 2011. 

  22. Han, Jin-Ah, Mi-Jin Kim, “The Convergence Study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n Anger,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87-98, 2016. 

  23. Park, Mi-Sook,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73-81, 2017. 

  24. Lee, Eun-Kyung, Jin-Hwa Park, “Converged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Occupational Stress in Work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15-24, 2016. 

  25. Choi, Yeon-Sook, "The Role and Current Status of ADHD information-Sharing Websites for School Teach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 145-154,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