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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엄한 죽음의 의미
The Meaning of Dignified with Death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20 no.2, 2017년, pp.100 - 110  

정복례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조영화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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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참여자의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탐구하여 확인하고 기술함으로써 그 구조와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방법: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로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연령대와 성별을 고려한 일반인으로 총 13명이었다. 자료수집은 참여자와 개별적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분석은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는 존엄한 죽음은 4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모음 및 18개의 주제로 구조화할 수 있었다. 4개의 범주는 '편안한 죽음', '보기 좋은 죽음', '해결하고 죽는 죽음', '남긴 죽음'이었고, 9개의 주제모음은 '고통 없는 죽음', '자연에 순응하는 죽음', '흉하지 않은 죽음', '좋은 회상을 남기는 죽음', '원하는 방식으로 죽는 죽음', '주변을 정리한 죽음', '응어리를 풀고 가는 죽음', '잘 살고 죽는 죽음', '인정받는 죽음'이었다. 결론: 우리나라 사람들이 의미하는 존엄한 죽음은 고통 없이 편안하게 죽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남아 있는 삶 동안 모든 일을 해결하고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좋은 이미지로 남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을 위하여 임종을 앞둔 대상자의 호스피스 간호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e explored Koreans' perception of the meaning of death with dignity that Korean people. Methods: A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was applied. A total of 13 participants were sampled based on their age and gender. Participants were interviewed in depth from September 2015 through 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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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천덕스럽지 않은 죽음은 자기의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어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 삶을 살지 않고 죽는 죽음을 의미하였다. 또한 죽음과 죽음의 과정을 거치면서 신체의 훼손이나 변형 등이 없이 온전한 상태의 육신으로 죽는 죽음도 존엄한 죽음으로 이야기 하였다.
  • 참여자들은 사는 동안 해야 할 일을 다 하는, 책임을 모두 마치고 삶의 목표를 이루는 죽음을 존엄한 죽음으로 이야기 하였다. 또한 참여자들은 의미 있는 인생을 살거나 사후 그 사람에 대해 생각을 했을 때 존경스럽다거나 생전의 삶에 대해 평가를 받을 때 좋은 이미지로 평가 받는 죽음을 존엄한 죽음으로 이야기 하였다.
  • 목적: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참여자의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탐구하여 확인하고 기술함으로써 그 구조와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탐구하기 위하여 Colaizzi(13)의 현상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있는 그대로 탐구하여 제시함으로 앞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 준비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여 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점에서 확인하고 탐구하여 기술함으로써 우리문화의 존엄한 죽음에 대해 더 잘 이해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 준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의미하는 존엄한 죽음은 고통 없이 편안하게 죽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남아 있는 삶 동안 모든 일을 해결하고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좋은 이미지로 남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있는 그대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관점에서 의미의 구조와 본질을 규명하기에 적합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를 탐구하여 제시함으로 향후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 간호중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 최근 정부가 발표한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약칭: 연명의료결정법)’(11)에서 ‘호스피스·완화의료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와 연명의료 중단 등 결정 및 그 이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환자의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결정을 존중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로 기술하고 있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한번 더 확인한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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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존엄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존엄은 본질적 가치이며 자유의지를 토대로 개인과 타인, 개인과 공동체와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절대적 가치이다(1). 죽음은 생명체가 갖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에도 의료에서는 환자의 죽음을 치료의 실패로 여기고 생명연장 기술을 통하여 과거에 이미 사망했을 환자도 여전히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2).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는 존엄한 죽음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지하는 존엄한 죽음은 4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모음 및 18개의 주제로 구조화할 수 있었다. 4개의 범주는 '편안한 죽음', '보기 좋은 죽음', '해결하고 죽는 죽음', '남긴 죽음'이었고, 9개의 주제모음은 '고통 없는 죽음', '자연에 순응하는 죽음', '흉하지 않은 죽음', '좋은 회상을 남기는 죽음', '원하는 방식으로 죽는 죽음', '주변을 정리한 죽음', '응어리를 풀고 가는 죽음', '잘 살고 죽는 죽음', '인정받는 죽음'이었다. 결론: 우리나라 사람들이 의미하는 존엄한 죽음은 고통 없이 편안하게 죽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남아 있는 삶 동안 모든 일을 해결하고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좋은 이미지로 남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을 위하여 임종을 앞둔 대상자의 호스피스 간호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의미하는 존엄한 죽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4개의 범주는 '편안한 죽음', '보기 좋은 죽음', '해결하고 죽는 죽음', '남긴 죽음'이었고, 9개의 주제모음은 '고통 없는 죽음', '자연에 순응하는 죽음', '흉하지 않은 죽음', '좋은 회상을 남기는 죽음', '원하는 방식으로 죽는 죽음', '주변을 정리한 죽음', '응어리를 풀고 가는 죽음', '잘 살고 죽는 죽음', '인정받는 죽음'이었다. 결론: 우리나라 사람들이 의미하는 존엄한 죽음은 고통 없이 편안하게 죽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남아 있는 삶 동안 모든 일을 해결하고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좋은 이미지로 남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존엄한 죽음을 위하여 임종을 앞둔 대상자의 호스피스 간호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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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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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im MH, Kwon KJ, Lim YO, Study on 'good death' that Korean aged people recognize. Korean J Soc Welf 2004;56:19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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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un YH, Rhee YS, Nam SY, Chae YM, Heo DS, Lee SW, et al. Public attitudes toward dying with dignity and hospice palliative care. Korean J Hosp Palliat 2004;7:17-28. 

  19. Kim SM, Lee YJ, Kim SY. Attributes considered important for a good death among elderly and adults. J Korean Gerontol Soc 2003;23:95-110. 

  20. Lee MS, Kim YJ. Good death recognized by the elderly. JKCA 2013;13:28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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