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종돌봄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2개 대학병원의 인턴을 대상으로 예비 분석
The Necessity for End-of-Life Care Education: A Preliminary Analysis with Interns at Two University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20 no.2, 2017년, pp.111 - 121  

김도연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내과) ,  김경지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신성준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내과) ,  권복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남은미 (서울대학교병원 내과) ,  허대석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학교실) ,  이순남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는 2개 대학병원의 인턴을 대상으로 임종돌봄에 대한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2개 대학병원의 64명의 인턴들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임종돌봄 교과과정의 강의습득 경험과 임상견학 경험 여부를 확인하였다. 또한 임종돌봄 관련 교육이나 진료에 대한 태도를 평가할 수 있는 7개의 자가평가질문을 파악하였다. 결과: 임종돌봄 교과과정 강의 습득과 임상실습 견학 개수의 평균은 각각 5개(총 영역 개수: 9)와 2개(총 영역 개수: 7)였다. 가장 많이 교육받은 항목은 나쁜 소식 전하기(96.9%)였고 임상실습 동안 가장 많이 견학한 항목은 신체증상 조절(56.5%)였다. 그러나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포함한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경험은 20% 미만이었다. 임종돌봄 단독 교과목 교육군은 그렇지 않은 군과 비교하여 임종돌봄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관심도, 준비됨의 7가지 항목에서 모두 유의하게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임종돌봄이 필요한 환자를 진료해야 하는 인턴들이 임종돌봄에 대한 교과과정 습득과 임상경험이 매우 부족함을 관찰하였다. 추후 국내 임종돌봄 교육에 대한 의과대학교육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여 관련된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는 교육체계를 세울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the current state of end-of-life (EoL) care education provided to new interns at two university hospitals. Methods: A questionnaire was given to incoming interns (N=64). The levels of acquired knowledge and experience of clinical observation were measu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임종돌봄 교과목 파악과 관련된 의과대학생 조사는 드물게 있지만(8,9), 인턴을 대상으로 한 파악은 이루어진 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개 대학병원의 인턴 근무를 앞두고 있는 의과대학생/의학전문대학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임종돌봄에 대한 강의 습득 경험과 임상실습에서의 경험을 파악하고 이들의 임종돌봄 교과목과 진료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응답자가 견학한 항목 중 가장 많은 예는 무엇이 잇는가 ? 전체응답자가 견학한 항목 중 가장 많은 예는 통증, 오심, 구토 등의 신체증상조절로 35명(56.5%)이 견학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의대생(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에서부터 필수 교과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미 미국(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 LCME) 및 영국, 캐나다 등 각계 나라에서는 임종과 죽음의 내용을 포함한 임종돌봄 교과목(EoL care curriculum)의 지식 및 술기교육을 강조하며 EoL 교과목을 환자중심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가치로 여기고 있고, 의대생(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에서부터 필수 교과목에 포함 시키고 있다(4-7). LCME에서 권유하는 EoL care 교과목 내용은 의사소통 기술, 인간의 가치에 대한 교육, 예후 예측, 사전동의서(informed consent) 획득, 공유의사결정(shared decision making), 사전연명의료의향서(advance directives) 결정, 삶의 의미에 대한 호기심, 심폐소생술 금지 지시 등을 포함한다(4).
2030년도에는 노인 인구의 예측은 ? 국내 노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다(1). 2030년도에는 노인 인구 24%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보고되어(2), 만성적인 질병을 가지고 살아가는 환자가 많아지는 반면, 의사들은 오랜 시간 동안 죽어가는 환자(dying patient)를 진료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해 질 것이다. 이에 이 환자들의 신체적, 사회 심리적, 정신적인 쟁점들에 관하여 의과대학 학생교육과정 및 졸업 후 교육과정에서 임종돌봄(end of life care: EoL care)의 진료에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필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Statistics Korea. 2015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by provinces. Daejeon: Statistics Korea;2016. 

  2. Hankyung.com [Internet]. Seoul: The Korea Economic Daily; 2014 [cited 2017 May 06]. Available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type2&aid2014080772741&nid910&sid01011/2%EA%B8%B0%EC%82%AC%ED%94%84%EB%A6%B0%ED %8A%B8%EC%B0%BD%EB%8B%AB%EA%B8%B0%EC%9E%85%EB%A0%A5:2014-08-0721:15:12/%EC%88%98%EC%A0%95:2014-08-0803:41:12. 

  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Law on the medical decision netting of patients in hospice palliative care and end-of-life process (No.14013). Sejong: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6 Feb 3. 

  4. 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 Functions and structure of a medical school: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medical education programs leading to the MD degree. Washington, D.C.: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2015. 

  5. Barclay S, Ellershaw J. Association for Palliative Medicine: 2014 curriculum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nternet]. Southampton: Association for Palliative Medicine; 2014 [cited 2016 Dec 23]. Available from: http://www.apmuesif.phpc.cam.ac.uk/index.php/apm-curriculum. 

  6. Canadian Society of Palliative Care Physicians. Backgrounder: palliative care (medical) education January 2015 [Internet]. [Surrey, British Columbia]: Canadian Society of Palliative Care Physicians; c2014 [cited 2016 Dec 23]. Available from: http://www.cspcp.ca/wp-content/uploads/2014/10/Backgrounder-Palliative-Medicine-Education.pdf. 

  7. Carrasco JM, Lynch TJ, Garralda E, Woitha K, Elsner F, Filbet M, et al. Palliative medical education in European universities: A descriptive study and numerical scoring system proposal for assessing education development. J Pain Symptom Manage 2015;50:516-23. 

  8. Kim NC. Hospice.palliative care: Education. J Korean Med Assoc 1998;41:1135-40. 

  9. Kim DY. Palliative care planning standard training program: Curriculum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for palliative medicine. The winter symposium of Korean Society for Hospice and Palliative Care; 2009 Dec 4; Seoul, Korea. Seoul: Korean Society for Hospice and Palliative Care; 2009. 

  10. Kim HK, Nam E, Lee KE, Lee SN. Awareness and Attitude Change after End-of-Life Care Education for Medical Student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2;15:30-5. 

  11. Hafferty FW, Franks R. The hidden curriculum, ethics teaching, and the structure of medical education. Acad Med 1994;69:861-71. 

  12. Weissman DE, Quill TE, Block SD. Missed opportunities in medical student education. J Palliat Med. 2010;13:489-90. 

  13. von Gunten CF, Mullan P, Nelesen RA, Soskins M, Savoia M, Buckholz G, et al.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alliative medicine curriculum for third-year medical students. J Palliat Med 2012;15:1198-217. 

  14. Yazdani S, Evan E, Roubinov D, Chung PJ, Zeltzer L. A longitudinal method of teaching pediatric palliative care to interns: preliminary findings regarding changes in interns' comfort level. Palliat Support Care 2010;8:35-40. 

  15. Harris DG. Overcoming the challenges of bedside teaching in the palliative care setting. BMJ Support Palliat Care 2011;1:193-7. 

  16. Anderson WG, Williams JE, Bost JE, Barnard D. Exposure to death is associated with positive attitudes and higher knowledge about end-of-life care in graduating medical students. J Palliative Med 2008;11:1227-33. 

  17.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learning education programs for doctor in hospice and palliative care [Internet]. Goyang: Hospice and Palliative Care; c2015 [cited 2016 Dec 23]. Available from: http://hospice.cancer.go.kr/home/contentsInfo.do?menu_no437&brd_mgrno 호스피스완화의료 의사 e-learning 교육과정. 

  18. Chang YJ. Hospice and palliative care policy and consultationbased hospice and palliative care. KCSG Cancer Care Symposium; 2017 Feb 25; Seoul, Korea. Seoul: Korean Cancer Study Group;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