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133 - 156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usefulness and effectiveness of the field practice progra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diagnosing the practical instructor's perception of the overall field practice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o achieve this goal, we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서관실습이란? | 문헌정보학용어사전(2010)에서는 도서관실습(internship)을 ‘도서관이나 정보서비스 기관’ 에서 문헌정보학 과정의 이수에 요구되는 전문 실습과정으로 일정기간 실습 후 평가를 하는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하였고, IFLA(2000)에서는 도서관실습 프로그램은 ‘예비사서로 하여금 전문적인 지식의 습득과 현장실습간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밝히고 있다. | |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 정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문헌정보학은 학문의 내용적 특성이 응용 · 실천 학문이라는 점과 학문연구의 결과가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현장 서비스를 중심으로 실천된다는 점에서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 정의 역할이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은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이면서도 도서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특수한 형태의 교과목이다. | |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필요한 것은? | 아울러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은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이면서도 도서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특수한 형태의 교과목이다. 이런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계와 실제 도서관 현장간의 긴밀하고 기능적인 산학협력이 이루어져야하는 교과목이기도 하다. 특히 대학에서의 문헌정보학 전공 교육과정이 실습 보다는 주로 이론 위주로 구성되어 일선 도서관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교육과는 괴리감이 있기 때문에 현장실습 교육은 어느 정도 직무와 교육의 격차를 줄여줄 수 있는 유용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
김성준. 2011.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93-213.(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93-213.)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S) Dictionary Compilation Committee. 2010.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이수영, 김유승. 2012.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S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4): 147-168.(Lee, Su-Young and Kim, You-Seung. 2012.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 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4): 147-168.)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학제별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355-379.(Cha, Sung-Jong. 2015.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Field Practice Progra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etween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355-379.)
차성종. 2016.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457-491.(Cha, Sung-Jong. 2016.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457-491.)
Bird, N. J., Chu, C. M. and Oguz, F. 2015. "Internship in LIS Educa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Experiential Learning." IFLA Journal, 41(4): 298-307.
Dahl, C. 2011. "Supervising Academic Library Internships for Non-LIS Undergraduates." Library Management, 32(6/7): 408-418.
Damasco, I. T. and McGurr, M. J. 2008. "A Survey of Cataloger Perspectives on Practicum Experiences."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5(4): 43-64.
Grogan, D. J. 2007. "Education for Librarianship: Some Persistent Issues." Education for Information, 25(1): 5-26.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00. Guidelines for Professional Library / Information Educational Programs. [online] [cited 2017. 2. 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