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490 - 496
This study targeted college student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mmersion in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atisfaction with life, and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To this end, the level of stress, satisfaction with life,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and immersion were measured in3...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많은 대학생들은 어떠한 문제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나? | 오늘날 대학생은 대학입학과 동시에 통제적이고 타율적인 중·고등학교 생활에서 자유롭고 능동적인 역할을 요구받는 등 갑작스러운 심적, 환경적 변화를 겪게 된다. 실제로 많은 대학생들이 학업문제, 진로 및 취업문제, 대인관계 문제, 경제적 문제, 가치관 문제 등 적응에 따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 |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몰입에 관한 연구 결과로 인해 알수 있는 점은? | 셋째,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몰입이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삶의 만족도에서 몰입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중요한 보호요인일 가능성을 보여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인지적 안녕감은 감소하지만 몰입 점수가 높은 경우 이러한 영향력이 완화됨으로써 평소 몰입을 많이 느끼는 성향이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본 연구결과와 일치한다[19]. 또한 스트레스 상황을 견디는데 있어서 몰입 경험이 매우 유용하고 심리치료의 주요 목표로 부각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와 매우 일치한다[17].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고 삶의 만족도가 낮은 대학생을 위한 교육 및 상담 치료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몰입에 초점을 둔 상담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스트레스를 낮추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
몰입이란? | 몰입이란 강렬한 자기실현의 순간의 절정경험이며 이 시기에 느끼는 감정은 종종 경외감, 경이로움, 황홀의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14]. 이러한 몰입의 요소는 몰입의 선결조건과 몰입상태의 특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몰입의 선결조건은 인식된 기술과 인식된 도전의 균형, 분명한 목표의식, 즉각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KNSO), "Korean social trends 2013", Statistics Research Institute, 2013.
J. S. Park, "Mediating Effect of Acceptance in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Life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3, no. 1, pp. 1-8, 2015.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5.23.1.1
Lazarus RS, "Toward Better Research on Stress and Coping", The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no. 6, pp. 665-673, 2000.
J. Y. Lee, "MBTI personality type, self-efficacy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Stress Res. vol. 18, no. 3, pp. 219-227, 2010.
N. S. Kim, Y. S. Lim, "The verification of intervening effect of youth ac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Korean J. Youth Studies. vol. 19, no. 8, pp. 219-240, 2012.
J. H, Kim,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on lifestyl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tress and college life adjustmen",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2.
K. S. Lee, Y. R. Jung, E. H. Ha. "The effect of stress management program on patient with psychotic disorder", J. Korean. Clin. Nur. Res, vol. 8, no. 1, pp. 37-57, 2001.
Keinan G, Ben-Zur H, Zilka M et al. "Anger in or out, which is healthier?: An attempt to reconcile inconsistent findings", Psychology and Health 7, pp. 83-98, 1992. DOI: https://doi.org/10.1080/08870449208520012
Bryce J, Haworth J, "Wellbeing and flow in sample of male and female office workers", Leisure 21, pp. 249-263, 2002. DOI: https://doi.org/10.1080/0261436021000030687
Jackson SA, Marsh HW,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 Sport Exerc. Psychol. 18, pp. 17-35, 1996. DOI: https://doi.org/10.1123/jsep.18.1.17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 Row, New York, 1990.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Abuhamdeh S, "The autotelic personality: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Chicago, 2000.
Y. D. You,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the mental health at a testing situation". Kor. J. Psychol. Health 9, pp. 219-242, 2004.
S. Y.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cept and Relig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Stress and School-Life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1, 2013.
H. J. Ko, M. G. Lee, "The Effects of Flow on Stress and Well-being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Flow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1, no. 4, pp. 283-292, 2013.
Cohen S, Williamson GM,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J. Appl. Soc. Psychol. pp. 31-67, 1988.
E. K. Suh, J. S. Koo, "A Concise Measure of Subjective Well-Being(COMOSWB):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5, no. 1, pp. 96-114, 2011.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 Row, New York, 1990.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Frazier, P. A., Tix, A. P., & Barron, K. E., "Testing moderator and medi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 pp. 115-134, 200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51.1.115
Collins AL, Sarkisian N, Winner E, "Flow and happiness in later life: an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daily and weekly flow experience". J. Happiness Studies 10, pp. 703-719, 2009. DOI: https://doi.org/10.1007/s10902-008-9116-3
Asakawa K, Flow experience, culture, and well-being: how do autotelic japanese college students feel, behave, and think in their daily lives?, J. Happiness Studies 11, pp. 205-223, 2010. DOI: https://doi.org/10.1007/s10902-008-9132-3
S. J. Park, "Effects of Leisure Activities of Vocational Girls' High School Students on Satisfaction with Their Life", Master's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04.
M. J. Ji, "The Relationship of Among Participation Motive, the flow Experience, Leisur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n Leisure Activity of University Athletic Student",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9, no. 2, pp. 381-390, 2007.
E. Y. Choi, "The Effects of Practical Dance Course Satisfaction of University Female Student on the University of Life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vol. 25, no. 3, pp. 193-204,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