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의 관계: IT 역량, 창의성 역량, 사회적 역량, 시장인지 역량 Effect of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IT Competency, Creativity Competency, Social Competency, Market Perception Competency원문보기
전 세계적으로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내 대학에서도 각 대학별 특성을 반영한 창업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논거는 창업교육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개선할 수 있고, 창업의도와 창업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성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수도권 2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IT역량 중 기획역량은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창의성 역량과, 시장인지 역량도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IT역량 중 개발역량과, 사회적 역량은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T기획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은 비단 IT를 활용한 기술기반의 창업교육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창업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이다. 또한 창의성과 시장인지와 관련된 역량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창업교육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내 대학에서도 각 대학별 특성을 반영한 창업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논거는 창업교육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개선할 수 있고, 창업의도와 창업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성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수도권 2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IT역량 중 기획역량은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창의성 역량과, 시장인지 역량도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IT역량 중 개발역량과, 사회적 역량은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T기획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은 비단 IT를 활용한 기술기반의 창업교육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창업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이다. 또한 창의성과 시장인지와 관련된 역량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창업교육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Needs for economic growth and employment creation has led to develop many policies for entrepreneurship in Korea, Which focused on entrepreneurial education.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So we investigated the degree of co...
Needs for economic growth and employment creation has led to develop many policies for entrepreneurship in Korea, Which focused on entrepreneurial education.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So we investigated the degree of compet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university students with a surve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Planning Competencies (ITPC) influence self-efficacy & entrepreneurial intention. but IT Development Competencies (ITDC) do not influence directl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Second, Creativity Competencies (CC) and Market Perception Competencies (MPC) influence self-efficacy & entrepreneurial intention. but Social Competencies(SC) do not influence directl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Finally ITPC, CC, MPC affected entrepreneurial intention by mediating self-efficacy. As a result, It is important not to have IT Development Competencies but to hold IT Planning Competencies for the establishment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IT Planning Competencies (ITPC) influence entrepreneurial attitude and intention. but IT Development Competencies (ITDC) do not influence directl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So, we need to develop good contents related to the IT Planning Capabilities, Creativity and Market Perception when organizing training programs in start-up course.
Needs for economic growth and employment creation has led to develop many policies for entrepreneurship in Korea, Which focused on entrepreneurial education.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So we investigated the degree of compet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university students with a surve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Planning Competencies (ITPC) influence self-efficacy & entrepreneurial intention. but IT Development Competencies (ITDC) do not influence directl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Second, Creativity Competencies (CC) and Market Perception Competencies (MPC) influence self-efficacy & entrepreneurial intention. but Social Competencies(SC) do not influence directl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Finally ITPC, CC, MPC affected entrepreneurial intention by mediating self-efficacy. As a result, It is important not to have IT Development Competencies but to hold IT Planning Competencies for the establishment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IT Planning Competencies (ITPC) influence entrepreneurial attitude and intention. but IT Development Competencies (ITDC) do not influence directl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So, we need to develop good contents related to the IT Planning Capabilities, Creativity and Market Perception when organizing training programs in start-up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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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과 Krueger(1993)의 연구에 따라 창업의도는 창업행동의 선행요인이라는 논거를 토대로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조사대상인 학부생 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창업행동에 대한 예측값을 창업의도를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따라,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영향에 대한 경로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주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업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되는 역량들을 기술적 역량 (IT역량)과 비기술적 역량 (창의성 역량, 사회적 역량, 시장인지 역량)으로 구분하여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구성한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첫째,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높은 사람이 창업의도가 높은가? 둘째, 개인적 역량 중에 어떠한 역량이 창업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역량에 대하여 실증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업교육의 개선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 기술적 창업역량으로 창의성, 사회적 역량, 시장인지 역량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프로그램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확인하여 측정하였다. 이와 같은 논의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IT역량에 대하여 IT를 획득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그 의미를 한정하였다. 또한 조직적 관점이 아닌 개인적 관점의 IT역량을 측정하고자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1))의 직무별 역량 개념을 분석하고 IT기획역량과 IT개발역량으로 구분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1998)은 창업자의 성공적인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조직 역량, 전략 역랑, 기술 역량, 창의성 역량으로 구분하였으며, Chandler & Jasen(1992)는 기업 가의 기회 인지능력, 사업추진 능력, 개념적, 대인적, 정치적 능력과 함께 전문적 기술능력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창업역량을 구성하는 유의미한 요소들을 선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의 창업역량 구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공통적으로 검토 대상이 되는 역량은 기술적 역량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따라,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영향에 대한 경로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기업의 실무 역량교육에서도 IT 서비스 개발 및 IT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적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IT 역량을 비롯한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실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H2. IT개발역량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면, 매개효과,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AMOS에서는 반드시 Bootstrapping 수행 후, 실제 유의성 검정은 Two-tailed significance를 이용하여 파악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매개효과검증에서 매개효과는 없다는 영가설(ab=0)을 Bootstrapping 수행하여 매개효과에 대한 분포를 형성시켜 신뢰구간을 설정하였다. 영가 설을 검증한 결과는 <표 6>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높은 사람이 창업의도가 높은가? 둘째, 개인적 역량 중에 어떠한 역량이 창업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역량에 대하여 실증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업교육의 개선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H5. 시장인지 역량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36으로 확인되었다. 신뢰구간 안에 0이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영가설을 기각하고, 매개효과가 있다는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 경로계수 값은 창의성 역량, IT기획 역량, 시장인지 역량 순 이었다.
제안 방법
그러나 응답자 개인의 판단을 통하여 도출이 가능한 변수의 특성과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의 특성상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각 문항에 대하여 ‘강한긍정, 긍정, 보통, 부정, 강한부정’의 5점 척도를 활용함으로써 변수를 설명하는각 요인에 대한 양적 측정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IT역량에 대하여 IT를 획득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그 의미를 한정하였다. 또한 조직적 관점이 아닌 개인적 관점의 IT역량을 측정하고자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1))의 직무별 역량 개념을 분석하고 IT기획역량과 IT개발역량으로 구분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IT기획역량은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기술을 기획하여 활용하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조 파악 가능 여부, 최신 IT기술동향 설명 가능 여부, 정보기술 확보 방안 수립 업무의 가능여부와 관련된 능력을 확인하여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업 및 기업의 성과 또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요소들을 중심으로 창업자의 역량들을 독립변수로 기술적 역량과 비기술적 역량을 구분하였다.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의도의 영향요인인 지각된 행동통제의 측정을 위하여 자기효능감의 개념을활용하였으며, 이를 매개변수로 채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각 변수의 측정방법과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창업과 관련된 역량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창업성과와 함께 연구되어 왔다(Wiklund & Shepherd, 2005; 양수희 외, 2011; Cooper, 2013).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또는 조직적 역량을 정의하고, 창업기업의 매출 등 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방법으로 많은 역량 요인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인역량과 창업의도의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편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D대학교 및 J대학교 학생 3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총 340부 중 일부 답변에 응답하지 않아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설문지 42부를 제외한 298부를 SPSS 21.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D대학교 및 J대학교 학생 3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총 340부 중 일부 답변에 응답하지 않아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설문지 42부를 제외한 298부를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조방정식모형은 몇 개의 변수 간에 어떠한 방향성을 가진 인과모형을 설정하고 연결된 경로의 영향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여 인관관계를 검증하는 분석 방법이다. 가설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에 따라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AMO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 검증을 위해 문항 간 내적일관성을 확인하는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각 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정도를 알아보고자, 앞서 신뢰성 분석과 요인 분석으로 최종 확인 된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등간척도로 측정되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은 몇 개의 변수 간에 어떠한 방향성을 가진 인과모형을 설정하고 연결된 경로의 영향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여 인관관계를 검증하는 분석 방법이다.
설문 항목들의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크론바흐 알파 (Cronbach’s α) 계수가 탐색적 연구 분야의 경우 0.
본 연구에서는 등간척도로 측정되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를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요인값을 이용하여 주요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6이상이면 수용할 수 있다(Nunnally, 1978). 측정도구의 구성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고유값 (Eigenvalue)이 1.0이상, 요인적재량이 0.4이상만 추출하였다. 부적합한 변수들을 제거하고 남은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는 다음의 <표 3>과 같다.
이론/모형
양준환(2014)은 기업가정신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과 Krueger(1993)의 연구에 따라 창업의도는 창업행동의 선행요인이라는 논거를 토대로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조사대상인 학부생 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창업행동에 대한 예측값을 창업의도를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업 및 기업의 성과 또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요소들을 중심으로 창업자의 역량들을 독립변수로 기술적 역량과 비기술적 역량을 구분하였다.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의도의 영향요인인 지각된 행동통제의 측정을 위하여 자기효능감의 개념을활용하였으며, 이를 매개변수로 채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각 변수의 측정방법과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둘째, IT개발역량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응용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정의와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 검증을 위해 문항 간 내적일관성을 확인하는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변수 간 관련성 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해 개별 가설을 각각 검증하는 대신 전체적인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각 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정도를 알아보고자, 앞서 신뢰성 분석과 요인 분석으로 최종 확인 된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등간척도로 측정되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를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요인값을 이용하여 주요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IT기획역량은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제시된 ‘정보기술기획’의 정의와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영가 설을 검증한 결과는 <표 6>에서 제시하였다. 95% 신뢰구간 (C.I.:Confidence Interval)에 의하여 검증한 결과 IT 기획역량 lower~upper은 .031~.158, upper가 -.005로, 창의성 역량 .060~.180, 시장인지역량 .013~.136으로 확인되었다. 신뢰구간 안에 0이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영가설을 기각하고, 매개효과가 있다는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
계획된 행동이론과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자기효능감의 개념을 통해 유추해 보면, 창업교육을 통하여 변화하는 창업역량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보다 명확한 경로확인을 위하여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요인값을 이용하여 주요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다음의 <표 4>와 같다.
둘째, 창의성 역량과 시장인지 역량은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반해 사회적 역량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선행연구와 이론을 토대로 자기효능감의 영향이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가설을 실증하였으며, 창업의도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중요성과 역할을 재확인하였다.
셋째, 창업의도의 영향요인으로 확인된 IT기획역량, 창의성 역량, 시장인지역량에 대해 자기효능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요약하면, 선행연구에서 검증되었던 창업역량과 창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결과는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의 관계에서도 유사 하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역량의 경우 기존 선행연구에서도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본 연구 또한 유의미한 관계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무엇보다 기술역량 특히 IT역량을 개발과 기획역량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한 시도와 이를 통해 IT기획역량의 중요성을 확인한 점은 의미가 있다.
첫째, IT역량은 부분적으로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소프트웨어 개발역량을 활용하여 측정한 IT개발역량은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IT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IT기획역량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001).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경로계수값의 영향력은 창의성역량, IT기획역량, 시장인지역량 순이었다.
첫째, IT역량은 부분적으로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소프트웨어 개발역량을 활용하여 측정한 IT개발역량은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IT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IT기획역량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첫째,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역량이 높은 사람이 창업의도가 높은가? 둘째, 개인적 역량 중에 어떠한 역량이 창업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역량에 대하여 실증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업교육의 개선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첫째, 창의성 역량은 김경식(2005)의 연구를 통하여 창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창업의도와의 선행연구에서도 기업가정신의 하위요인으로 설명되고 있다.
후속연구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의 창업역량 구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공통적으로 검토 대상이 되는 역량은 기술적 역량이다. 기술적 역량이 창업의도나 창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있지만, 상반되는 결과도 있어서 추가적인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창업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 창의성과 시장인지 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대학 현장에서도 관련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시장인지 능력이 개발될 수 있다는 공감대도 형성 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 2개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의 한계를 가진다. 대학의 특성과 환경적 상황을 고려할 수 없었다는 것은 후속 연구에서 보완해야할 사항이다.
추가적으로 교육목적과 대상에 따라 창업 역량군을 구분하고, 검증된 역량을 지식, 기술, 태도 등으로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창업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무엇인가?
역량이라는 개념은 개인의 성과를 측정하거나 예측하기 위하여 도입되어 다양한 직업이나 역할에서 공통으로 활용할수 있는 개인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구병모 외, 2010).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창업에 대한 자기효능감 (Self efficacy)은 사업을 시작하려는행동을 실제 실행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의 정도를 말한다(Bandura, 1977). 사람들이 새로운 진로를 찾을 때,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도전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는 가정으로인간 행동의 변화는 행위자 자신이 해낼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 때문으로 자기효능감을 설명하였다.
IT역량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기반 창업과 함께 최근 일반 창업의 형태에서도 IT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다양한 창업분야에 공통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기술적 역량이기 때문이다. 기술역량은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획득 및활용 전반에 필요한 역량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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